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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티클 시스템을 이용한 실시간 인터랙티브 퍼포먼스 :Rhythmic Gesture(마리오네트의 꿈)사례를 중심으로
Real-time Interactive Performing Arts using Particle System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9, 2010년, pp.117 - 125  

유미옥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영상학과) ,  박경주 (중앙대학교 첨단영상대학원 영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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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미디어의 발달과 컴퓨터 그래픽스 관련 연구 분야의 발달은 문화 예술의 전반적인 흐름과 일상을 바꾸어 놓았을 뿐만 아니라 뉴미디어 아트, 인터랙티브 아트, 실시간 퍼포밍 등의 신선하고 흥미로운 문화 예술 분야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본 논문은 컴퓨터 그래픽스의 파티클 시스템을 공연 영상에 접목 시켜 자연스럽게 소통하는 과정을 관객과 함께 이끌어 가는 감성적 표현 기법으로 사용하였다. 본 논문의 제안한 방법은 오브젝트 모델링에 영상을 입력받아 배우 움직임을 추적하여 파티클 시뮬레이션을 함으로서 마지막 최종 영상이 출력되게 하는 구조로 꽃잎 파티클 즉 오브젝트 모델링을 통하여 공연 영상을 실시간 파티클 시뮬레이션으로 표현한다. 이는 음향과 동작, 파티클 간에 동기화된 파티클의 생성과 위치 속도 등을 캡쳐링하여 과학기술과 예술의 접목이라는 실험적 구조 형태로 공연 영상을 만드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파티클 시스템을 이용하여 기존 공영영상 보다 다양한 비주얼 이펙트 효과 영역을 확대된 개념의 공연성과를 볼 수 있다. 이 실험적 공연은 로봇과 영상, 그리고 배우와의 교감되는 공연구성으로 인터랙티브 융합 공연을 함으로써 더 나아가 앞으로의 인터랙티브 공연예술에서의 영역을 확장하고 표현의 확대를 할 수 있는데 목적이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evelopment of digital media and computer graphics related research had changed the overall stream of cultural art and our daily life, as well as its development also had an effect on a fresh and exciting area of cultural arts such as the new media art, interactive art and real-time performing. In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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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고 본 연구자가 참여한 공연 “Rhythmic Gesture”의 파티클 시스템을 활용한 사례를 중심으로 실험 방법을 제안하고 연구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실시간으로 배우와 영상이 동기화되어 변화되어지는 것을 실험적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그래픽스 분야의 파티클 시스템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배우의 움직임을 카메라로 담아 실시간으로 모션 추정을 수행하고, 영상 화면에 배우 모션에 반응하는 아트웍을 생성하는 시스템을 제안한다.
  • 본 논문에서는 파티클 시스템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실시간으로 퍼포먼스에서 적용한 작품을 실험하고 구현한 “Rhythmic Gesture” 공연을 중심으로 파티클 시스템을 활용한 사례에 관하여 논하였다.
  • 그래픽스 분야의 파티클 시스템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배우의 움직임을 카메라로 담아 실시간으로 모션 추정을 수행하고, 영상 화면에 배우 모션에 반응하는 아트웍을 생성하는 시스템을 제안한다. 본론에서는 파티클 시스템의 개념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고 파티클 시스템을 활용하여 실시간 인터랙티브 작품사례를 알아본다. 그리고 본 연구자가 참여한 공연 “Rhythmic Gesture”의 파티클 시스템을 활용한 사례를 중심으로 실험 방법을 제안하고 연구하고자 한다.
  • 자칫 지루할 수 있는 지하철역에서의 시간을 시각적으로 흥미롭게 디자인하였다[그림 2][7]. 이러한 파티클 시스템 알고리즘을 응용하여 시각적인 신선함과 흥미로운 요소를 이끌어낸 요소를 공연영상에 작품응용이라는 실험적 요소를 융합하여 공연 영상 작품을 시도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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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파티클 시스템이란 무엇인가? 파티클 시스템은 두 개 이상의 파티클 입자를 생성하여 속도, 위치, 방향 등의 파라미터를 설정하여 물리적인 반응 및 현상을 시뮬레이션하는 것이다[8]. 파티클 입자 하나는 독립적으로 움직이기도 하며, 서로 물리적 충돌이나 연계 값을 이용하여 다양한 움직임 묘사가 가능하다.
파티클 입자 하나는 독립적으로 움직이기도 하며 서로 물리적 충돌이나 연계 값을 이용하여 다양한 움직임 묘사가 가능한데, 이를 통해 무엇을 표현할 수 있는가? 파티클 입자 하나는 독립적으로 움직이기도 하며, 서로 물리적 충돌이나 연계 값을 이용하여 다양한 움직임 묘사가 가능하다. 따라서 파티클을 이용하여 입자의 현상 즉, 물이나 불, 또는 구름, 연기 등의 자연현상을 가시화할 수 있다. [그림 5] 와 같이 애니메이션에서이나 [그림 6] 의 분수의 모양을 시뮬레이션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9][10].
“Rhythmic Gesture”는 어떤 작품인가? “Rhythmic Gesture”는 로봇과 파티클 시스템을 이용하여 적외선 카메라로부터 실시간으로 퍼포머의 움직임을 받아 시각적 효과를 극대화 시킨 작품이다. 기계와 인간의 소통이라는 주제로 기계에 인간이 반응하거나 또는 인간이 기계에 반응하게 되는 물리적인 컨트롤을 통해 서로 상호 작용하는 감성 미디어 아트가 접목된 공연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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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고규흔, “인터랙티브 퍼포먼스의 실시간 상호작용과 이로 인한 기존 공연과의 차별성”, 성균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2. 강희라, “소리신호에 반응하는 인터랙티브 공연 영상디자인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학회, 제75호, pp.5-16, 2008. 

  3. 김상태, “공연예술과 영상매체”, 프랑스문화예술 연구, 제3집, pp.17-32, 2000. 

  4. G. Levin and Z. Lieberman, "In-Situ Speech Visualization in Real-Time Interactive Installation and Performance," Proceedings of The 3rd International Symposium on Non-Photorealistic Animation and Rendering, 2004(6). 

  5. G. Levin and Z. Lieberman, "Sounds from Shapes: Audiovisual Performance with Hand Silhouette Contours in "The Manual Input Sessions," Proceedings of NIME '05, 2005(5). 

  6. http://www.flong.com/projects/footfalls/ 

  7. 장군령, 김세화, “도시 공공 공간에서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 활용 사례 분석”, 한국콘텐츠학회 추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제5권 제2호, pp.885-888, 2007. 

  8. 송승헌. 박경욱, 김응곤, “실시간 특수효과를 위한 라이브러리 및 생성기 개발”, 한국콘텐츠학회 춘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제4권 제1호, pp.499-502, 2006. 

  9. Thomas Milton Liggett, Interacting particle systems, Springer, 2004. 

  10. Andrew Witkin, "Physically Based Modeling : Principles and Practice : Particle System Dynamics," SIGGRAPH '97 COURSES Notes, 1997. 

  11. A. Witkin and D. Baraff, "Physically Based Modeling : Principles and Practice : Differential Equation Basics," SIGGRAPH '97 COURSES Notes, 1997. 

  12. Bruce D. Lucas and Takeo Kanade, "An Iterative Image Registration Technique with an Application to Stereo Vision," Proceedings of Imaging Understanding Workshop, pp.121-130, 19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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