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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과학적 현상의 특성을 고려한 추론 중심 탐구수업 모형 제안
Reasoning-Based Inquriy Model Embedded in Earth Science Phenomena 원문보기

한국지구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31 no.2, 2010년, pp.185 - 204  

이규호 (서울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  권병두 (서울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초록

지구과학 탐구 대상은 다른 학문의 탐구 대상과 달리 거대한 시 공간적 규모, 접근 불가능성, 통제 불가능성, 복잡성 등을 지니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지구과학의 탐구 대상을 실험실 내에서 실제 조작을 통해 탐구하는 것은 매우 어렵거나 심지어 불가능하다. 따라서 지구과학에서는 실제 조작을 하지 않고도 탐구를 할 수 있는 대안이 필요하다. 실제 조작을 하지 않고 탐구를 수행하는 대표적인 탐구인 사고실험으로부터 추론의 역할을 재조명하고 추론을 사용한기존의 탐구 수업 모형들의 특징을 조사하였다. 각 탐구 모형들을 지구과학에 적용하는데 있어서의 시사점을 살펴보고 이들을 바탕으로 지구과학적 현상의 탐구에 적합한 추론 중심 탐구수업 모형을 제안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quiring earth science phenomena is characterized by the followings: a big scale of time and space, inaccessibility, uncontrollability, and complexity. Thus, it is very difficult or, in some cases, impossible to investigate them through the actual manipulation in laboratories. Therefore, it is nec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관성의 법칙은 무엇인가? 이러한 Galileo의 생각은 운동에 대한 이론으로 바꿔진다. 이후 이러한 물체의 운동 특성은 Newton에 의해서 더욱 세련되게 다듬어져서 “외력이 주어지지 않는 한, 물체는 자신의 운동 상태를 유지한다.”는 관성의 법칙으로 자리매김을 하였다(Sorensen, 1992).
선언적 지식의 종류에는 무엇이 있는가? Luger(1994)는 인지 구조에 저장되어 있는 지식의 표상 유형에 따라 선언적 지식(declarative knowledge)과 절차적 지식(procedural knowledge)으로 구분하였는데 과학적 추론을 탐구전략, 실험 기구 조작 방법 등과 함께 절차적 지식으로 분류하였다(권용주 외, 2003b). Anderson(2005)에의하면 가설, 법칙, 이론 등과 같은 선언적 지식은 외부 물리적 세계에 대한 지각에 의해서도 생성되지만 선언적 지식들의 상호작용을 통해서도 생성된다. 선언적 지식은 장기 기억 속에 저장된 모든 사물들, 이론 등으로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하며 이들의 성질은 주로 정적이다.
지구과학의 탐구 대상을 실험실 내에서 실제 조작을 통해 탐구하는 것은 매우 어렵거나 심지어 불가능한 이유는 무엇인가? 지구과학 탐구 대상은 다른 학문의 탐구 대상과 달리 거대한 시 공간적 규모, 접근 불가능성, 통제 불가능성, 복잡성 등을 지니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지구과학의 탐구 대상을 실험실 내에서 실제 조작을 통해 탐구하는 것은 매우 어렵거나 심지어 불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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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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