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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_2$/PE 하이브리드 로켓의 추력제어를 위한 시스템 설계 및 기초실험
System Design and Fundamental Experiment for Thrust Control of $GO_2$/PE Hybrid Rocket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14 no.1 = no.56, 2010년, pp.40 - 47  

이용우 (충남대학교 대학원 항공우주공학과) ,  강완규 (충남대학교 대학원 항공우주공학과) ,  허환일 (충남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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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하이브리드 로켓의 산화제 유량 제어를 통한 추력제어를 위한 기초 연구를 진행하였다. 실험을 위해 하이브리드 로켓 모터와 산화제 유량 조절장치 그리고 데이터 획득을 위한 전체 시스템을 설계, 제작하였다. 산화제 유량 제어를 하기 위해서 니들밸브와 스텝모터를 결합하여 스텝모터의 구동에 의해 니들밸브의 개폐량을 조절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고 LabVIEW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스텝모터를 컨트롤 하였다. 또한 기체산소($GO_2$)와 고체연료(Polyethylene)를 이용한 하이브리드 로켓의 연소실험을 통해 산화제 유량 제어를 통한 하이브리드 로켓의 추력제어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basic research on the thrust control by controling oxidizer mass flow rate of a $GO_2$/PE hybrid rocket is presented. For this purpose, hybrid rocket system including oxidizer flow control system and data acquisition system was developed. To control oxidizer mass flow rat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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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Lab-scale의 하이브리드 로켓을 설계·제작하고 니들밸브와 스텝모터를 이용한 산화제 유량 조절시스템을 구축하여 산화제 유량 조절을 통한 하이브리드 로켓의 하이브리드 로켓의 추력제어 가능성을 확인하고, 시스템의 효용성을 살펴보려고 한다[6,7].
  • 실험장치의 제작에 앞서 우선 산화제와 추진제 그리고 점화원을 설정한 뒤 그에 따른 공급배관을 설계하였다. 본 논문의 핵심사항인 산화제 유량제어를 위해 니들밸브(Needle Valve)에 스텝모터(Stepping Motor)를 장착하여 이를 구동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제작하고, 테스트를 통해 유량 조절에 대해 확인할 수 있었다. 하이브리드 로켓의 점화원으로 부탄가스를 사용하였고, 점화장치로서 자동차용 점화플러그와 가스보일러용 변압기를 결합하여 점화 신뢰성을 확보하였다.
  • 스텝모터의 구동에 의해 니들밸브 개폐량 변화에 따라서 산화제의 유량 변화를 확인하기 위한 실험을 수행하였다. 스텝모터와 니들벨브로 장치구성을 하여 AALBORG사의 GFM 571S 모델의 유량계를 이용하여 공급압력 80~200 psi 상태에서 산화제의 유량 측정 실험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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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산화제 유량 제어를 위해 설계한 것은 무엇인가? 실험을 위해 하이브리드 로켓 모터와 산화제 유량 조절장치 그리고 데이터 획득을 위한 전체 시스템을 설계, 제작하였다. 산화제 유량 제어를 하기 위해서 니들밸브와 스텝모터를 결합하여 스텝모터의 구동에 의해 니들밸브의 개폐량을 조절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고 LabVIEW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스텝모터를 컨트롤 하였다. 또한 기체산소($GO_2$)와 고체연료(Polyethylene)를 이용한 하이브리드 로켓의 연소실험을 통해 산화제 유량 제어를 통한 하이브리드 로켓의 추력제어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LabVIEW프로그램을 이용한 이유는 무엇인가? 실험을 위해 하이브리드 로켓 모터와 산화제 유량 조절장치 그리고 데이터 획득을 위한 전체 시스템을 설계, 제작하였다. 산화제 유량 제어를 하기 위해서 니들밸브와 스텝모터를 결합하여 스텝모터의 구동에 의해 니들밸브의 개폐량을 조절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고 LabVIEW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스텝모터를 컨트롤 하였다. 또한 기체산소($GO_2$)와 고체연료(Polyethylene)를 이용한 하이브리드 로켓의 연소실험을 통해 산화제 유량 제어를 통한 하이브리드 로켓의 추력제어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하이브리드 추진 시스템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게된 장점은 무엇인가? 하지만 점점 치열해지는 우주개발 기술 경쟁에 의해 하이브리드 추진 시스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하이브리드 추진이 기존에 추진 개념과 비교되어 주목받고 있는 이유는 고체로켓보다는 높고 액체로켓과 견줄만한 성능을 가지고 있으며, 산화제와 연료가 분리되어 있어 고체/액체 추진 시스템에서 발생할 수 있는 폭발의 위험성이 없기 때문이다. 또한 추력제어가 용이하고 상황에 따라 고체 로켓에서는 불가능한 점화 후 소화·재점화(stop and restart)가 가능하며 연소가스에 유해성분이 발생하지 않는 등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며, 향후 우주 개발에 사용될 목적으로 선진국을 중심으로 활발히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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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권민찬, 허환일, "하이브리드 로켓의 개념 소개 및 연구개발 동향 분석 I- 대형프로젝트 및 기업",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30권 3호, 2002, pp.146-154 

  2. 권민찬, 허환일, "하이브리드 로켓의 개념 소개 및 연구개발 동향 분석 II- 대학 및 아마추어,"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30권 3호, 2002, pp.155-163 

  3. 강동훈, 이창진, "하이브리드 로켓에서의 Negative DC-shift 발생 특성," 한국추진공학회 추계학술발표회 논문집, 2009, pp.522-525 

  4. 안성용, 진정근, 정은상, 권세진, "과산화수소촉매 분해를 이용한 하이브리드 로켓 자연점화", 한국추진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9, pp.499-506 

  5. 조민경, 허준영, 박형주, 김진곤, 문희장, 성홍계, "국부연소 현상을 고려한 하이브리드 로켓의 성능예측 기법연구", 한국추진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9, pp.517-521 

  6. 오화영, 문성환, 허환일, "HTPB/ $GO_2$ 하이브리드 로켓의 산화제 유량제어," 한국추진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4, pp.251-254 

  7. 이용우, 이민재, 이종률, 정성철, 김혜환, 허환일, "하이브리드 로켓의 추력 제어 방법에 대한 예비 실험 결과", 한국추진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7, pp.237-240 

  8. W. R. Humble, N. G Henry and J. W. Larson, "Space Propulsion Analysis and Design", Space Technology Series, McGraw Hill, Inc., 1995, pp.107-120, 179-441, 611, 711-712 

  9. George P. Sutton, Oscar Biblarz, "Rocket Propulsion Elements" Awiley-Interscience Publication, JOHN WILEY & SONS, INC. 7th ed, 2001, pp.579-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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