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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상세정보

초등과학영재교육원의 선발 문항 분석

Item Analysis for Selecting Science Gifted Elementary School Student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본 연구는 영재선발도구로서 지필 검사 문항의 적합성에 대한 검토를 위해 초등과학영재교육원의 학생 선발에 지난 3년간 사용된 지필 검사 문항들을 대상으로 문항 분석을 하여, 영재교육 대상자 선발 방법에 대한 새로운 전형방식에 주는 교훈을 얻기 위하여 실시하였다. 문항 분석 결과, 평균 문항 난이도와 변별도는 대체로 양호한 편이었으며, 교과 및 내용별로도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서술형 문항이 객관형 문항에 비해 어렵게 출제되었으며, 변별력이 높았던 것으로 분석되었다. 특정 문항들과 총점과의 상관관계에서 객관형 문항의 경우는 물질 문항과, 자료변환 및 자료해석 문항에서 가장 높은 상관이 나타났으며, 서술형 문항의 창의성 문항이 총점과의 상관이 가장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선발 시험에 응시한 학생들의 성별의 따른 차이를 t 검증으로 분석한 결과, 자료변환 및 자료해석과 창의성에서 남학생의 평균이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items that were used in entrance examination for science gifted education center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by using content analysis and classical item analysis. In content analysis, objective type items exhibited matter and interpreting data were dominant. And essay type items consisted of creativity items, evaluated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Item difficulty and discrimination index, on the whole, were appropriate. Comparing with objective type, essay type has higher discrimination index. In correlation analysis between total score and score of each type of items, total score has the highest correlation with matter items, interpreting data and creativity.

질의응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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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재교육
효율적인 영재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 필요한 연구는?
영재의 개념, 영재 판별, 영재교육 프로그램, 영재교육 담당 교사 양성 등에 관한 연구

효율적인 영재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영재의 개념, 영재 판별, 영재교육 프로그램, 영재교육 담당 교사 양성 등에 관한 연구가 상호 유기적으로 추진되어야 한다. 그 중에서도 먼저 이루어져야 할 일은 영재를 어떻게 선발할 것인가 문제이다.

영재교육기관
현재 대부분의 영재교육기관에서 선발의 1단계는 무엇으로 이루어지는가?
교사와 학교장의 추천을 통해 이루어진다

현재 대부분의 영재교육기관에서 선발은 다단계이며, 1단계는 교사와 학교장의 추천을 통해 이루어진다. 그러나 교사 추천은 주관적으로 이루어지며, 신뢰도가 낮고, 영재성에 대한 교사들의 이해 정도나 관점이 상이할 수 있어 추천에 의해서만 영재 선발이 이루어지기는 어렵다(박성익 외, 2003).

영재선발도구로서 지필 검사 문항의 적합성에 대한 검토
영재선발도구로서 지필 검사 문항의 적합성에 대한 검토를 위해 문항 분석을 실시하였을 때 결과는?
평균 문항 난이도와 변별도는 대체로 양호한 편이었으며, 교과 및 내용별로도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서술형 문항이 객관형 문항에 비해 어렵게 출제되었으며, 변별력이 높았던 것으로 분석되었다. 특정 문항들과 총점과의 상관관계에서 객관형 문항의 경우는 물질 문항과, 자료변환 및 자료해석 문항에서 가장 높은 상관이 나타났으며, 서술형 문항의 창의성 문항이 총점과의 상관이 가장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선발 시험에 응시한 학생들의 성별의 따른 차이를 t 검증으로 분석한 결과, 자료변환 및 자료해석과 창의성에서 남학생의 평균이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의 목적은 본 연구는 영재선발도구로서 지필 검사 문항의 적합성에 대한 검토를 위해 초등과학영재교육원의 학생 선발에 지난 3년간 사용된 지필 검사 문항들을 대상으로 문항 분석을 하여, 영재교육 대상자 선발 방법에 대한 새로운 전형방식에 주는 교훈을 얻기 위하여 실시하였다. 문항 분석 결과, 평균 문항 난이도와 변별도는 대체로 양호한 편이었으며, 교과 및 내용별로도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서술형 문항이 객관형 문항에 비해 어렵게 출제되었으며, 변별력이 높았던 것으로 분석되었다. 특정 문항들과 총점과의 상관관계에서 객관형 문항의 경우는 물질 문항과, 자료변환 및 자료해석 문항에서 가장 높은 상관이 나타났으며, 서술형 문항의 창의성 문항이 총점과의 상관이 가장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선발 시험에 응시한 학생들의 성별의 따른 차이를 t 검증으로 분석한 결과, 자료변환 및 자료해석과 창의성에서 남학생의 평균이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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