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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과학교육연구지 : 경북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34 no.1, 2010년, pp.175 - 184
We agree with Hanna and Jahnke's assertion on the use of arguments from physics in mathematical proofs and analyze their educational example of the use of arguments from physics in the proof of the center of gravity of a triangle. Moreover, we suggest practical models for the center of gravity of 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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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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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lliers에 따른 증명의 기능은 무엇인가? | 증명은 어떤 정리의 내용이 단순히 경험법칙이 아니라 논리적 귀결임을 확인하는 것이다. Villiers(1990)에 따르면 증명의 기능은 정리에 대한 논리적 검증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정리의 내용이 어째서 옳은지에 대한 설명과 통찰의 제공, 수학적 체계로의 구조화, 새로운 수학적 지식의 발견 및 전달 등에 있다고 한다. 특히 중등 수학에서는 형식적 증명보다는 정리의 내용에 대한 이해와 설명을 충분히 제공하는 증명이 더 유익하다고 본다. | |
수학을 통해 무엇을 배울 수 있는가? | 그리스 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수학은 인간의 논리적 사고력을 키우는데 가장 적합한 분야로 인정되고 교육되어 왔다. 수학을 통해 계산 능력뿐만 아니라, 기하, 대수, 해석학 등의 기본 개념을 통해 논리적 사고 및 연역적, 추상적 사고를 점차적으로 배우게 된다. 그러나 그리스 시대부터 기하교육의 핵심이었던 유클리드의 원론을 통한 교육은 지나치게 연역적, 형식적이어서 수학에 대한 이해나 흥미를 느끼기도 전에 학생들에게 수학에 대한 좌절감과 혐오감을 주고 수학을 기피하게 하는 원인이 되기도 하였다. | |
본 연구의 무게중심에 관련된 가정에는 무엇이 있는가? | A1. 질점들이 기하적으로 배치(선, 평면 도형, 또는 입체)되어 이루어진 질점계는 단 하나의 무게중심을 갖는다. A2. 하나의 질점계의 무게중심을 찾기 위해서 전체 질점계를 몇 개의 부분계의 조합으로 보고, 먼저 각 부분계의 무게중심을 찾는다. 전체계의 무게 중심은 각 부분계의 무게 중심에 각 부분 계의 전 질량이 놓여 있는 것으로 간주한 질점 계의 무게중심과 같다. A3. 무게중심을 결정하는 데에는 지레의 법칙이 이용된다. 가령, 무게의 비가 1:2인 두 질점의 무게중심은 두 질점을 잇는 선분을 2:1로 분할하는 점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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