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천연염색 견직물의 색상과 톤, 염료 및 매염에 따른 색채감성 이미지 요인의 차이를 고찰하여 천연염색 견직물의 색채감성 이미지 스케일을 구축하고자 하였다. 다양한 국내 외 시판 천연염료로 단일 및 복합염색을 실시하여 얻은 대표적인 66개 색채의 동일한 견직물을 대상으로 주관적 평가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로서 추출된 색채감성 요인 중에서 '유쾌성'은 Blue와 Green, vivid와 bright의 색채이거나, 치자황과 치자청, 황토, 홍화씨로 염색, 또는 알루미늄으로 매염하였을 때 강하게 인지되었으며, '자연성'은 Purple Blue, light, light grayish, pale의 색채, 또는 빈랑자, 오배자로 염색하였을 때 높게 평가받았다. '현대성'은 Green, Blue Green, Blue의 색채에서, 염료로는 생쪽과 치자청, 철 매염시에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매력성'은 Red, Red Purple, Purple과 dark, 염료로는 오배자, 랙, 꼭두서니, 매염제로는 알루미늄 또는 구리를 사용하였을 때 더 강하게 느껴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나아가 천연염색 견직물의 색채 특성과 감성 이미지 형용사 간의 관계에 의한 시각적 이미지 스케일을 구축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는 색채감성 지향 천연염색 직물 및 의류 제품의 기획 및 설계를 기초데이터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천연염색 견직물의 색상과 톤, 염료 및 매염에 따른 색채감성 이미지 요인의 차이를 고찰하여 천연염색 견직물의 색채감성 이미지 스케일을 구축하고자 하였다. 다양한 국내 외 시판 천연염료로 단일 및 복합염색을 실시하여 얻은 대표적인 66개 색채의 동일한 견직물을 대상으로 주관적 평가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로서 추출된 색채감성 요인 중에서 '유쾌성'은 Blue와 Green, vivid와 bright의 색채이거나, 치자황과 치자청, 황토, 홍화씨로 염색, 또는 알루미늄으로 매염하였을 때 강하게 인지되었으며, '자연성'은 Purple Blue, light, light grayish, pale의 색채, 또는 빈랑자, 오배자로 염색하였을 때 높게 평가받았다. '현대성'은 Green, Blue Green, Blue의 색채에서, 염료로는 생쪽과 치자청, 철 매염시에 높은 평가를 받았으며, '매력성'은 Red, Red Purple, Purple과 dark, 염료로는 오배자, 랙, 꼭두서니, 매염제로는 알루미늄 또는 구리를 사용하였을 때 더 강하게 느껴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나아가 천연염색 견직물의 색채 특성과 감성 이미지 형용사 간의 관계에 의한 시각적 이미지 스케일을 구축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는 색채감성 지향 천연염색 직물 및 의류 제품의 기획 및 설계를 기초데이터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This study was aimed to consider the influence of hue-tone, dyes, and mordants of naturally dyed silk fabric on color sensibility image factors and to establish color sensibility image scales of naturally dyed silk fabric by color and image descriptors. By single or sequential dyeing with various na...
This study was aimed to consider the influence of hue-tone, dyes, and mordants of naturally dyed silk fabric on color sensibility image factors and to establish color sensibility image scales of naturally dyed silk fabric by color and image descriptors. By single or sequential dyeing with various natural dyes commercially available in domestic and foreign market on the same silk fabric, a total of 66 colored fabric stimuli were prepared and they were used to evaluate subjective color sensibility image by 40 participants. As results, four different color sensibility image factors for naturally dyed silk fabric, 'delight', 'natural', 'modern' and 'attractive' were extracted. All of factors were significantly influenced by hue-tone, dyes, and mordants. Furthermore, by using color sensibility image adjectives and colors, multidimensional image scales were established, which leads to the conclusions that the results of this study help to design color sensibility-oriented naturally dyed fabric and apparel products.
This study was aimed to consider the influence of hue-tone, dyes, and mordants of naturally dyed silk fabric on color sensibility image factors and to establish color sensibility image scales of naturally dyed silk fabric by color and image descriptors. By single or sequential dyeing with various natural dyes commercially available in domestic and foreign market on the same silk fabric, a total of 66 colored fabric stimuli were prepared and they were used to evaluate subjective color sensibility image by 40 participants. As results, four different color sensibility image factors for naturally dyed silk fabric, 'delight', 'natural', 'modern' and 'attractive' were extracted. All of factors were significantly influenced by hue-tone, dyes, and mordants. Furthermore, by using color sensibility image adjectives and colors, multidimensional image scales were established, which leads to the conclusions that the results of this study help to design color sensibility-oriented naturally dyed fabric and apparel produc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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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선행연구의 318개 색채를 발현한 단일염색과 복합염색의 비율이 약 2:1(205개:113개)이므로, 본연구에서도 단일과 복합염색의 개수가 약 40:20 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본 연구는 시판 천연염료 제품으로 발현 가능한 다양한 색채의 견직물을 대상으로 색채감성 이미지 요인을 규명하고 대표적인 색상-톤의 색채 특성과 천연염료 및 매염제의 종류에 따라 색채감성 이미지 요인에 차이가 있음을 고찰하고, 나아가 천연염색 견직물의 색채와 이미지 형용사들이 위치를 파악할 수 있는 다차원 척도의 이미지 스케일을 제안함으로써, 색채 감성 지향적 천연염색 의류.직물 제품의 기획 설계에 필요한 색채, 염료, 매염제의 정보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시판되고 있는 천연염료를 활용하여 다양한 조건으로 염색한 견직물의 색채 감성이 미지 요인을 규명하여 색상-톤의 조합과 염료, 매염제와의 관계를 고찰하고, 색채와 형용사의 상대적 위치를 시각화한 천연염색 색채 감성 이미지 스케일을 구축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또한 d와 ltg, g톤이 가장 많이 발현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전체 316개의 천연염색 견직물 색채 중에서 유채색만의 특성을 반영할 수 있는 견직물들을 최종 자극물로 선정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선행연구에서 사용하였던 염료들 중에서 무채색만을 발현하였던 숯은 제외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시판되고 있는 천연염료를 활용하여 다양한 색채가 발현된 견직물의 색채 감성 이미지 요인을 규명하여 색채 특성과의 관계를 고찰하고, 이들 관계를 바탕으로 시각적인 천연염색 색채 감성 이미지 스케일을 구축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천연염색 견직물의 색채는 염료의 제한으로 인해 모든 색상과 톤은 포함하기 어려우므로, 대표적인 색상-톤 조합에 따른 색채감성 이미지 요인의 차이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빈도가 가장 높은 대표적인 색상-톤 조합 11개 집단의 색채감성 이미지 요인의 차이를 검정한 결과를 표 3에 제시하였다.
제안 방법
.선행연구의 316개 색채의 색상/톤의 분포 비율을 파악하고, 감성평가를 위한 색채 개수를 60여 개를 목표로 그 비율에 맞추어 색상/톤별 개수를 정하였다.
둘째, 천연염색 견직물의 색상-톤 조합, 염료 및 매염제에 따른 색채감성 이미지 요인의 차이를 고찰한다.
마지막으로 다차원 척도법을 이용하여 색채감성 형용사와 천연염색 견직물의 색채들간의 상대적 위치를 표시한 색채감성 이미지 스케일을 그림 2와 같이 구축하였다. 또한 양축을 기준으로 분할한 4개 영역 별로 위치한 색채들의 특성과 이를 발현한 염료 및 매염제를 정리하면, 표 8과 같다.
색채감성이미지 평가에 사용된 직물 자극물을 9x9 cirf의 크기로 잘라서 바탕이 회색(N=5)인 색지에 부착하여, 표준광원박스의 D65 광원에서 피험자들에게 차례로 제시하였다. 피험자는 20대 연령의 의류학 전공 남녀(남:여 1:1) 대학생 40명이었으며, 각 피험자는 1 회당 7개의 자극물을 총 10회에 걸쳐 약 4주 동안 평가하였다.
셋째, 색채감성 이미지 형용사와 천연염색 견직물 색채의 상대적 위치를 고려하여 천연염색 견직물의 색채 감성 이미지 스케일을 구축하여 제시하였다. Static-Natu血의 영역에는 꼭두서니, 오배자 등의 염료로 알루미늄 매염을 통해 발현된 Y, BG와 g, ltg의 색채로 ‘내추럴하다’, ‘소박하다’, ‘편안하다’ 등의 형용사가 위치하였고, Dynamic-Natural 영역에는 치자황과 치자청, 생쪽 등의 염료로 알루미늄 또는 구리 매염을 통해 발현된 B, Y와 ltg, b 등의 색채로 ‘맑다’, ‘부드럽다’, ‘귀엽다’ 등의 형용사가 위치하며, Static-Urban 영역의 색채는 랙, 오배자염료, 구리 또는 철 매염으로 발현된 R, Y와 dkg, ltg 등의 색채들과 ‘실용적이다’, ‘클래식하다’, ‘모던하다’, ‘도시적이다’ 등의 형용사가 함께 위치하였다.
셋째, 천연염색 견직물의 색채와 감성 이미지 형용 사간의 관계를 바탕으로 천연염색 견직물의 시각적인 색채 감성 이미지 스케일을 구축하여 제안한다.
21mm, 81g/m2) 염색용 정련포에 국내·외 시판 중인 고농축 분말화 천연염료 제품 11 종으로 염액 농도와 매염, 단일/복합염색의 염색조건을 달리한 염색을 실시하여 316개의 천연염색 색채를 발현시켰다. 천연염색 견직물의 표면 색채는 측색기 (CM2500D, Minolta, Japan)를 이용하여 CIE L*a*b* 수치를 구하고 Munsell Conversion(version 7.0.1)로 먼셀색체계의 H V/C값을 구하였다. 각 색채의 톤은 PCCS(Practical Color Coordinate System)에 의하여 분석하였다.
첫째, 국내외 시판 고농축 분말 염료들을 이용하여 다양한 염색방법으로 염색된 대표적인 천연염색 견직물을 대상으로 주관적인 색채감성 이미지 요인의 구조를 규명한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 사용한 천연염색 직물 자극물은 선행연구(양영애 외, 2009)에서 분석한 천연염색 직물 시료들 중에서 선정하였다. 선행연구에서는 동일한 100% 견직물(Satin, 0.
색채감성 이미지 형용사로는 I.R.I 색채이미지 스케일(1997)의 대표형용사 24개를 사용하였으며, 설문지 형식은 -3 ~ +3의 7점 척도의 의미미분척도로 구성 되었다. +3에는 선정된 형용사를 -3에는 형용사의 부 정어를 사용하였다.
제시하였다. 피험자는 20대 연령의 의류학 전공 남녀(남:여 1:1) 대학생 40명이었으며, 각 피험자는 1 회당 7개의 자극물을 총 10회에 걸쳐 약 4주 동안 평가하였다.
데이터처리
천연염색 견직물의 색채감성 이미지 요인을 추출하기 위하여 배리맥스 회전에 의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천연염색 견직물의 색상, 톤, 염료 및 매염제에 따른 색채감성 이미지 요인의 차이를 검정하기 위하여 일원배치 분산분석을 하였다. 또한 천연염색 견직물의 색채와 감성 이미지 형용사간의 상대적 위치를 파악하기 위하여 다차원척도법을 이용하였다.
이론/모형
1)로 먼셀색체계의 H V/C값을 구하였다. 각 색채의 톤은 PCCS(Practical Color Coordinate System)에 의하여 분석하였다. 먼셀 색체계의 색상과 PCCS의 톤은 다음과 같이 구성된다.
일원배치 분산분석을 하였다. 또한 천연염색 견직물의 색채와 감성 이미지 형용사간의 상대적 위치를 파악하기 위하여 다차원척도법을 이용하였다.
성능/효과
41%를 차지하였다. ‘경쾌하다’와 ‘귀엽다’, ‘향기롭다’의 요인 적재 값이 가장 커서 주요 감성 이미지인 것으로 나타나서 ‘유쾌성’으로 명명하였다. 제2요인은 ‘소박하다’, ‘내추럴하다’, ‘전원적이다’, ‘편안하다’, ‘은은하다’, ‘전통적이다’, ‘온화하다’, ‘점잖다’, ‘고상하다’, ‘클래식하다’, ‘실용적이다’, ‘부드럽다’의 형용사로 총 분산의 19.
표 4와 같다. 견직물 염색에 사용한 천연염료에 따라 '유쾌성’, '자연성’, '현대성’, '매력성’ 요인이 모두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요인 '유쾌 성’은 치자황 염료가 다른 염료들보다 유의하게 높은 양의 요인점수를 보였고, 랙은 석류와 빈랑자, 오배자와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가장 낮은 음의 값을 나타내었다.
둘째, 색상-톤의 조합과 염료 및 매염제의 종류에 따른 천연염색 견직물의 색채감성 이미지 요인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요인 '유쾌성’은 Y-b의 색상-톤 조합의 색채를 발현한 견직물과 이들 색채에 주로 사용된 치자황 염료로 염색하였을 때, 또는 석류와 빈랑자, 오배자, 꼭두서니, 랙, 홍화씨에 알루미늄 매염을 사용하였을 때 가장 높게 긍정적으로 평가받았으며, 요인 '자연성’은 GY-ltg의 색상-톤을 나타낸 견직물과빈랑자, 오배자, 황토를 염료로 사용하였을 때 가장 강하게 긍정적으로 인지되는 색채감성 이미지 요인이었는데 매염제 종류에 따른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한편 요인 '현대성’에 대해서는 G-ltg와 BG-g 의 색상-톤을 나타낸 견직물과 이들 색채를 주로 발현한 생쪽을 염료로 사용하였을 때, 그리고 석류와 빈랑자, 오배자, 꼭두서니, 랙, 홍화씨 염색 시 철로 매염하였을 때 가장 긍정적으로 높게 평가받는 경향이었다 또한 요인 ‘매력성’은 RP-d, R-d의 색상-톤에서, 그리고 오배자 또는 랙 염료로 염색하였을 때와 석류와빈랑자, 오배자, 꼭두서니, 랙, 홍화씨의 염색에서 알루미늄 또는 구리를 매염제로 사용하였을 경우에 가장 강하게 긍정적으로 인지되는 경향이었다.
요인 ‘유쾌성’에 대해서는 알루미늄 매염한 천연염색 견직물이 철 매염한 견직물과 구리로 매염한 견직물에 비하여 유의하게 높은 색채 감성이 미지 요인 점수를 나타내어서 요인 ‘유쾌성’。] 가장 강하게 인지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알루미늄 매염하였을 때에는 요인 ‘유쾌성’의 점수가 양의 값이었는데, 구리 매염과 철 매염 시에는 모두 음의 요인점수 값을 보였다. 따라서 위의 천연염료로 견직물을 염색할 때 알루미늄으로 매염 시에는 색채감성 이미지 요인 ‘유쾌성’。] 긍정적으로 인지되는 반면, 구리 또는 철로 매염하였을 때에는 요인 ‘유쾌성’。] 부정적으로 인지되는 경향이라고 해석되었다.
즉, 알루미늄과 구리로 매염하였을 때 천연염색 견직물은 색채감성 이미지 요인 ‘매력성’은 긍정적으로 느껴지는 경향이었으나, 철로 매염하였을 때에는 부정적으로 인지되는 경향임을 알 수 있었다. 매염제에 따른 천연염색 견직물의 색채감성 이미지 요인의 차이를 종합하면, 매염제의 종류에 따라 요인 ‘자연성’을 제외한 ‘유쾌성’, ‘현대성’, ‘매력성’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유쾌성’은 알루미늄 매염 시에, ‘현대성’은 철로 매염하였을 때, ‘매력성’은 알루미늄 매염 시와 구리 매염시에 긍정적으로 평가되는 경향을 보였다.
요인 ‘매력성’은 오배자와 랙이 가장 높은 양의 점수를 나타내었는데, 석류와 빈랑자, 꼭두서니, 생쪽과 유의한 차이는 보이지 않았다. 반면에 치자청은 요인 ‘매력성’의 요인점수 평균이 가장 낮은 음의 값을 나타내었는데, 홍화씨와 치자황, 황토, 빈랑자, 생쪽과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요인 ‘매력성’ 은 ‘유쾌성’과 ‘자연성’, ‘현대성’과 비교하여 염료에 따른 요인점수 차이가 크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그밖에 꼭두서니와 치자황 염료도 요인 '자연성’은 부정적으로 평가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세 번째 요인인 '현대성’은 생 쪽으로 염색한 견직물의 색채가 가장 높은 양의 요인점수 평균값을 나타내었는데, 마찬가지로 양의 평균값을 보인 치자청과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그 밖에 오배자와 석류, 꼭두서니가 양의 평균값을 받아서 요인 '현대성’이 긍정적으로 인지된다고 해석되었다.
반면에 치자청은 요인 ‘매력성’의 요인점수 평균이 가장 낮은 음의 값을 나타내었는데, 홍화씨와 치자황, 황토, 빈랑자, 생쪽과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요인 ‘매력성’ 은 ‘유쾌성’과 ‘자연성’, ‘현대성’과 비교하여 염료에 따른 요인점수 차이가 크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천연 염료에 따른 색채감성 이미지 요인의 차이를 종합하면, 요인 ‘유쾌성’과 ‘자연성’, ‘현대성’, ‘매력성’의평가는 모두 염료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는데, 요인 ‘유쾌성’은 치자황으로 염색하였을 때, ‘자연성’은 빈랑자로 염색 시에, ‘현대성’은 생쪽과 치자청으로, ‘매력성’은 랙으로 염색하였을 때 주관적으로 가장 강하게 인지되는 경향을 보였다.
즉, 황토로 염색한 견직물의 색채는 요인 '현대성’이 가장 부정적으로 평가됨을 알 수 있었다. 요인 ‘매력성’은 오배자와 랙이 가장 높은 양의 점수를 나타내었는데, 석류와 빈랑자, 꼭두서니, 생쪽과 유의한 차이는 보이지 않았다. 반면에 치자청은 요인 ‘매력성’의 요인점수 평균이 가장 낮은 음의 값을 나타내었는데, 홍화씨와 치자황, 황토, 빈랑자, 생쪽과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견직물 염색에 사용한 천연염료에 따라 '유쾌성’, '자연성’, '현대성’, '매력성’ 요인이 모두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요인 '유쾌 성’은 치자황 염료가 다른 염료들보다 유의하게 높은 양의 요인점수를 보였고, 랙은 석류와 빈랑자, 오배자와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가장 낮은 음의 값을 나타내었다. 즉, 치자황 염료로 염색한 견직물은 '유쾌성’。] 다른 염료들보다 더 강하게 느껴졌으며, 랙을 비롯한 석류, 오배자, 빈랑자는 견직물에 염색하였을 때 색채감성 이미지 요인 '유쾌성’。] 가장 부정적으로 느껴지는 천연염료라고 해석할 수 있다.
표 5에 제시하였다. 요인 ‘자연성’을 제외한 모든 색채 감성 이미지 요인에서 매염제에 따른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요인 ‘유쾌성’에 대해서는 알루미늄 매염한 천연염색 견직물이 철 매염한 견직물과 구리로 매염한 견직물에 비하여 유의하게 높은 색채 감성이 미지 요인 점수를 나타내어서 요인 ‘유쾌성’。] 가장 강하게 인지됨을 알 수 있었다.
단, 석류와 빈랑자, 오배자, 꼭두서니, 랙, 홍화씨 로또 염색한 견직물의 색채감성 요인 ‘자연성’의 요인점수 평균은 알루미늄과 구리, 철로 매염하였을 때 모두 음의 값을 보였다. 요인 ‘현대성’은 철로 매염한 천연염색 견직물에서 가장 높게 평가되었으며 알루미늄 매염한 견직물은 가장 낮게 인지되었다. 이때 철 매염한 견직물은 요인 ‘현대성’의 요인점수 평균이 양의 값을 나타내어 긍정적으로 인지됨을 의미하였고, 알루미늄 매염한 견직물은 요인점수 평균이 음의 값을 나타내어서 ‘현대성’이 부정적으로 평가되었음을 시사하였다.
황색계열과 적색계열을 대상으로 분석한 천연염색 직물의 감성요인(이은주, 최종명, 2009)과 비교하면, 본 연구의 요인 '유쾌성’은 선행연구의 '활동성'과 유사한 형용사들로 구성되며, 요인 '자연성'은 선행연구의 '편안성'과 유사한 형용사들도 구성되나, 요인 '현대성'과 '매력성'은 선행연구의 요인들과 공통점이 거의 없었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하면, 요인 '유쾌성', '명랑성', '활동성'과 '자연성', '편안성'은 천연염색 직물의 색채감성에서 공통 적으로 나타나는 주요 요인이며, '현대성'과 '매력성'은 황색과 적색계열의 천연염색 직물 색채 외에 다양한 색채를 대상으로 평가하였을 때 도출되는 요인들이라고 사료된다.
반면에 Y-b와 YR-s, GY-ltg, BG-g, G-ltg 집단은 요인 ‘매력성’ 점수가 가장 낮은 음의 점수를 보이면서 서로 유의한 차이가 없어서, '매력성’ 요인이 부정적으로 평가되는 색채라고 사료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종합하면, 천연염색 견직물의 색채 감성 요인들은 특정 색상-톤 조합의 집단 별로 차이를 나타내었는데, Y-b는 요인 '유쾌 성’은 가장 높은 반면에, '현대성’과 '매력성’은 다른 색상-톤 집단보다 훨씬 부정적으로 평가받았으며, G-ltg와 GY-ltg는 '자연성’ 요인 점수는 가장 높은 반면, '매력성’은 모두 부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한편 RP-de '매력성’。] 가장 높은 집단이었는데, '자연성’ 과 '현대성’에서 모두 부정적으로 인지되었다.
전체 24개 문항에 대한 신뢰도 평가를 위한 Cronbach a를 계산하였는데, 제1요인 ‘유쾌성’은 0.854, 제2요인 ‘자연성’은 0.848의 수치를 나타내어 각 집단별 감성 이미지 형용사들간의 상관관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쾌성’과 ‘자연성’을 구성하는 감성 이미지 형용사들의 내적일관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그러나 제3요인 ‘현대성’과 제4요인 ‘매력성’은 0.
912). 제1요인은 ‘경쾌하다’, ‘귀엽다’, ‘향기롭다’, ‘맑다’, ‘화려하다’, ‘다이나믹하다’, ‘스포티하다’ 의 형용사가 포함되었고, 전체 분산의 20.41%를 차지하였다. ‘경쾌하다’와 ‘귀엽다’, ‘향기롭다’의 요인 적재 값이 가장 커서 주요 감성 이미지인 것으로 나타나서 ‘유쾌성’으로 명명하였다.
48%를 차지하였으며 ‘소박하다’와 ‘내추럴하다’ 의 요인 적재값이 가장 큰 값을 나타내어 ‘자연성’으로 명명하였다. 제3요인은 ‘도시적이다’, ‘모던하다’, ‘하이테크하다’의 형용사가 포함되어 ‘현대성’으로 명명하였으며, 전체 분산의 8.28%를 차지하였다. 그리고 제4 요인으로는 ‘우아하다’, ‘매력적이다’의 2개 감성 이미지 형용사가 포함되어 ‘매력성’으로 명명하였으며, 전체 분산의 7.
또한 철로 매염하였을 때에는 알루미늄과 구리 매염한 견직물과 유의한 차이를 보이면서 요인점수가 음의 값을 나타내었다. 즉, 알루미늄과 구리로 매염하였을 때 천연염색 견직물은 색채감성 이미지 요인 ‘매력성’은 긍정적으로 느껴지는 경향이었으나, 철로 매염하였을 때에는 부정적으로 인지되는 경향임을 알 수 있었다. 매염제에 따른 천연염색 견직물의 색채감성 이미지 요인의 차이를 종합하면, 매염제의 종류에 따라 요인 ‘자연성’을 제외한 ‘유쾌성’, ‘현대성’, ‘매력성’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유쾌성’은 알루미늄 매염 시에, ‘현대성’은 철로 매염하였을 때, ‘매력성’은 알루미늄 매염 시와 구리 매염시에 긍정적으로 평가되는 경향을 보였다.
반면에 황토는 가장 낮은 음의 평균값을 나타내었는데, 치자황과 홍화씨, 빈랑자도 음의 요인점수를 나타내며 황토와도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즉, 황토로 염색한 견직물의 색채는 요인 '현대성’이 가장 부정적으로 평가됨을 알 수 있었다. 요인 ‘매력성’은 오배자와 랙이 가장 높은 양의 점수를 나타내었는데, 석류와 빈랑자, 꼭두서니, 생쪽과 유의한 차이는 보이지 않았다.
요인 ‘매력성’ 은 ‘유쾌성’과 ‘자연성’, ‘현대성’과 비교하여 염료에 따른 요인점수 차이가 크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천연 염료에 따른 색채감성 이미지 요인의 차이를 종합하면, 요인 ‘유쾌성’과 ‘자연성’, ‘현대성’, ‘매력성’의평가는 모두 염료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였는데, 요인 ‘유쾌성’은 치자황으로 염색하였을 때, ‘자연성’은 빈랑자로 염색 시에, ‘현대성’은 생쪽과 치자청으로, ‘매력성’은 랙으로 염색하였을 때 주관적으로 가장 강하게 인지되는 경향을 보였다.
천연염색 견직물의 색채감성이미지 형용사 24문항으로부터 색채감성이미지 차원에 대한 요인을 추출하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표 2과 같이 4개의 요인이 추출되었다(총 설명력 55.72%, KMO 총 설명력 0.912). 제1요인은 ‘경쾌하다’, ‘귀엽다’, ‘향기롭다’, ‘맑다’, ‘화려하다’, ‘다이나믹하다’, ‘스포티하다’ 의 형용사가 포함되었고, 전체 분산의 20.
빈도가 가장 높은 대표적인 색상-톤 조합 11개 집단의 색채감성 이미지 요인의 차이를 검정한 결과를 표 3에 제시하였다. 천연염색 색채 감성이 미지 요인 '유쾌성'과 '자연성', '현대성', '매력성'은 모두 색상-톤 조합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천연염색 견직물의 색채감성 이미지 요인으로 '유쾌성’, '자연성’, '현대성’, '매력성’의 4개 요인이 추출되었으며, 이 중에서 '유쾌성’과 '자연성’은 천연염색 색채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주요 색채 감성이 미지 요인으로 해석되었으며, '현대성’과 '매력성’ 은 본 연구의 다양한 천연염색 색채의 감성 이미지를 반영한 요인이라고 사료되었다.
후속연구
직물 제품의 기획 설계에 필요한 색채, 염료, 매염제의 정보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현재 시판되는 분말형 천연염료를 대상으로 견직물에 국한하여 염색하였으므로, 염료의 원산지와 채집 시기, 색소 추출 조건에 따라 재현성에 편차가 있을 수있으므로 일반 천연염료에 대한 확대 해석에는 신중을 기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앞으로의 연구에서는 천연염료에 대한 섬유 별 염색성 차이를 고려하여, 섬유 .
, 2008; 이은주, 최종명, 2009) 외에는 찾아보기 힘들다. 따라서 보다 다양한 색채가 발현된 천연염색 직물을 대상으로 천연염색 직물 고유의 감성 이미지 요인구조를 규명하고 시각적 이미지 스케일을 구축한다면, 앞으로 색채감성 지향적 천연염색 직물 및 의류 제품의 개발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현재 시판되는 분말형 천연염료를 대상으로 견직물에 국한하여 염색하였으므로, 염료의 원산지와 채집 시기, 색소 추출 조건에 따라 재현성에 편차가 있을 수있으므로 일반 천연염료에 대한 확대 해석에는 신중을 기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앞으로의 연구에서는 천연염료에 대한 섬유 별 염색성 차이를 고려하여, 섬유 . 직물별 색채감성 이미지 스케일을 구축하여 제안하는 것이 필요할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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