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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4 no.10, 2010년, pp.1403 - 1409
황권태 (충남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 김재훈 (충남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 유근봉 (전력연구원) , 이한상 (전력연구원) , 유영수 (재료연구소)
For many years, high-strength nickel-base superalloys have been used to manufacture turbine blades because of their excellent performance at high temperatures. The prediction of fatigue life of superalloys is important for improving the efficiency of the turbine blades. In this study, low cycle fa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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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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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식 피로시험기인 INSTRON 8861의 최대용량은 무엇인가? | 시험에 사용한 피로시험장비는 전기식 피로시험기인 INSTRON 8861로 최대 용량은 3.5톤이며, 온도조건은 상온, 870 ℃ 및 927 ℃에서 시험하였으며, 시험편의 평행부에 1 2 . 5 mm 변위측정기 (extensometer)를 부착하여 변형률 제어 방식으로 Fig. | |
니켈기 초내열합금의 활용도는 무엇인가? | 니켈기 초내열합금은 고온강도, 크리프 및 피로 저항성, 내산화성, 그리고 내부식성이 우수하여 터빈블레이드 소재, 항공기의 제트 엔진부품, 핵융합 반응로 및 화학공장 등의 구조재료로 널리 이용되고 있다. IN738LC는 가스터빈의 터빈 블레이드로 사용되는 초내열 합금으로 고온에서 크리프와 피로의 복합적 손상을 받게 되며, 이 중 저주기 피로손상은 전체손상의 30%를 차지하는 매우 중요한 손상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 |
니켈기 초내열합금의 수명을 연장하기위해서는 무엇이 중요한가? | 니켈기 초내열합금은 고온 강도를 지속적으로 증가시키며 현재 비행기 엔진, 선박 엔진 및 발전용 가스터빈 고온 부품 등을 만드는 가장 중요한 소재로 오래전부터 사용되어져 왔다. 이러한 부품의 수명을 연장하기 위해서는 사용 환경과 유사한 조건에서의 피로수명 예측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가스터빈 블레이드 소재인 니켈기 초내열합금 IN738LC에 대하여 실제운전환경과 유사한 조건을 설정하여 다양한 변형률 범위와 온도에서 시험을 수행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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