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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켈기 초내열합금 IN738LC의 고온 저주기피로 거동
Low-Cycle Fatigue in Ni-Base Superalloy IN738LC at Elevated Temperature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A. A, v.34 no.10, 2010년, pp.1403 - 1409  

황권태 (충남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  김재훈 (충남대학교 기계설계공학과) ,  유근봉 (전력연구원) ,  이한상 (전력연구원) ,  유영수 (재료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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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켈기 초내열합금은 고온 강도를 지속적으로 증가시키며 현재 비행기 엔진, 선박 엔진 및 발전용 가스터빈 고온 부품 등을 만드는 가장 중요한 소재로 오래전부터 사용되어져 왔다. 이러한 부품의 수명을 연장하기 위해서는 사용 환경과 유사한 조건에서의 피로수명 예측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가스터빈 블레이드 소재인 니켈기 초내열합금 IN738LC에 대하여 실제운전환경과 유사한 조건을 설정하여 다양한 변형률 범위와 온도에서 시험을 수행하였다. 저주기 피로수명을 예측하기 위하여 변형률 에너지 밀도와 파단 사이클과의 관계를 사용하였다. 수명의 예측은 시험결과를 토대로 변형률 에너지법과 Coffin-Manson법에 의하여 예측을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many years, high-strength nickel-base superalloys have been used to manufacture turbine blades because of their excellent performance at high temperatures. The prediction of fatigue life of superalloys is important for improving the efficiency of the turbine blades. In this study, low cycle fa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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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가스터빈의 효율을 증대하고, 피로수명을 미리 예측함으로써 사고 및 경제적 손실을 방지하고 나아가 가스터빈 설계의 독자적 기술개발을 목표로 IN738LC 모재에 대하여 상온 및 고온 저주기피로시험을 수행하였다. 저주기 피로시험 결과는 Coffin-Manson법, 소성변형률 에너지법 및 전변형률 에너지법을 이용하여 저주기 피로수명 예측식을 산출하였다.

가설 설정

  • 변형률 범위가 높아질수록 내부 균열이 많이 발견되었으며, 입계를 따라 반복 하중으로 균열진전에 의한 소성변형이 관찰되고 나머 지는 대부분 취성파괴를 보였다. (b) 상온에서 전변형률 범위가 1.4%인 시험편의 파면을 나타낸 것으로 시험편이 하중감소 없이 파단된 면을 나타낸 것이다. 파면은 인장시험 파면과 비슷한 양상으로 가지모양의 경로를 따라 전이된 입상형태로 진전하였으며, 완전 취성파면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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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기식 피로시험기인 INSTRON 8861의 최대용량은 무엇인가? 시험에 사용한 피로시험장비는 전기식 피로시험기인 INSTRON 8861로 최대 용량은 3.5톤이며, 온도조건은 상온, 870 ℃ 및 927 ℃에서 시험하였으며, 시험편의 평행부에 1 2 . 5 mm 변위측정기 (extensometer)를 부착하여 변형률 제어 방식으로 Fig.
니켈기 초내열합금의 활용도는 무엇인가? 니켈기 초내열합금은 고온강도, 크리프 및 피로 저항성, 내산화성, 그리고 내부식성이 우수하여 터빈블레이드 소재, 항공기의 제트 엔진부품, 핵융합 반응로 및 화학공장 등의 구조재료로 널리 이용되고 있다. IN738LC는 가스터빈의 터빈 블레이드로 사용되는 초내열 합금으로 고온에서 크리프와 피로의 복합적 손상을 받게 되며, 이 중 저주기 피로손상은 전체손상의 30%를 차지하는 매우 중요한 손상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니켈기 초내열합금의 수명을 연장하기위해서는 무엇이 중요한가? 니켈기 초내열합금은 고온 강도를 지속적으로 증가시키며 현재 비행기 엔진, 선박 엔진 및 발전용 가스터빈 고온 부품 등을 만드는 가장 중요한 소재로 오래전부터 사용되어져 왔다. 이러한 부품의 수명을 연장하기 위해서는 사용 환경과 유사한 조건에서의 피로수명 예측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가스터빈 블레이드 소재인 니켈기 초내열합금 IN738LC에 대하여 실제운전환경과 유사한 조건을 설정하여 다양한 변형률 범위와 온도에서 시험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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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Tomkins, B., 1981, Creep and Fatigue in High Temperature Alloys, Bresers J. (Ed.), Applied Science Publication. 

  2. Runkle, J.C. and Pellous, R. M., 1978, Fatigue Mechanisms, ASTM STP 675. 

  3. Polak, J., 1991, Cyclic Plasticity and Low Cycle Fatigue Life of Metals, Elsevier. 

  4. Bannantine, J.A., Comer, J.J. and Handrock, J.L., 1990, Fundamentals of Metal Fatigue Analysis, Prentice Hall. 

  5. Feltner. C.E. and Morrow. J. D., 1961, "Micro Plastic Strain Hysteresis Energy as a criterion for Fatigue Fracture," Journal of Basic Engineering, Vol. 1, No. 1, pp. 15-22. 

  6. Ellyin, F. and Kujawski, D., 1984, "Plastic strain Energy in Fatigue Failure," Transactions of ASME, Journal of Pressure Vessel Technology, Vol. 106, No. 4, pp. 342-347. 

  7. Lefebvre, D. and Ellyin, F., 1984, "Cyclic Response and Inelastic Strain Energy in Low Cycle Fatigue," International Journal of Fatigue, Vol. 6, No. 1, pp. 9-15. 

  8. Ellyin, F., 1985, "Effect of Tensile Mean Strain on Plastic Strain Energy and Cyclic Response," Journal of Engineering Materials and Technology, Vol. 107, pp. 119-125. 

  9. Halford, G. R., 1966, "The Energy Required for Fatigue," Jorunal of Materials, Vol.1, No. 1, pp. 3-18. 

  10. Morrow, J. D., 1965, "Cyclic Plasticity Strain Energy and Fatigue of Metals," Internal Friction, Damping and Cyclic Plasticity, ASTM STP 378, pp. 45-87. 

  11. Ellyin, F. and Kujawski, D., 1986, "The Energy-Based Fatigue Failure Criterion," Microstructure and Mechanical Behaviour of Materials, Vol. 2, pp. 541-600. 

  12. Golos, K. and Ellyin, F., 1988, "A Total Strain Energy Density Theory for Cumulative Fatigue Damage," Transactions of ASME, Journal of Pressure Vessel Technology, Vol. 110, pp. 36-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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