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도서관 활용수업에서 사서교사와 교과교사의 협동수업 향상을 위한 교수설계 전략에 대한 연구
A Study of an Instructional Design Strategy for Improving the Collaborative Teaching Between School Librarians and Subject Teachers in Library-Assisted Instruction 원문보기

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1 no.2, 2010년, pp.111 - 127  

송기호 (서울공업고등학교)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도서관 활용수업에서 사서교사와 교과교사의 협동수업을 향상하기 위한 교수설계전략을 개발하는 것이다. 협동수업은 학교 공동체에서 사서교사의 교수자로서의 역할을 강화할 수 있는 중요한 경영 활동이다. 그러나 협동수업의 실천 전략인 도서관 활용수업은 협력수준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자료 선정을 제외하고는 교과교사가 교수-학습활동을 주도하고 있는 실정이다. 도서관 활용수업은 자원기반학습이기 때문에 정보활용교육의 방법적 지식과 교과의 학습주제가 통합되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그리고 수업 준비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시행착오를 줄이고 성공을 확산시킬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도서관 활용수업용 협동수업 설계 전략을 '협동수업 상황기술-공동설계-공동수업-공동평가'와 같이 설정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for developing an instructional design strategy to improve collaborative teaching between teacher librarians and subject teachers in library-assisted instruction. Collaborative teaching is an important management activity enhancing teaching role of teacher librarians in their school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도서관 활용수업 및 사서교사의 교육과정 참여 방법에 대한 국·내외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도서관 활용수업의 수준을 재정리하고, 교수설계전략 개발에 필요한 이론적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이러한 관점에서 도서관 활용수업용 교수-학습지도안에 나타난 사서교사와 교과교사의 역할을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방법적 지식인 정보활용능력을 교과 학습주제와 언제 어떻게 통합할 것인가를 구체적으로 알 수 있는 협동수업용 교수설계전략을 제안하고자 한다.
  • 수업설계단계에서 교과의 학습주제 해결에 활용할 학습 자료의 선정과 자료 분석이 어느 정도 협동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그리고 수업시간에 사서교사가 정보활용능력을 어느 수준까지 지도하는지 분석하였다.
  • 수업설계단계에서 도서관 활용수업에 참여하는 사서교사가 학생의 자주적 문제해결능력을 지도하기 위해서 어떤 내용으로 수업에 참여하는지 살펴보았다. 그리고 학습주제의 선정과 교과 간 연계성 분석에서 사서교사와 교과교사의 협동 정도를 알아보았다.
  • 그리고 협동수업은 공동목표를 가지고 수업을 공동으로 설계하여 운영하고 평가함으로써 학생에 대한 책임을 공유하는 교수 활동임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토대로 도서관 활용수업에 나타난 협동의 수준과 교사의 역할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이러한 관점에서 도서관 활용수업용 교수-학습지도안에 나타난 사서교사와 교과교사의 역할을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방법적 지식인 정보활용능력을 교과 학습주제와 언제 어떻게 통합할 것인가를 구체적으로 알 수 있는 협동수업용 교수설계전략을 제안하고자 한다.
  • 현행 도서관 활용수업에 나타난 사서교사의 수업 참여 제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협동 수준의 교수설계 원리와 전략을 제안하고 구체적인 적용 사례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서관 활용수업은 언제 가장 효과적인가? 도서관 활용수업은 사서교사와 교과교사가 상호협력 체계를 구축할 때 가장 효과적이다(이병기 2006a, 29). 협력체계는 교과교사가 미리 짜놓은 수업 지도안에 사서교사가 정보활용기술만 추가한다든지, 사서교사가 미리 짜놓은 정보활용능력 지도안에 교과교사가 교과 단원을 추가하는 것이 아니다.
교육정보봉사는 어떤 속성을 갖는가? 학교도서관에서 사서교사가 수행하는 교육정보봉사는 범 교과적인 속성을 가진다. 이 중에서도 도서관활용 수업은 정보활용능력과 교과 학습주제 간의 연계를 통해서 사서교사의 교수자로서의 역할을 강화할 수 있는 중요한 경영 활동이다.
사서교사와 교과교사의 협력체계는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가? 협력체계는 교과교사가 미리 짜놓은 수업 지도안에 사서교사가 정보활용기술만 추가한다든지, 사서교사가 미리 짜놓은 정보활용능력 지도안에 교과교사가 교과 단원을 추가하는 것이 아니다. 사서교사와 교과교사가 상호작용을 통해서 신뢰를 구축하고 학생들이 교과 내용과 정보 활용능력을 통합하여 배울 수 있는 방법을 협의하는 것이다(Dickinson 2006, 64). 따라서 이러한 협의는 사서교사와 교과교사가 함께 수업을 설계하여 운영하고 평가하는 전 과정에 걸쳐서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국가법령정보센터. [online]. [cited 2010.6.11]. . 

  2. 국립국어원. 2000. 표준국어대사전: 하. 서울: 두산동아. 

  3. 노진영, 변우열, 이병기. 2008. 일본의 사회과 교과서 분석을 통한 도서관 활용수업의 적용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2(1): 155-175. 

  4. 송곡여자고등학교. 1999. 학교도서관협력수업을 통한 독서활동 활성화 방안: 사서교사와 교과교사의 협력수업을 중심으로. 서울: 同고등학교. 

  5. 송기호. 2007. 학교도서관 교육 활성화 전략으로써 통합 교육과정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8(4): 87-116. 

  6. 송기호. 2008a. 교과 연계성 강화를 위한 학습주제 중심의 통합 정보활용교육과정에 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대학원. 

  7. 송기호. 2008b. 개별 교과의 고정 시간표를 활용한 도서관 활용수업 활성화 전략에 관한 사례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19(2): 165-186. 

  8. 송기호. 2009. 학교도서관 기준의 사명과 비전에 나타난 핵심가치에 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40(3): 225-247. 

  9. 송기호. 2010. 사서교사를 위한 학교도서관 경영 시론. 경기: 조은글터. 

  10. 이병기. 2006a. 정보활동 중심의 도서관 활용수업 모형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7(2): 25-46. 

  11. 이병기. 2006b. 정보활용교육론. 경기: 조은글터. 

  12. 한국도서관협회 학교도서관교육과정편찬위원회. 2007. 학교도서관 정보활용교육을 위한 도서관과 정보생활 교과 교육과정 기준.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13. 한윤옥. 1995. 학교도서관의 협동교수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29(4): 257-278. 

  14. American Association of School Librarians(AASL), and Association for Educational Communications and Technology(AECT). 1998. Information Power: Building Partnerships for Learning. Chicago: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15. Breivik, Patricia Senn. 1998. Student Learning in The Information Age. Arizona: The Oryx Press. 

  16. California School Library Association(CSLA). 1997. From Library Skills to Information Literacy: Handbook for the 21st Century. 2nd. ed. California: Hi Willow Research and Publishing. 

  17. Dickinson, Gail. 2006. Achieving National Board Certification for School Library Media Specialists. Chicago: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18. Doll, Carol A. 2005. Collaboration and the School Library Media Specialist. Maryland: The Scarecrow Press. 

  19. Eggen, Paul D. and Kauchak, Donald. 2006. Strategies for TEACHERS: Teaching Content and Thinking Skills. 임청환, 권성기 옮김. 교사를 위한 수업 전략. 서울: 시그마프레스. 

  20. Farwell, Sybil. 1998. Successful Models for Collaborative Planning. Knowledge Quest. 26(2): 24-30. 

  21. Harada, Violet H. and John M. Yoshina. 2004. Inquiry Learning through Librarian-Teacher Partnerships. London: Linworth Publishing. 

  22. Montiel-Overall, Patricia. 2005. "A Theoretical Understanding of Teacher and Librarian Collaboration (TLC)." School Libraries Worldwide, 11(2): 24-48. 

  23. Silva, Rufus De and Turriff, Alison. 1993. Developing the Secondary School Library Resources Centre. London: Kongan Page. 

  24. Taylor, Joie. 2006. Information Literacy and the School Library Media Center. Wesport, CT: Libraries Unlimited.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