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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1 no.2, 2010년, pp.111 - 127
송기호 (서울공업고등학교)
본 연구의 목적은 도서관 활용수업에서 사서교사와 교과교사의 협동수업을 향상하기 위한 교수설계전략을 개발하는 것이다. 협동수업은 학교 공동체에서 사서교사의 교수자로서의 역할을 강화할 수 있는 중요한 경영 활동이다. 그러나 협동수업의 실천 전략인 도서관 활용수업은 협력수준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자료 선정을 제외하고는 교과교사가 교수-학습활동을 주도하고 있는 실정이다. 도서관 활용수업은 자원기반학습이기 때문에 정보활용교육의 방법적 지식과 교과의 학습주제가 통합되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그리고 수업 준비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시행착오를 줄이고 성공을 확산시킬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도서관 활용수업용 협동수업 설계 전략을 '협동수업 상황기술-공동설계-공동수업-공동평가'와 같이 설정하였다
This study aims for developing an instructional design strategy to improve collaborative teaching between teacher librarians and subject teachers in library-assisted instruction. Collaborative teaching is an important management activity enhancing teaching role of teacher librarians in their school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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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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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관 활용수업은 언제 가장 효과적인가? | 도서관 활용수업은 사서교사와 교과교사가 상호협력 체계를 구축할 때 가장 효과적이다(이병기 2006a, 29). 협력체계는 교과교사가 미리 짜놓은 수업 지도안에 사서교사가 정보활용기술만 추가한다든지, 사서교사가 미리 짜놓은 정보활용능력 지도안에 교과교사가 교과 단원을 추가하는 것이 아니다. | |
교육정보봉사는 어떤 속성을 갖는가? | 학교도서관에서 사서교사가 수행하는 교육정보봉사는 범 교과적인 속성을 가진다. 이 중에서도 도서관활용 수업은 정보활용능력과 교과 학습주제 간의 연계를 통해서 사서교사의 교수자로서의 역할을 강화할 수 있는 중요한 경영 활동이다. | |
사서교사와 교과교사의 협력체계는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가? | 협력체계는 교과교사가 미리 짜놓은 수업 지도안에 사서교사가 정보활용기술만 추가한다든지, 사서교사가 미리 짜놓은 정보활용능력 지도안에 교과교사가 교과 단원을 추가하는 것이 아니다. 사서교사와 교과교사가 상호작용을 통해서 신뢰를 구축하고 학생들이 교과 내용과 정보 활용능력을 통합하여 배울 수 있는 방법을 협의하는 것이다(Dickinson 2006, 64). 따라서 이러한 협의는 사서교사와 교과교사가 함께 수업을 설계하여 운영하고 평가하는 전 과정에 걸쳐서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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