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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목표분류학에 의한 정보활용과정모형의 재구조화에 관한 연구
Study on the Restructure of Information Literacy Process Based on Taxonomy Educational Objectives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1 no.2, 2010년, pp.107 - 126  

이병기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문헌정보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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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은 목적(목표) 달성을 위해서 의도적이고, 계획적으로 학생을 변화시키는 과정이다. 따라서 초 중등학교의 현장에서는 교육목표를 매우 중요하게 다루고 있다. 이에 블룸은 1956년에 교육목표를 쉽게 설정할 수 있도록 인지적 영역, 정의적 영역, 심리 운동적 영역으로 구분하여 유목화한 교육목표분류학을 창안하였다. 1990년대 이후에는 21세기 교수-학습 이론을 반영하고, 블룸의 교육목표분류학이 갖는 문제점을 보완하고자 앤더슨과 크래스 홀, 마자노 등이 새로운 교육목표분류학을 제시하였다. 블룸, 앤더슨과 크래스홀 및 마자노 등이 제시한 교육목표분류학은 정보와 정보 처리의 과정을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정보활용과정 모형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교육목표분류학과 대표적인 정보활용과정모형인 Big6 Skills을 상호 비교, 분석하여 정보활용과정모형을 재구조화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ducation is an intentional and planned change process for achieving the objective. Thus, an educational objects sets is very important in elementary and secondary instructional practice. Bloom created the original taxonomy of the cognitive, affective, psychomotor domain for categorizing level of ab...

주제어

참고문헌 (23)

  1. 류재명 등, 교육과학기술부 검정 중학교 사회1(서울 : 천재교육, 2010), p.26. 

  2. B. S. Bloom,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Handbook I: The Cognitive Domain(New York : David McKay Co Inc., 1956). 

  3. L. W. Anderson and D. R. Krathwohl, A Taxonomy for Learning, Teaching and Assessing: A Revision of Bloom's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Complete edition(New York : Longman, 2001). 

  4. R. J. Marzano, Designing a New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Thousand Oaks, CA : Corwin Press, 2001). 

  5. M. B Eisenberg and R. E. Berkowitz, Curriculum Initiative: An Agenda and Strategy for Library Media Programs(Norwood, New Jersey : ABLEX Publishing Corporation, 1988), pp.101-104. 

  6. 김영신, 이혜숙, 신애경, "Bloom의 신 교육목표분류학에 기초한 초등학교 과학과 수업 목표 분석," 초등과학교육, 제26권, 제5호(2007), pp.570-579. 

  7. 신진걸, 조철기, "Bloom의 신 교육목표분류학에 근거한 지리 수업목표의 진술과 평가의 실제,"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16권, 제2호(2008), pp.129-144. 

  8. 김병주, 정종기, "정보소양개발을 위한 교육목표 설정에 관한 연구 - 학교도서관 정보교육 중심으로," 한국정보관리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제6회(1999), pp.181-184. 

  9. 이병기, 정보활용교육론(경기 파주 : 조은글터, 2006), p.62. 

  10. 교육과학기술부, 2009 개정교육과정(사회과), 고시 제 2009-41(서울 : 교육과학기술부, 2009), [인용 2009. 4. 1]. 

  11. D. R. Krathwohl, B. S. Bloom and B. B. Masia,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the Classification of Educational Goals. Handbook II: Affective Domain(New York : David McKay Co. Inc., 19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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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B. S. Bloom,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Handbook I: The Cognitive Domain(New York : David McKay Co Inc., 1956). ; 이칭찬, 황선경 공저, 교육과정과 교육평가(서울 : 동문사, 2004), pp.124-133. 재구성. 

  14. M. B. Eisenberg & R. E. Berkowitz, Information Problem-solving: The Big Six Skills Approach to Library and Information Skills Instruction(Norwood, NJ : Ablex, 1990), pp.5-9. ; 이병기, 정보활용교육론(경기 파주 : 조은글터, 2006), p.86. 재구성. 

  15. L. W. Anderson and D. R. Krathwohl, A Taxonomy for Learning, Teaching and Assessing: A Revision of Bloom's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Complete edition(New York : Longman, 2001). pp.65-68. 

  16. D. R. Krathwohl, "A Revision Bloom's Taxonomy: An Overview," Theory into Practice, Vol.41, No.4(2002), pp.212-218. 

  17. R. J. Marzano, The New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Second Edition(Thousand Oaks, CA : Corwin Press, 2007). 

  18. R. J. Marzano, Designing a New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Thousand Oaks, CA : Corwin Press, 2001). 

  19. Robert J. Marzano, Designing a New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Thousand Oaks : Corwin Press, 2001). ; Robert J. Marzano, 신 교육목표분류학의 설계, 강현석 등역(서울 : 아카데미프레스, 2005), p.15. 

  20. R. J. Marzano, The New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Second Edition(Thousand Oaks, CA : Corwin Press, 2007). p.11. 

  21. Albert Bandura,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Vol.84, No.2(1977), pp.191-215. 

  22. R. J. Marzano, The New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Second Edition(Thousand Oaks, CA : Corwin Press, 2007). p.36. 

  23. A. Dean. Hauenstein, 신 교육목표분류학, 김인식 공역(서울 : 교육과학사, 2004), pp.35-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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