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韓國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24 no.3 = no.94, 2010년, pp.72 - 78
여태경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연구부) , 홍섭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연구부) , 김형우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연구부) , 최종수 (한국해양연구원 해양시스템연구부)
This paper presents a design approach of driving system for tidal flat vehicle. Firstly, topographic and geological survey of tidal flat zone was accomplished. 'Anac' located in the west-south coast of South Korea was chosen for the survey area. From the survey, the basic design data such as distrib...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갯벌은 퇴적물의 조직에 따라 어떻게 구분 지을 수 있는가? | 갯벌은 퇴적물의 조직에 따라 모래 입자가 우세한 모래갯벌(Sandy tidal flat), 니질 입자가 우세한 펄갯벌(Mudy tidal flat) 그리고 모래와 니질 입자가 혼합된 혼성갯벌(Mixed tide flat)로 구분된다. 특히, 펄갯벌은 모래갯벌과 대조적으로 펄(실트와 점토) 입자의 성분이 90% 이상에 달하는 갯벌이다. | |
펄갯벌의 특성은 어떠한가? | 특히, 펄갯벌은 모래갯벌과 대조적으로 펄(실트와 점토) 입자의 성분이 90% 이상에 달하는 갯벌이다. 펄갯벌은 함수율이 높고, 입자의 크기가 세립하여 점착력이 높고 전반적으로 연약한 지반 특성을 갖는다. 따라서 모래갯벌과 달리 접근이 어려우며, 많은 조류로가 발달한다. | |
펄갯벌을 모래갯벌과 비교했을 때 다른 점은 무엇인가? | 펄갯벌은 함수율이 높고, 입자의 크기가 세립하여 점착력이 높고 전반적으로 연약한 지반 특성을 갖는다. 따라서 모래갯벌과 달리 접근이 어려우며, 많은 조류로가 발달한다. 우리나라 서남해안에 발달하고 있는 갯벌은 대부분 펄갯벌이다. |
홍섭, 등 (2004). 친환경 갯벌차량 기술개발 기획연구, 해양수산부 기획연구 보고서, UCM00810-04068.
홍섭, 김형우, 여태경, 최종수 (2007). "갯벌의 지형장애 극복을 위한 주행장치 개념설계 연구", 한국해양공학회 2007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pp 155-158.
김형우, 홍섭, 여태경, 최종수 (2008). "갯벌의 지형장애 극복을 위한 주행장치 시뮬레이션", 선박해양기술, Vol 45, pp 59- 65.
홍섭, 여태경, 최종수, 김형우 (2008). "성능시험을 통한 연약갯벌 주행장치 구조개선", 한국해양공학회 2008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pp 257-260.
여태경, 홍섭, 최종수, 김형우 (2009). "갯벌차량용 주행장치 성능 실증시험 및 분석", 한국해양공학회 2009년도 추계학술 대회 논문집, pp 269-272.
Yeu, T.K., Hong, S., Kim, H.W. and Choi, J.S. (2009). "Study on Development of Tracked Vehicle for Tidal Flat", 11th European Regional Conference of the International Society for Terrain-Vehicle Systems (ISTVS), pp 1-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