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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a design approach of driving system for tidal flat vehicle. Firstly, topographic and geological survey of tidal flat zone was accomplished. 'Anac' located in the west-south coast of South Korea was chosen for the survey area. From the survey, the basic design data such as distrib...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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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앞선 수치 시뮬레이션과 토조에서의 모델 성능시험을 통해 확보된 연약갯벌 주행장치의 일련의 개발 과정과 성능 실증시험에 관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실증시험 대상지역으로 본 연구에서는 서해안 함평만의 안악 갯벌을 선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연약갯벌 주행장치의 성능 실증시험을 위해, 서해안의 함평만 안악갯벌을 시험지역으로 선정하여 지형 조사 및 지반 공학 특성조사를 수행하였고, 이를 토대로 실제 크기의 연약갯벌 주행장치 및 성능시험용 차량을 설계하였다. 주행장치는 컨베이어벨트-그라우저로 구성된 고무트랙, 스프링 현가장치, 타이어, 스프라켓 및 프레임으로 구성되며, 이것의 성능을 시험하기 위하여 엔진-변속기, 조향 및 브레이크 장치, 차체 프레임 및 새시(Chassis)로 구성된 차량을 제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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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갯벌은 퇴적물의 조직에 따라 어떻게 구분 지을 수 있는가? 갯벌은 퇴적물의 조직에 따라 모래 입자가 우세한 모래갯벌(Sandy tidal flat), 니질 입자가 우세한 펄갯벌(Mudy tidal flat) 그리고 모래와 니질 입자가 혼합된 혼성갯벌(Mixed tide flat)로 구분된다. 특히, 펄갯벌은 모래갯벌과 대조적으로 펄(실트와 점토) 입자의 성분이 90% 이상에 달하는 갯벌이다.
펄갯벌의 특성은 어떠한가? 특히, 펄갯벌은 모래갯벌과 대조적으로 펄(실트와 점토) 입자의 성분이 90% 이상에 달하는 갯벌이다. 펄갯벌은 함수율이 높고, 입자의 크기가 세립하여 점착력이 높고 전반적으로 연약한 지반 특성을 갖는다. 따라서 모래갯벌과 달리 접근이 어려우며, 많은 조류로가 발달한다.
펄갯벌을 모래갯벌과 비교했을 때 다른 점은 무엇인가? 펄갯벌은 함수율이 높고, 입자의 크기가 세립하여 점착력이 높고 전반적으로 연약한 지반 특성을 갖는다. 따라서 모래갯벌과 달리 접근이 어려우며, 많은 조류로가 발달한다. 우리나라 서남해안에 발달하고 있는 갯벌은 대부분 펄갯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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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홍섭, 등 (2004). 친환경 갯벌차량 기술개발 기획연구, 해양수산부 기획연구 보고서, UCM00810-04068. 

  2. 홍섭, 김형우, 여태경, 최종수 (2007). "갯벌의 지형장애 극복을 위한 주행장치 개념설계 연구", 한국해양공학회 2007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pp 155-158. 

  3. 김형우, 홍섭, 여태경, 최종수 (2008). "갯벌의 지형장애 극복을 위한 주행장치 시뮬레이션", 선박해양기술, Vol 45, pp 59- 65. 

  4. 홍섭, 여태경, 최종수, 김형우 (2008). "성능시험을 통한 연약갯벌 주행장치 구조개선", 한국해양공학회 2008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pp 257-260. 

  5. 여태경, 홍섭, 최종수, 김형우 (2009). "갯벌차량용 주행장치 성능 실증시험 및 분석", 한국해양공학회 2009년도 추계학술 대회 논문집, pp 269-272. 

  6. Yeu, T.K., Hong, S., Kim, H.W. and Choi, J.S. (2009). "Study on Development of Tracked Vehicle for Tidal Flat", 11th European Regional Conference of the International Society for Terrain-Vehicle Systems (ISTVS), pp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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