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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54 no.5, 2010년, pp.621 - 632
김유정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 박원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 노태희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이 연구에서는 비유 생성 과정에서 속성과 관계 고려 여부에 따라 과학영재들이 생성한 비유의 특징을 분석하고, 과학 영재 교육프로그램으로 비유 생성 활동의 적용 가능성을 조사하였다. 연구 결과, 과학영재의 비유 생성 과정은 목표 개념과 비유 소재의 속성 및 속성들 간의 관계에 대한 고려 여부에 따라 세 가지 패턴이 나타났으며, 각 패턴에 따라 생성한 비유와 좋은 비유로 선택한 비유 유형 및 적절한 대응의 개수에 차이가 있었다. 대부분의 과학영재들은 다른 목표 개념에 대해서도 비유 생성 활동을 활용하였으며, 비유 생성 활동이 유용하다고 인식하였다. 그러나 비유 생성 과정에서 비유의 소재를 선택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 결과는 과학영재의 창의성 계발에 효과적인 교육프로그램으로 비유 생성 활동의 활용 방안을 모색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In this study, we examined the characteristics of analogies generated by science-gifted students depending on the consideration of attributes and relationships in the processes of generating analogies and investigated the applicability of analogy-generating activities in science-gifted education pro...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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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관적 사고의 역할은 무엇인가? | 한편, 창의적 사고의 여러 측면 중에서 기존의 지식으로 부터 새로운 지식을 창안하는데 연관적 사고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 유사성에 기초한 연관적 사고를 활용하는 방법중에 비유가 있는데, 실제로 과학자의 과학 활동에 대한 연구를 통해 과학자들이 많은 비유를 생성하여 사용하고 있음이 밝혀졌다. | |
과학영재의 비유 생성 과정의 세 가지 패턴중 올바르게 연결한 대응의 수가 가장 많은 패턴은 무엇인가? | 연구 결과, 과학영재의 비유 생성 과정은 목표 개념의 부호화 단계와 대응 단계에서의 속성 및 속성들 간의 관계에 대한 고려 여부에 따라 세 가지 패턴이 나타났으며, 각 패턴에 따라 생성한 비유의 개수 및 유형, 좋은 비유로 선택한 비유의 유형 및 적절한 대응의 개수에 차이가 있었다. 즉, 목표 개념의 부호화 단계와 대응 단계에서 목표 개념과 비유 소재의 속성 및 관계들에 대해 모두 고려하여 비유를 생성한 경우에는 일상적이고 구체적인 소재를 선택하여 인과 관계를 체계적으로 포함한 비유를 글로 표현한 경우가 많았으며, 올바르게 연결한 대응의 개수가 가장 많았다. 관계들을 고려하지 않고 속성들만 고려한 경우에는 인과 관계에 대한 설명이 없이 글과 그림으로 표현한 경우가 많았으며, 대응의 개수가 가장 적었다. | |
현재 과학영재 교육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 1 특히, 과학영재 교육에서는 새롭고 적절한 산출물을 생산하는 능력인 창의적 사고가 더욱 강조되고 있다.2 그러나 현재 과학영재 교육프로그램에는 학생들이 탐구나 실험 활동 등을 제시 순서대로 따라해 보도록 하는 수렴적 사고가 필요한 활동이 많고, 학습 내용도 해당 학년의 수준을 벗어나 새로운 개념을 학습하는 선행학습 위주로 구성되어 있다.3 즉, 과학영재들의 발달 수준에 맞는 학습 내용에 기초하여 창의적 사고를 계발하기 위한 교수·학습 전략이나 모형, 구체적인 교수·학습 자료들이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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