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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합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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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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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30년간 100공이상의 시추조사를 통해 백악기 이회암(Chalk marl)층을 통과하는 단선형을 찾아 냈으며 쉴드장비 12대를 투입하여 굴진률 300~600m/month로 본선터널을 3년 7개월만에 관통하였다.
  • 세이칸터널은 발파작업 중 해수유입으로 터널 전체가 침수되는 피해를 보았고 공사 기간도 25년이나 걸렸으며 영·불터널은 30여년에 걸린 시추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양호한 지층을 따라 종단선형을 계획하였다.

대상 데이터

  • 건설공법은 토압실 쉴드 TBM을 적용하였고 본선터널은 직경 7.6m, 서비스터널은 직경 4.8m이다.
  • 동경만을 횡단하여 카나가와현 카와사키시에서 지바현 키사라즈시를 연결하는 총연장 15.1km의 도로로서 주항로인 카와사키 쪽 9.5km는 해저터널로 키라사즈쪽 4.4km는 교량으로 건설하였으며 터널과 교량 접속부와 터널 중앙부에 2개의 인공섬을 두었다.
  • 침매함의 크기는 폭 38.8m, 높이 8.6m, 길이 176m로서 4차로 도로와 왕복 2개 선로의 철도가 수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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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저터널이 육상 터널과 다른 가장 큰 특성은? 해저터널이 육상 터널과 다른 가장 큰 특성은 말 그대로 터널이 바다 밑에 건설되기 때문에 높은 수압을 받는 조건에 놓인다는 것이다.
도버 해협의 평균 수심은? 이미 건설되어 운영중인 영·불 해협터널(The Channel Tunnel)이 위치한 도버 해협의 평균 수심은 약 50m, 세이칸 터널이 건설된 츠가루 해협의 최대 수심은 140m이며 건설의 타당성을 검토 중인 한·일 해저터널은 최대 220m, 한·중 터널은 약 70m깊이의 바다 밑을 지나게 된다.
해저터널이 육상에 건설되는 터널에 비해 가지는 특성은? • 고수압 조건 • 불확실한 지반 조건 • 초장대 터널로서의 시공성 및 공기 • 해양 환경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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