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풍력기반의 하이브리드 발전시스템의 실증연구

The Demonstration Research on Hybrid Power Generation System Based on Wind Power

照明·電氣設備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lluminating and Electrical Installation Engineers, v.24 no.10, 2010년, pp.106 - 113  

안재영 (전남대학교 전기공학과) ,  이화춘 (전남대학교 대학원 전기공학과) ,  송성근 (전자부품연구원 디지털컨버젼스연구센터) ,  이상훈 (한국승강기대학 전기설계과) ,  조수억 (서일대학 전기과) ,  박성준 (전남대 전기공학과) ,  김광헌 (전남대학교 전기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the empirical study for a hybrid generation system based on wind power which is leading renewable energy was performed. The simulation for the overall operation of the wind generator, diesel generators, monitoring system and a central controller operated in Demonstration Complex was c...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최근 선진 국가에서는 풍력발전 시스템의 이용률과 부하의 전력품질을 향상하기 위하여, 디젤 발전과 혼합하는 시스템을 추진하고 있다[2]. 본 논문에서는 실증단지에 조성된 풍력기반의 하이브리드 발전시스템에서 풍력발전과 디젤발전의 병렬운전과 부하분담에 대한 시뮬레이션과 실험을 수행하고 이를 비교 분석함으로서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하이브리드 발전시스템의 실증시험을 위해 실증단지를 조성하고 현재 시범 운전되고 있는 풍력발전기, 디젤발전기, 모니터링 시스템 및 중앙제어기의 전반적인 운영에 대하여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으며 실험을 통해 그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또한 부하 시뮬레이터를 사용하여 부하패턴을 분석함으로서 소요전력량을 예측할 수 있었으며 발전시스템의 중요한 구성요소인 발전기의 효율을 높이기 위한 고효율 영구자석 동기발전기를 개발하여 현장에 적용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생활가전의 하계부하의 특징은 무엇인가? ② 하계부하는 전체적으로 다른 계절에 비해 전체전력사용량이 증가하였으며 특히 냉장고는 외부기온상승, 휴가, 방학 등의 계절적 특성으로 부하가 상승하고 조명부하는 적게 나타났다. TV는저녁시간대에 약간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디젤발전기가 연계된 하이브리드 발전시스템의 장점은 무엇인가? 기존의 하이브리드 발전시스템은 에너지원마다 별도의 컨버터가 필요하며 부하와 연결하기 위해서는 부하 전체용량을 감당할 수 있는 인버터가 필수적이고 별도의 bypass 회로가 필요하지만 구현이 용이하며 제어가 간단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3]. 반면에제안된 시스템은 디젤발전기를 직접 부하에 연결시키기 때문에 별도의 bypass회로가 불필요하고 구조가간단하며 풍력발전, 태양광발전, 및 배터리와 같은 에너지원을 각각 적당한 용량의 컨버터를 통해 부하에직접 연결시킴으로써 부하 전체용량을 감당하는 인버터가 없이도 부하에 연계할 수 있다. 또한 각 에너지원으로부터 발전되는 발전량 및 전압, 주파수 등을Main 제어기를 통해 사용자가 직접 조정할 수 있다.그러나 하이브리드 발전시스템 운전에서 각 에너지원의 적절한 병렬운전 및 부하 분담 기능, 풍력발전기 연계제어, 디젤발전기 연계 및 병렬제어, 시간별 부하량예측제어 및 고풍속, 저부하에서 고속응성 부하제어등을 구현하기 위해 제어기의 제어 알고리즘이 다소복잡해진다[4].
기존의 하이브리드 발전시스템의 장점은 무엇인가? 기존의 하이브리드 발전시스템은 에너지원마다 별도의 컨버터가 필요하며 부하와 연결하기 위해서는 부하 전체용량을 감당할 수 있는 인버터가 필수적이고 별도의 bypass 회로가 필요하지만 구현이 용이하며 제어가 간단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3]. 반면에제안된 시스템은 디젤발전기를 직접 부하에 연결시키기 때문에 별도의 bypass회로가 불필요하고 구조가간단하며 풍력발전, 태양광발전, 및 배터리와 같은 에너지원을 각각 적당한 용량의 컨버터를 통해 부하에직접 연결시킴으로써 부하 전체용량을 감당하는 인버터가 없이도 부하에 연계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

  1. Z. Lubosny, Wind Turbine Operation in Electric Power Systems. Springer Verlag, 2003. 

  2. Mukund R. Patel, “Wind and Solar Power System”, CRC press, 1999. 

  3. A. M. O. Haruni, A. Gargoom, M. E. Haque, M. Negnevitsky, “Dynamic Operation and Control of A Hybrid Wind-Diesel Stand Alone Power Systems”, IEEE 25th APEC, pp. 162-169, 2010. 

  4. S. J. Philips et al, “Solar/Wind/Diesel Hybrid Energy Systems For Remote Areas”, IEEE, pp. 2029-2034, 1989.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