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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3 no.3 = no.58, 2010년, pp.278 - 282
이윤성 (한양대학교 대학원 전기공학과) , 김진오 (한양대학교 전기제어생체공학부) , 김형철 (철도기술연구원) , 김주락 (철도기술연구원) , 이준경 (세종기술)
Since a power supply substation of the magnetic levitation train system includes a inverter which is necessary to change the frequency of power, it has a different characteristic comparing to any other railway system. Nowaday a study for determining rating of facilities constituting a power supply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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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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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08자기부상열차 시스템의 변전소는 어떻게 구성되는가? | 시뮬레이션 평가는 독일의 Transrapid(TR) 자기부상열차 시스템을 대상으로 하였다. 최근 개발되어 중국 상하이에서 시범선으로 운행 중인 TR-08자기부상열차 시스템의 변전소는 크게 주 변전소, 견인 변전소, 보조 변전소로 구성되어있다. 주 변전소는 배전 네트워크로부터 110kV를 공급받아 20kV로 감압하여 견인 변전소와 보조 변전소로 전력을 공급한다. | |
자기부상열차의 급전변전소는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가? | 자기부상열차의 급전변전소는 공급되는 전력의 주파수 변화에 필요한 인버터를 포함하고 있어, 다른 철도 급전 시스템과는 차별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에 대한 급전시스템을 구성하고 있는 설비의 정격과 기본적인 모델을 구축하는 연구가 진행 중에 있다. 본 논문에서는 독일의 TR-07 급전 시스템과 중국 상하이 자기부상열차의 인버터 모델을 참고하여, 3레벨 인버터를 이용한 자기부상열차의 급전변전소를 모델링하고 과도현상 분석에 많이 이용되고 있는 프로그램인 PSCAD/EMTDC를 이용하여 그 출력 특성을 살펴보았다. | |
기준파의 주파수와 진폭 변조비를 변화시켰을 때의 출력은 어떠했는가? | 3레벨 인버터에서 출력되는 각 상전압과 선간전압을 확인하고, 기준파의 주파수와 진폭 변조비를 변화시켰을 때의 출력을 살펴보았다. 기준파의 주파수를 최대 출력 주파수인 215Hz까지 증가시켰을 때, 출력 변압기의 출력도 215Hz로 증가하고, 진폭 변조비를 변화시켰을 때도 출력 변압기의 출력 전압도 같은 수준으로 변화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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