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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조사연구 = Survey research, v.11 no.1, 2010년, pp.43 - 61
이기종 (국민대학교 교육학과) , 곽수란 (고구려대 사회복지과)
This research estimated the variation of high school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by using the second to the fourth wave KEEP(Korea Education and Employment Panel) data. We explored the effects of study on academic achievement in proportion to self-regulated learning hours(except for school work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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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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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업성취를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학생의 특성은 무엇인가? | 학업성취를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학생의 특성은 학습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Matthews 1996; Squires et al. 1981). | |
학업성취가 어떻게 결정되며, 어떤 변수가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가 매우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학업성취는 교육의 질과 수준을 평가하는 기준이기 때문에 학업성취가 어떻게 결정되며, 어떤 변수가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는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측면에서 학업성취를 탐색하는 연구는 거시적인 교육여건에서부터 미시적인 학생개인의 심리적 특성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하다. | |
본 논문에서 공부시간의 증가가 학업성취를 향상할 수 있는 학습활동이라 결론 내릴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이 연구는 고1~고3 패널데이터를 사용하여 공부시간과 학업성취 변화양상에 대하여 잠재성장모형을 통해 그 인과관계를 확인하였다. 분석결과를 종합하면, 고등학생이 학교수업과 과외활동 이외에 스스로 혼자하는 학습활동인 공부시간은 학업성취 초기값과 변화값에 정적 효과가 있다. 따라서 공부시간은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수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즉 공부시간의 증가는 학업성취를 향상시킬 수 있는 학습활동이라 결론내릴 수 있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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