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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업성취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공부시간 효과 추정
The Effects of Study-Time on the Variations of Academic Achievements 원문보기

조사연구 = Survey research, v.11 no.1, 2010년, pp.43 - 61  

이기종 (국민대학교 교육학과) ,  곽수란 (고구려대 사회복지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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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한국교육고용패널(KEEP) 중학생 2차~4차 패널데이터를 사용하여 고1~고3 학생의 학업성취 변화를 추정한다. 특히 학업성취의 단순한 변화추정이 아니라 학교수업과 과외 외에 혼자 학습하는 공부시간 변화에 따른 학업성취 변화가 어떤 양상을 나타내는 지를 확인한다. 분석에 사용된 변수는 고1~고3까지 매년 혼자 학습하는 공부시간(주당 평균)과 9등급 학업성취를 역산한 것이다. 패널자료를 사용한 변화추정을 위해 잠재성장모형 이 분석되고 자료분석에 사용된 프로그램은 LISREL 8.8이다. 분석결과, 고등학생이 스스로 하는 공부시간이 학업성취 초기상태와 변화궤적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학생의 학습활동과 학업성취를 이해하는 중요한 정보로 활용될 것으로 여겨진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estimated the variation of high school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by using the second to the fourth wave KEEP(Korea Education and Employment Panel) data. We explored the effects of study on academic achievement in proportion to self-regulated learning hours(except for school work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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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영가설을 검증하는 수단은 여러 가지이나 여기서는 Χ2 , RMSEA, CFI, RMR, GFI를 사용한다. LISREL이 제공하는 많은 지표를 모두 보고할 수 있으나 그렇게 하는 것은 마치 그물을 던져 아무 고기나 잡는 것과 같기 때문에, 통계적 의사결정이 가능한 정량적 지표와 정성적 지표 가운데 모형비교, 잔차, 합치도에 관한 것을 보고한다. 어떤 통계량을 선택하여 의사결정을 해야 하는가에 대한 논의는 다양하다(Jaccard & Wan 1996; Kline 1998).
  • 잠재성장모형은 일반적으로 초기측정 수준에 근거하여 시간에 따른 변화특성을 개인 내, 개인 간 궤적을 추적하여 알아낸다. 또한 초기치와 변화양태에 다른 변수가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도 확인해 볼 수 있다. 예컨대, 학업성취 초기상태를 나타내는 절편과 학업 성취 변화양태를 나타내는 기울기에 공부시간이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증할 수 있는 것이다.
  • 본 연구는 고1부터 고3까지 공부시간의 변화가 학업성취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잠재성장모형을 통해 추정하는 것이다. 공부시간(stu)은 ‘학교나 학원수업, 과외시간을 제외하고 혼자서 학습’하는 주당 평균시간이며, 학업성취(ach)는 9등급 성적이다.
  • 본 연구는 학생이 스스로 수행하는 학습활동인 공부가 학업성취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특히 여기서 사용하는 종단자료는 학생의 공부활동 변화와 그에 따른 학업성취 변화를 탐색할 수 있기 때문에 횡단자료에 비해 보다 구체적인 결과를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적어도 서로 다른 시점에서 여러 번 자료가 관찰된다면 서로 다른 시점에서 관찰되는 변화양태를 추적할 수 있는 것이다. 이 연구는 종단자료를 통해 공부시간의 변화가 학업성취 변화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 인과관계를 잠재성장모형으로 확인하고자 한다. 달리 말해, 잠재성장모형을 통해 관심의 대상인 공부시간 변화에 따른 학업성취 변화의 모습을 파악하는 것이다.
  • 이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생이 외부의 계획에 편입되어 수행하는 학습이 아닌 스스로 혼자 하는 공부시간의 변화가 학업성취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 것이다. 공부시간과 학업성취 패널자료를 사용하여 그 변화과정을 탐색하기 위해 잠재성장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설 설정

  • 잠재성장모형처럼 다중변수 분석의 기본 가정은 다변량 정규성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고1~고3까지 변수들이 다변량 정규성을 갖는지 LISREL PRELIS를 통해 확인한 결과가<표 2>과 <표 3>에 나타나 있다.
  • 주지하는 바와 같이 구조방정식모형에서 설정된 전체모형을 검증하는 영가설은 H0 : Σ=Σ(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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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업성취를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학생의 특성은 무엇인가? 학업성취를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학생의 특성은 학습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Matthews 1996; Squires et al. 1981).
학업성취가 어떻게 결정되며, 어떤 변수가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가 매우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학업성취는 교육의 질과 수준을 평가하는 기준이기 때문에 학업성취가 어떻게 결정되며, 어떤 변수가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는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측면에서 학업성취를 탐색하는 연구는 거시적인 교육여건에서부터 미시적인 학생개인의 심리적 특성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하다.
본 논문에서 공부시간의 증가가 학업성취를 향상할 수 있는 학습활동이라 결론 내릴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 연구는 고1~고3 패널데이터를 사용하여 공부시간과 학업성취 변화양상에 대하여 잠재성장모형을 통해 그 인과관계를 확인하였다. 분석결과를 종합하면, 고등학생이 학교수업과 과외활동 이외에 스스로 혼자하는 학습활동인 공부시간은 학업성취 초기값과 변화값에 정적 효과가 있다. 따라서 공부시간은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수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즉 공부시간의 증가는 학업성취를 향상시킬 수 있는 학습활동이라 결론내릴 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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