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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유체기계저널 = Journal of fluid machinery, v.13 no.4 = no.61, 2010년, pp.63 - 69
최범석 (한국기계연구원 환경에너지플랜트연구본부) , 김한석 (한국기계연구원 환경에너지플랜트연구본부) , 조주형 (한국기계연구원 환경에너지플랜트연구본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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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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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진국을 중심의 가스터빈 개발방향은 무엇인가? | 선진국을 중심으로 가스터빈의 성능 및 효율을 향상시키고 오염물질(NOx 등) 배출을 저감하려는 연구가 지속적으로 수행되어 왔으며, 연소방식의 변경(희박연소 채택) 및 연소기 형상, 연료/공기공급방식 등에 대한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연소 효율을 증대시키고 오염물질 저감을 실현하고 있다.(1,2) | |
모델 개발 시 수행되는 시험은? | 모델 개발 시에는 Fig 2에 도시된 바와 같이 개념설계(conceptual design), 부품제작 및 시험, Unit 설계/제작 및 시험을 수행하게 된다. 시험수행 시에는 FSNL(Full Speed No Load)시험과 FSFL(Full Speed Full Load)시험을 통해 성능을 검증하게 된다. | |
dry low-NOx연소기를 개선한 EV버너의 장점은 무엇인가? | 이어서 개발된 EV버너는 이전의 예혼합방식을 크게 개선하여 버너길이의 단축 및 화염안정성 증대, NOx 배출저감이 향상되었다. EV버너는 가스연료와 액체연료를 동시에 사용하는 이중연료방식(dual fuel type)이며 cone버너측면의 air slot을 통해 공기가 공급되면서 형성되는 high swirl 유동을 이용하여 화염역화를 방지하고 vortex breakdown으로 형성되는 후류의 재순환영역에서 화염의 안정성이 향상되는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 (Fi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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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laus Dobbeling et al., 25 Years of BBC/ABB/Alstom Lean Premix Combustion Technologies, ASME Journal of Engineering for Gas Turbines and Power, Vol. 129, 2007.
A. Ciani et al., Full-scale Atmospheric Tests of Sequential Combustion, GT2010-22891,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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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ke Barrett, GT24/26 Gas Turbines, 2004.
Oliver Riccius et al., The Gt24/26 Combustion Technology and High Hydrocarbon (“C2+”) Fuels, GT2005-68799,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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