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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0 no.10, 2010년, pp.128 - 139
이희복 (상지대학교 언론광고학부) , 차영란 (수원대학교 언론정보학과)
방송법시행령 개정 이후 2010년 5월 도입된 간접광고는 방송콘텐츠산업과 방송광고산업의 안정적 수입 확대로 방송콘텐츠와 방송서비스의 질적 향상에 있었다. 그러나 도입 후 3개월간의 간접광고 시행결과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노출되고 있을 뿐 아니라, 법적 취지에 합치하지 않는 결과들이 지적되고 있다. 간접광고가 제대로 정착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래의 도입취지였던 방송콘텐츠산업과 방송광고산업 활성화를 위한 세부 시행방안의 개선이 필요하다. 예컨대 드라마와 교양 등 프로그램 제작에 참여하는 외주제작사와 방송사 사이의 배분 비율에 대한 협상이 이뤄지지 않아 관련 연구의 필요성이 절실한 상황이다. 이 연구는 선행연구로서 간접광고의 도입 현황과 과제를 다룬 연구로 정책적 함의와 실무적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다만, 탐색적인 수준에 머물고 정책적인 논의에 그쳤다는 한계를 갖는다. 간접광고의 도입에 대한 논의를 토대로 향후 효과측정과 전략, 크리에이티브 등 다양한 관련 연구가 이어지기를 기대한다.
Since the revised enforcement ordinance of the broadcasting legislation, Product Placement that was introduced in May, 2010 has expanded the stable income of broadcasting contents and broadcasting advertising industry, and improved the quality of the broadcasting contents and its service. However, a...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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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광고시장이 상반기까지는 소폭 성장세를 유지하다가 전년대비 2.6%로 역성장한 시기는 언제인가? | 2008년 국내 광고시장은 상반기까지는 소폭 성장세를 유지하다가 전년대비 2.6%로 역성장 하였다. | |
제일기획의 발표에 따르면 2010년 총 광고시장 규모는 2009년 대비 최소 어느 정도 수준으로 전망하고 있는가? | 9% 역성장 하여 광고시장의 감소세를 나타냈다. 제일기획의 발표에 따르면 2010년 총 광고시장 규모는 2009년 대비 최소 5.6~ 9.9% 증가한 7조 6,650~7조 9,730억원 수준으로 전망하고 있다[1]. 여전히 남아있는 더블딥의 우려와 세계 금융 불안, 인플레이션 가능성 등 대내외 불확실성은 경제성장률과 상관관계가 높은 광고산업의 전망을 어둡게 하고 있다([표 1]참조). | |
방송콘텐츠산업과 방송광고산업 활성화를 위한 세부 시행방안의 개선이 필요한 이유는? | 방송법시행령 개정 이후 2010년 5월 도입된 간접광고는 방송콘텐츠산업과 방송광고산업의 안정적 수입 확대로 방송콘텐츠와 방송서비스의 질적 향상에 있었다. 그러나 도입 후 3개월간의 간접광고 시행결과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노출되고 있을 뿐 아니라, 법적 취지에 합치하지 않는 결과들이 지적되고 있다. 간접광고가 제대로 정착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래의 도입취지였던 방송콘텐츠산업과 방송광고산업 활성화를 위한 세부 시행방안의 개선이 필요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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