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공간에 다양하게 존재하는 지리 관련 학습 자료를 지도를 기반으로 매쉬업한 지리교육사이트를 구현해 봄으로써 지도를 기반으로 한 지리교육의 가능성을 탐색해보고자 하였다. 최근 지오웹환경의 급격한 변화는 지리교육에 있어서도 지도에 기반한 다양한 변화가능성을 제안하고 있지만, 지리교육분야에서 그와 관련된 연구는 매우 제한적이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첫째, 교과서 분석을 통하여 콘텐츠를 설계하고, 그 개념을 설명하기 위한 사진, 영상, 개념도 등 다양한 관련자료를 수집하였으며, 둘째, 수집된 자료를 구글의 오픈 API를 활용하여 지도기반으로 매쉬업하였으며, 셋째, 교과서 분석에 따른 내용분류와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지리교육사이트를 구축하였다. 본 연구는 공간을 다루는 지리교육에서 텍스트위주가 아닌 지도기반으로 교육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을 탐색하고, 지오웹환경에서 교과서의 다양한 개념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공간에 다양하게 존재하는 지리 관련 학습 자료를 지도를 기반으로 매쉬업한 지리교육사이트를 구현해 봄으로써 지도를 기반으로 한 지리교육의 가능성을 탐색해보고자 하였다. 최근 지오웹환경의 급격한 변화는 지리교육에 있어서도 지도에 기반한 다양한 변화가능성을 제안하고 있지만, 지리교육분야에서 그와 관련된 연구는 매우 제한적이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첫째, 교과서 분석을 통하여 콘텐츠를 설계하고, 그 개념을 설명하기 위한 사진, 영상, 개념도 등 다양한 관련자료를 수집하였으며, 둘째, 수집된 자료를 구글의 오픈 API를 활용하여 지도기반으로 매쉬업하였으며, 셋째, 교과서 분석에 따른 내용분류와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지리교육사이트를 구축하였다. 본 연구는 공간을 다루는 지리교육에서 텍스트위주가 아닌 지도기반으로 교육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을 탐색하고, 지오웹환경에서 교과서의 다양한 개념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explore the possibility of geographic education by implementing the map-based geographic education site which mashed up with Google earth by referring the various materials of geographic education which exist in on-line and off-line. In recent years map-based geog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explore the possibility of geographic education by implementing the map-based geographic education site which mashed up with Google earth by referring the various materials of geographic education which exist in on-line and off-line. In recent years map-based geographic education is required by the radical change of geoweb environments, but there have been few researches in this field. This research is folded up as follows: First, we designed the contents through the textbook analysis and then collect various data related to the contents such as pictures, video clips, conceptual map, etc. which are required to explain the concept. Second, we mashed up the collected data on the Google earth by using the Google's open API. Third, we implemented the geographic education website based on the classification of contents in textbook and the various collected data. This research is important in both that it explores the possibility of the map-based education rather than the text-based education in the geographic field which handles mainly the space and finds the best method to express the various concepts of the textbook on the geoweb environments.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explore the possibility of geographic education by implementing the map-based geographic education site which mashed up with Google earth by referring the various materials of geographic education which exist in on-line and off-line. In recent years map-based geographic education is required by the radical change of geoweb environments, but there have been few researches in this field. This research is folded up as follows: First, we designed the contents through the textbook analysis and then collect various data related to the contents such as pictures, video clips, conceptual map, etc. which are required to explain the concept. Second, we mashed up the collected data on the Google earth by using the Google's open API. Third, we implemented the geographic education website based on the classification of contents in textbook and the various collected data. This research is important in both that it explores the possibility of the map-based education rather than the text-based education in the geographic field which handles mainly the space and finds the best method to express the various concepts of the textbook on the geoweb environ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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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과서 내용 분석을 통해 관련 자료를 수집하고, 지도기반으로 이들 내용을 재조직하여 지리교육사이트를 구현함으로..서, 지리 교육 분야에 지도기반 웹사이트 구현 및 활용 가능성을 검증해 보고자 하였다.
사례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오픈API를 활용하여 사이트를 구현함으로써 지리 공간 웹의 개념을 교육에 직접 적용하여 지리 교육사이트를 구현하여 그 구현 가능성을 검증하였다. 또한 학년이나 단원명을 콘텐츠로 구성하는 기존사이트와는 달리 지형이나 지리적 현상의 명칭을 콘텐츠로 설정하는 것은 교과 과정의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이 될 것이다.
[6].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과서 내용 분석을 통해 관련 자료를 수집하고, 지도기반으로 이들 내용을 재조직하여 지리교육사이트를 구현함으로..
타 지도의 경우 2D기반의 API를 제공하고 있으나 위성영상과 같은 3D지도 API는 아직 공개되고 있지 않다. 또한 구글어스의 경우 API의 사용이 쉽고 다양한 샘플과 예제가 제공되고 있어 본 사이트에 적용하기에 적합하였다.
제시하도록 한다. 또한 자연 및 인문, 지역별 자료의 표현방법 외에도 관련 자료 유형별로 적용 가능한 매쉬업 방법을 제안하도록 한다.
지명을 도출하고 이를 구현하는 방법을 모색하도록 한다. 교과서 내용분석을 토대로 하는 것은 실제 지리교육에 이러한 방법이 얼마나 적용되고 활용될 수 있는 가를 판단하기 위함이다.
첫째, 지리 교과와 관련된 개념도, 모식도 등을 위치 기반으로 재조직화 하기 위하여 지도를 활용하여 학습자에게 보다 실제적인 자료를 제공하도록 한다. 사이트의 기반이 되는 지도는 구글어스를 선택하였다.
제안 방법
셋째, 콘텐츠 선정을 위해서는 교과서에 둥장하는 인문, 자연지리 관련 개념, 현상, 지명을 중심으로 출판사별 교과서의 공통된 내용을 찾아 단원의 중심 내용을 정리하였다. 그 가운데 지도로 표현할 내용을 정하고, 이와 관련된 사진, 그림으로 된 지도나 단면도 등의 자료와 웹 사이트, 논문, 서적 등에 대한 검색을 실시하였다. 넷째, 수집된 자료는 HTML과 자바스크립트로 구성된 지리정보API와 매쉬업하여지도와 해당 지역의 정보를 함께 제공할 수 있는 지리 교육 사이 트를 구현하였다.
예를 들어 '산맥' 정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중부지방의 생활' 콘텐츠 선택 후 지형과 관련한 내용을 찾는 등의 탐색 과정이 한 번 더 필요하다. 그러나 본 사이트에서는 학년이나 단원으로 콘텐츠를 구성하지 않고 교과서의 종합적인 내용을 정리하여 필수 개념과 현상을 도출하여 콘텐츠로 선정하였다. 이와 같은 구성은 학년이나 단원명으로 된 콘텐츠와 달리 교과과정이 바뀜에 따라 사이트를 재정비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다.
그 가운데 지도로 표현할 내용을 정하고, 이와 관련된 사진, 그림으로 된 지도나 단면도 등의 자료와 웹 사이트, 논문, 서적 등에 대한 검색을 실시하였다. 넷째, 수집된 자료는 HTML과 자바스크립트로 구성된 지리정보API와 매쉬업하여지도와 해당 지역의 정보를 함께 제공할 수 있는 지리 교육 사이 트를 구현하였다.
0과 매쉬업, 지리공간 웹, 오픈API의 개념을 정립하고 이와 관련된 선행연구 고찰을 통하여 본 연구의 방향 및본 지리교육사이트의 구현 방안을 마련하였다. 둘째, 웹 사이트 분석을 통하여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기능 및 자료를 표현하는 방식을 살펴보았다. 셋째, 콘텐츠 선정을 위해서는 교과서에 둥장하는 인문, 자연지리 관련 개념, 현상, 지명을 중심으로 출판사별 교과서의 공통된 내용을 찾아 단원의 중심 내용을 정리하였다.
둘째, 콘텐츠를 설정하기 위해 중학교 교과서의 한 단원을 사례로 내용분석을 거쳐 지리적 현상, 개념. 지명을 도출하고 이를 구현하는 방법을 모색하도록 한다.
먼저 자연지리의 '산맥'은 중부지방 지형의 형태를 일컫는 동고서저를 나타내는데 산맥의 높낮이를 파악할 만한 자료로 고도별 색채지도를 선택하였다. '하천'의 경우 '평야'의 형성과정과 밀접한 연관이
본 사이트를 구현하기 위하여 자료의 내용에 따른 표현 방법 외에도 자료의 유형별 표현방법도 고려하였다. 학습자의 이해를 돕기 위한 그림지도, 모식도둥의 자료는 주로 구글어스의 이미지 오버레이를 사용하여 표현하였고, 사진 자료는 레이어에 추가하여 표현하였다.
주로 살펴볼 내용은 위치 기반의 표현이 가능한 지리적 현상이나 개념, 지명 등이다. 분석을 통하여 콘텐츠를 시각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교과서에서 강조하는 바를 정리하고, 자료수집의 기준 및 표현 방법을 모색하였다. 분석 범위에 해당되는 지역은 서울, 인천, 경기도, 충청도, 강원도이며 교과서 내용을 단원별로 정리하면 표 2와 같다.
셋째, 선정된 콘텐츠를 자연지리, 인문지리, 지역별로 분류하고 각 분야별 표현방법을 달리하여 학습자의 이해에 가장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여 제시하도록 한다. 또한 자연 및 인문, 지역별 자료의 표현방법 외에도 관련 자료 유형별로 적용 가능한 매쉬업 방법을 제안하도록 한다.
둘째, 웹 사이트 분석을 통하여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기능 및 자료를 표현하는 방식을 살펴보았다. 셋째, 콘텐츠 선정을 위해서는 교과서에 둥장하는 인문, 자연지리 관련 개념, 현상, 지명을 중심으로 출판사별 교과서의 공통된 내용을 찾아 단원의 중심 내용을 정리하였다. 그 가운데 지도로 표현할 내용을 정하고, 이와 관련된 사진, 그림으로 된 지도나 단면도 등의 자료와 웹 사이트, 논문, 서적 등에 대한 검색을 실시하였다.
연구 방법은 문헌연구와 웹 사이트 분석, 교과서 내용 분석, 그리고 이를 토대로 웹 사이트를 구현하는 것이다. 첫째, 문헌연구에서는 웹2.
있음을 강조하고 있으므로 각각의 위치가 나타난 자료를 선택하고 이를 중첩 가능한 형태로 표현할 수 있게 하였다. 교과서에서 '해안은 주로 해안선의 드나듦이나 해안 지형과 관련된 내용을 다루고 있으므로 그림지도나 위치의 표현보다는 실제 해안선의 모습이나 침식 및 퇴적 지형의 모습이 나타난 사진 자료를 선택하였다.
크게 인문지리, 자연지리, 지역별로 구분하였다. 자연지리의 하위 개념으로 산맥, 하천, 평야, 해안으로 분류하였고, 인문지리는 인구, 산업, 교통으로 분류하였다.
지리교육과 관련된 사이트는 콘텐츠 구성방식,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표현방식, 그리고 지도정보 표현방식에 초점을 두어 분석하였다(표 1). 먼저 전국지리 교사 모임으로 알려진 '지오에듀'는 콘텐츠별로 게시판 형태의 게시 글 목록을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것이다. 첫째, 문헌연구에서는 웹2.0과 매쉬업, 지리공간 웹, 오픈API의 개념을 정립하고 이와 관련된 선행연구 고찰을 통하여 본 연구의 방향 및본 지리교육사이트의 구현 방안을 마련하였다. 둘째, 웹 사이트 분석을 통하여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기능 및 자료를 표현하는 방식을 살펴보았다.
콘텐츠 설계 단계에서 도출된 지리적 현상과 개념, 지명에 해당하는 내용을 정리하여 분야별로 분류하였다. 크게 인문지리, 자연지리, 지역별로 구분하였다.
콘텐츠 설계를 위하여 교과서의 내용 분석을 실시하였다. 범위는 현재(7차 교육과정) 중학교 사회1 교과서의 'Ⅱ.
크게 인문지리, 자연지리, 지역별로 구분하였다. 자연지리의 하위 개념으로 산맥, 하천, 평야, 해안으로 분류하였고, 인문지리는 인구, 산업, 교통으로 분류하였다.
학습자의 이해를 돕기 위한 그림지도, 모식도둥의 자료는 주로 구글어스의 이미지 오버레이를 사용하여 표현하였고, 사진 자료는 레이어에 추가하여 표현하였다. 구글어스에서 이미지 파일 오버레이와 레이어에 사진을 추가하는 것은 방법이 서로 다르다.
화면의 상단에는 홈의 초기화면으로 이동할 수 있는 문자 형태의 로고를 구성하였고, 그 아래에 자연 지리, 인문지리, 지역별, 주제별, 자유게시판을 구성하였다. 왼쪽 메뉴를 통해서 이동 가능하며 사용자는 ID와 비밀번호 입력을 통하여 로그인 할 수 있고, 비회원은 회원가입 버튼을 이용하여 회원 가입을 할 수 있다(그림 7).
회원가입, 지도보기, 지도 위에서 정보보기, 위치검색, 통합검색, 게시판, 댓글, 태그사용과 같은 기능을 구현하였다. 사용자는 사용할 아이디, 비밀번호 등의 개인 정보 입력을 통하여 회원으로 가입할 수 있다.
대상 데이터
중부지방의 생활'이다. 7차 교과서는 검정교과서로 교과서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3개 출판사의 교과서를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주로 살펴볼 내용은 위치 기반의 표현이 가능한 지리적 현상이나 개념, 지명 등이다.
있게 하였다. 교과서에서 '해안은 주로 해안선의 드나듦이나 해안 지형과 관련된 내용을 다루고 있으므로 그림지도나 위치의 표현보다는 실제 해안선의 모습이나 침식 및 퇴적 지형의 모습이 나타난 사진 자료를 선택하였다.
분석을 통하여 콘텐츠를 시각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교과서에서 강조하는 바를 정리하고, 자료수집의 기준 및 표현 방법을 모색하였다. 분석 범위에 해당되는 지역은 서울, 인천, 경기도, 충청도, 강원도이며 교과서 내용을 단원별로 정리하면 표 2와 같다.
교과서 내용분석을 토대로 하는 것은 실제 지리교육에 이러한 방법이 얼마나 적용되고 활용될 수 있는 가를 판단하기 위함이다. 사례로 선정한 단원은 '중부지방의 생활'이다. 중부지방의 생활단원에서는 우리나라의 중앙부에 해당하는 지역의 자연 지리적 특색과 수도권, 관동지방, 충청지방의 인문 지리적, 지역적 특성을 다루고 있다.
사이트 구현을 위하여 PHP, MySql 기반의 홈페이지 구축 프로그램 '익스프레스 엔진(www.xpress engine.com)'을 사용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간단한 설정만으로 다양한 웹사이트를 구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후속연구
하더라도 홈페이지를 만드는 프로그래밍에 어려움이 있으므로 다양한 표현에 제한이 있다. 그러나 'juice geography', 'Earth atlas' 사이트에서 각각 VR자료와 OECD의 통계자료를 오픈된 지리정보 API와 매쉬업하여 제공하는 것으로 보면 open API를 활용하면 극복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다양한 기능보다는 위치정보의 제공을 통해 정보를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으며 교사들의 아이디어를 활용하여 비교적 쉽게 사이트 제작이 가능하므로 수업에 보다 실제적으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나 본 사이트는 학습 자료의 수집과 지도 기반의 웹 사이트 구현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구현된 사이트에 대한 효과검증이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추후 연구에서는 보다 다양한 API를 활용하여 지리교육 콘텐츠가 좀 더 실제적이고 다양화될 필요가 있으며, 구현된 사이트에 대한 교육적 효과의 검증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있다. 따라서 추후 연구에서는 보다 다양한 API를 활용하여 지리교육 콘텐츠가 좀 더 실제적이고 다양화될 필요가 있으며, 구현된 사이트에 대한 교육적 효과의 검증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사이트 구현의 목적이 교육에 관련된 연구인 만큼 자연 및 인문지리적인 문제점을 발견하거나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것과 같은 교과 학습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juice geography', 'Earth atlas' 사이트에서 각각 VR자료와 OECD의 통계자료를 오픈된 지리정보 API와 매쉬업하여 제공하는 것으로 보면 open API를 활용하면 극복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다양한 기능보다는 위치정보의 제공을 통해 정보를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으며 교사들의 아이디어를 활용하여 비교적 쉽게 사이트 제작이 가능하므로 수업에 보다 실제적으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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