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구글어스 기반의 지리교육 사이트 설계 및 구현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Geographic Education Website Based on the Google Earth 원문보기

한국공간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 Spatial Information Society, v.18 no.2, 2010년, pp.13 - 24  

이선주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  강영옥 (이화여자대학교 사회생활학과 지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공간에 다양하게 존재하는 지리 관련 학습 자료를 지도를 기반으로 매쉬업한 지리교육사이트를 구현해 봄으로써 지도를 기반으로 한 지리교육의 가능성을 탐색해보고자 하였다. 최근 지오웹환경의 급격한 변화는 지리교육에 있어서도 지도에 기반한 다양한 변화가능성을 제안하고 있지만, 지리교육분야에서 그와 관련된 연구는 매우 제한적이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첫째, 교과서 분석을 통하여 콘텐츠를 설계하고, 그 개념을 설명하기 위한 사진, 영상, 개념도 등 다양한 관련자료를 수집하였으며, 둘째, 수집된 자료를 구글의 오픈 API를 활용하여 지도기반으로 매쉬업하였으며, 셋째, 교과서 분석에 따른 내용분류와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지리교육사이트를 구축하였다. 본 연구는 공간을 다루는 지리교육에서 텍스트위주가 아닌 지도기반으로 교육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을 탐색하고, 지오웹환경에서 교과서의 다양한 개념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explore the possibility of geographic education by implementing the map-based geographic education site which mashed up with Google earth by referring the various materials of geographic education which exist in on-line and off-line. In recent years map-based geog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과서 내용 분석을 통해 관련 자료를 수집하고, 지도기반으로 이들 내용을 재조직하여 지리교육사이트를 구현함으로..서, 지리 교육 분야에 지도기반 웹사이트 구현 및 활용 가능성을 검증해 보고자 하였다.
  • 사례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오픈API를 활용하여 사이트를 구현함으로써 지리 공간 웹의 개념을 교육에 직접 적용하여 지리 교육사이트를 구현하여 그 구현 가능성을 검증하였다. 또한 학년이나 단원명을 콘텐츠로 구성하는 기존사이트와는 달리 지형이나 지리적 현상의 명칭을 콘텐츠로 설정하는 것은 교과 과정의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이 될 것이다.
  • [6].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과서 내용 분석을 통해 관련 자료를 수집하고, 지도기반으로 이들 내용을 재조직하여 지리교육사이트를 구현함으로..
  • 타 지도의 경우 2D기반의 API를 제공하고 있으나 위성영상과 같은 3D지도 API는 아직 공개되고 있지 않다. 또한 구글어스의 경우 API의 사용이 쉽고 다양한 샘플과 예제가 제공되고 있어 본 사이트에 적용하기에 적합하였다.
  • 제시하도록 한다. 또한 자연 및 인문, 지역별 자료의 표현방법 외에도 관련 자료 유형별로 적용 가능한 매쉬업 방법을 제안하도록 한다.
  • 지명을 도출하고 이를 구현하는 방법을 모색하도록 한다. 교과서 내용분석을 토대로 하는 것은 실제 지리교육에 이러한 방법이 얼마나 적용되고 활용될 수 있는 가를 판단하기 위함이다.
  • 첫째, 지리 교과와 관련된 개념도, 모식도 등을 위치 기반으로 재조직화 하기 위하여 지도를 활용하여 학습자에게 보다 실제적인 자료를 제공하도록 한다. 사이트의 기반이 되는 지도는 구글어스를 선택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강창숙, 장의선, 김일기, 2003, "웹 기반 지리과 교수-학습 모형 개발", 사회과 교육, 제42권, 제2호. pp. 157 -183. 

  2. 장은미, 2004, "지리교육 소프트웨어 개발에 대한 요구사항 분석과 논의," 지리학연구, 제38권, 제2호, pp. 79-97. 

  3. 강영옥, 2008, "웹2.0 환경변화가 지리학 연구에 미치는 영향 고찰," 대한지리학회지, 제43권, 제3호, pp. 375-391. 

  4. 전종홍.이승윤, 2006, "웹 2.0 기술 현황 및 전망," 전자통신분석, 제21권, 제5호 pp. 141-153. 

  5. 조아라.강영옥, 2010, "GeoRSS기능을 활용한 축제정보 사이트 구축," 한국공간정보학회논문지, 제18권, 제1호, pp.89-99. 

  6. 교육인적자원부, 2004, 초등학교 사회4-1 교사용지도서. 

  7. 강상성, 2008, "구성주의적 수업을 위한 웹2.0 활용방안 - 블로그(blog)와 위키(wiki)를 중심으로," 대한사고개발학회 학술발표대회지, pp. 163-173. 

  8. 박기범, 2006, "초등사회과 학습 환경과 웹기반 학습 모형: 역사적 사고력 학습 환경 요인을 중심으로," 사회와 교육, 제45권, 제1호, pp. 153-172. 

  9. 배영경.성권, 2009, "UCC의 교육적 활용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정보기술학회논문집, 제7권, 제3호, pp.265-30 

  10. 김남신, 2007, "지형도 웹지도화에 관한 연구," 대한지리학회 연례학술대회논문집, pp. 319-321. 

  11. 박성신. 김창석. 김대수, 2008, "매쉬업의 교육적 활용방안 연구," 한국지능시스템학회지, 제18권, 제1호, pp. 335-336. 

  12. 이혜경, 2008, 구글맵API 매쉬업을 이용한 지도교육 콘텐츠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디자인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3. 조지욱, 2003, "흥미로운 지리 공부를 위한 새로운 학습 교재 개발의 필요성," 지리학연구, 제37권, 제4호, pp. 341-353. 

  14. Green, D. R , Mouatt, J., 2007, "THE DIGITAL GLOBE: Using Google Earth for Virtual Fieldtrips of Coa Envirostal Environments," in B. R. Andrew, J. M., Marsha, A (Eds.). Digital Geography Geosaptial technologies in the social studies classroom, pp. 147-165, Infonnation Age Pub Inc. 

  15. Doering, A., Veletsianos, G., 2007, "An Investigation of the Use of Real-Time, Authentic Geospatial Data in the K-12 Classroom," Journal of Geography, Vol.106, No.6, pp. 37-41. 

  16. Patterson, T. C., 2007, Google Earth as a (Not Just) Geography Education Tool. Journal of Geography, Vol.106, No.4, pp. 145-152. 

  17. Craglia, M., Goodchild, M. F., Annoni, A., Camara, G., Gould, M., Kuhn, W., Mark, D., Masser, I., Maguire, D., Liang, S., Parsons, E., 2008, "Next-Generation Digital Earth," lnternational Journal of Spatial Data Infrastructures Research, 3, pp. 146-167. 

  18. Wood, J., Dykes, J., Slingsby, A., Clarke, K., 2007, "Interactive Visual Exploration of a Large Spatio-Temporal Dataset: Reflections on a Geovisualization Mashup" lEEE Transactions on visualization and computer graphics, Vol.13, No.6, pp. 1176-1183. 

  19. 이선주, 2010, 구글어스 기반의 지리교육 사이트 설계 및 구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