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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과학영재 특성 도출을 위한 탐구활동에서의 담화분석
Discourse Analysis for Deriving Characteristics of Science-gifted Elementary Students in Inquiry Activities 원문보기

英才敎育硏究 =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20 no.1, 2010년, pp.369 - 388  

최미향 (서울교육대학교) ,  전영석 (서울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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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과학영재들의 학습 특성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기 위한 방안 중의 하나로 과학 탐구 문제를 협동 과제로 수행하여 해결하는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학생들의 담화 분석도구를 고안하여 적용하였다. 연구 대상 학생은 서울의 한 대학부설 영재교육원의 과학반에서 1년 동안 공부한 4명의 초등학생이며, 이들이 모둠을 이루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녹화하고 녹음한 다음, 체계기능언어학에 바탕을 두고 정보-주제 구조를 중심으로 담화 내용을 분석하였다. 담화 분석틀은 과학교육 및 영재교육 전문가들과의 집중 작업을 통해 개발하였으며 문법적 분석 보다는 의미의 전개 과정의 분석에 중점을 두었다. 개발된 분석틀을 적용한 결과, 새로 개발된 분석틀이 초등과학영재의 특성을 파악하는데 유용하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특히 모둠 구성원 중 두 학생은 탐구 활동이 진행되는 동안 대화의 점유율이 서로 상반된다는 특성을 보였는데, 이를 통해 학생 간 상호 작용이 문제 해결 과정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소집단학습을 중심으로 하는 과학영재수업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상대방과 의사소통하는 방법에 대한 적절한 훈련이 필요하다는 시사점도 얻을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Discourse Analysis tool has been developed and has been applied in the cooperative group inquiry activities in order to derive the characteristics of elementary gifted students in science. We recorded and videotaped the whole group problem-solving processes where 4 elementary students worked toge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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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과학영재수업 속에서 학생들의 담화를 관찰∙기록하여 과학영재들의 개인별 특성을 파악하고 수업시간에 이루어지는 문제 해결과정을 좀 더 자세히 들여다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담화를 분석하여 정리한 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세 가지를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탐구수업 속 초등과학영재학생들 사이에 오가는 담화를 분석하여 과학영재학생들에게 관찰되는 개인별 특성을 파악하고, 그 동안 간과해 왔던 학생들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상호작용 과정을 좀 더 구체적으로 들여다보는 것이다.
  • 위의 연구목적을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첫째, 체계기능 언어학을 바탕으로 과학영재들의 수업 담화를 분석하여 유형별로 정리하고, 둘째, 담화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초등과학영재들의 특성을 알아보고 마지막으로 과학영재수업의 질적인 향상을 위해 보완점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 학생들의 수업태도를 관찰하는 것과 동시에 학생들의 성격적 특성도 함께 파악하여 정리하였다. 수업은 3일 동안 세 가지 주제를 중심으로 프로젝트형 수업으로 진행되었으나 마지막 셋째 날은 대표로 선발된 조를 중심으로 토론대회가 진행되어 조별 탐구과제해결은 2일 동안만 진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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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논문에서 담화란 무엇인가? 담화에 대한 여러 학자들의 정의 가운데 본 연구에서는 담화를 ‘구두 언어와 문자 언어를 포함한 맥락화된 모든 종류의 발화’로 두고 정리하며 분석하였다. 즉 의사소통에 사용되는 대부분의 말들 가운데 의미 없는 단순한 비맥락화된 언어만 제외하면 모두 담화에 포함된다고 할 수 있다.
소집단 토론은 어떤 장점을 가지고 있는가? 소집단 토론은 토론 과정 속에서 이루어지는 반성적 사고를 통해 학생들이 갖고 있던 불분명한 생각들을 명확하게 하고, 다른 학생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해답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장점을 지닌다(Driver & Braund, 2005). 또한 학생들에게 다양한 견해와 주장을 점검하고 비판하는 과정뿐 아니라(Fox & Miller, 1995), 자신의 생각을 언어로 포현하는 기회와 협동적인 학습 활동 경험도 제공한다. 이와 함께 소집단 토론은 수업 속에서 항상 수동적인 청취의 위치에 있는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학습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의의를 가지는데, 상호작용에서 역할을 바꾸어 질문을 하거나 답변할 수 있는 거의 유일한 상황이 학생들 간의 소집단 토론이다(Cazden, 1986).
초등학교 과학영재수업에서 학생들의 담화를 분석하여 정리한 결과는 어떠한가? 첫째, 체계기능언어학 담화분석 방법 중에서 정보-주제 구조를 중심으로 새롭게 구성한 분석틀을 이용하여 과학영재들의 담화를 분석하면 과학영재들의 특성을 유형화 해 볼 수 있다는 의미 있는 결과를 얻었다. 문장의 구조적인 분석이 아닌 의미론적 접근 방법을 통해 수업이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과 함께 영재학생들 개개인의 특성을 좀 더 쉽게 파악할 수 있었다. 이는 정보-주제를 중심으로 한 통합적 담화 분석틀이 과학영재학생의 특징을 좀 더 구체적으로 들여다보는 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둘째, 과학영재학생들의 특성을 유형화한 결과에서도 보았듯이 과학영재들은 자기 주도적인 성향이 강한 반면, 상대방의 반응에 따라 모둠 활동에 임하는 태도가 크게 달라진다. 실험과 관련한 집중도가 높은 편이지만 모둠원의 구성이 집중력 형성이나 유지에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모둠을 구성할 때 학생들의 특성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며 모둠별 협의를 통하여 학생들이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특히 상대방과 의사소통하는 방법에 대한 학습이 선행되어야 한다. 셋째, 과학영재들의 수업은 대부분이 모둠활동으로 이루어진다. 모둠활동에서 학생들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서로 의견을 제시하고 그 의견에 동의하거나 반대 하는 등의 상호작용이 반드시 필요하다. 상대방의 새로운 의견을 듣는 과정에서 자신의 사고를 확장 시키고 상대방의 의견을 반박하거나 동의하는 가운데 자신의 생각을 정립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이 원활하게 진행되지 않을 때 지도교사의 의미 있는 개입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초반부에만 지도교사의 개입이 있었는데 탐구활동의 흐름에 맞춰 적절한 개입이 이루어진다면 더욱 의미 있는 수업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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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이선경, 유은정, 오필석, 신명경, 김찬종 (2008). 중등 과학 수업의 참여구조 사례 연구 : '혼성적 의미 창출 공간'의 형성 가능성 탐색. 서울대학교?경인교육대학교. 한국과학교육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 

  2. 이정아 (2009). 해석-언어적 접근을 통한 과학수업의 이해와 그 함의. 박사학위 논문. 서울대학교. 

  3. Bloor, T., & Bloor, M. (2004). The functional analysis of English: A Hallidayan approach (2nd. ed). London: Amold. 

  4. Cazden, C. B. (1986). Classroom discourse: The language of teaching and learning. (2nd. ed). Handbook of research on teaching. New York: Macmillan. 

  5. Driver, M., & Braund, M. (2005). Pupils' perceptions of practical science in primary and secondary school: Implications for improving progression and continuity of learning. Educational Research, 47(1), 77-91. 

  6. Fox, C. J., & Miller, H. T. (1995). Postmodern public administration: Toward discourse. Thousand Oaks, CA: Sage Pub. 

  7. Halliday, M. A. K., & Martin, J. R. (1993). Writing science: Literacy and discursive power. London: The Falmer Press. 

  8. Lemke, J. L. (1995). Textual politics: Discourse and social dynamics. London: Bristol. PA. 

  9. Martin, J. P., & Mark, B. T. (2001). Cultural and critical perspectives on human development. New York: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10. Payne, R. A., & Samhat, N. H. (2004). Democratizing global politics: Discourse norms, international regimes and political community. New York: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11. Schiffrin, D. (1994). Approaches to discourse. Cambridge: Blackwell Publishers. 

  12. Vygotsky, L. S. (1981). Mind in society: The development of higher psychological processes.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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