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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관시뮬레이션을 이용한 도시교량의 시각적 특성 평가 - 경의선 폐철구간 양화로 지역을 대상으로 -
Assessment of Visual Characteristics of Urban Bridges using Landscape Simulations - A Case Study of Yanghwaro in the Gyeongui Railroad Area - 원문보기

한국조경학회지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landscape architecture, v.38 no.3, 2010년, pp.75 - 82  

천현진 (서울대학교 대학원) ,  김성균 (서울대학교 조경.지역시스템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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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경의선 폐철구간 공원화 사업 구간 중 양화로 지역을 대상으로 경관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도시교량경관의 시각적 특성을 평가하였다. 기존의 논문들은 선호도 평가를 통해서 설계방향만을 제시하였을 뿐 교량 시공 시 실질적인 경관 설계에 대한 사례 및 설계과정에 대한 연구 등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러한 문제점으로 인하여 실제로 직접적인 교량 경관 설계에 활용하기에는 미흡하다. 본 연구는 교량 시공이 이루어질 가능성이 있는 대상지를 찾아서 주위 환경과 교량 형식에 따른 교량경관의 이미지를 평가하고, 선호도를 분석하여 교량 경관설계 시 이용 가능한 이론적 기초자료를 제시하는데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경관시뮬레이션에 사용된 배경경관은 도시경관이며 시뮬레이션을 할 대상교량은 거더교, 아치교, 트러스교, 사장교, 현수교 5개의 교량 유형을 대상으로 하였다. 대상교량은 설계도면을 바탕으로 하여 교량형태를 선정하였으며, 유형의 형태는 각 교량유형에 적합하고 그 특성이 뚜렷하면서도 일반적인 형태로 선정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배경경관에 거더교를 제외한 나머지 교량을 도입하면 시각적 선호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선정된 배경경관의 이미지 평가에서는 '인공적인' 이미지가 높게 평가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거더교 도입경관의 이미지 평가에서는 '안정한', '질서있는' 이미지가 높게 평가되었으며, 아치교 도입경관의 이미지 평가에서는 '안정한', '아름다운', '질서있는', '흥미로운' 이미지가 높게 평가되었다. 트러스교 도입경관 이미지 평가에서는 '아름다운', '안정한', '질서있는' 이미지가 높게 평가되었으며, 사장교 도입경관 이미지 평가에서는 '자연적인', '조화로운', '질서있는' 이미지를 제외한 나머지 이미지에서 높게 평가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현수교는 '자연적인' 이미지를 제외한 모든 면에서 높은 평가를 나타내었다. 교량설계 시 교량형태가 주변 환경의 시각적 선호도에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경관설계 시 교량형태와 주변 환경을 함께 고려한 경관계획의 수립이 필요한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에서는 경관성에 대한 교량형태 만을 연구하였으나, 안정성, 경제성, 시공성 등 교량설계 시 여러 가지 중요한 변수들이 존재하므로 추후 연구에서는 이들과 함께 복합적으로 분석, 연구되어 적절한 교량형태가 선정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formed an estimation of the visual characteristics of urban bridges in Yanghwaro in the Gyeongui Railroad Area using a landscape simulation. Existing theses have formerly only suggested directions for design based on visual preference, but there is as yet no research on the practical pro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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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실질적으로 교량시공이 필요한 지역을 선정하여 교량시공을 위한 타당성을 검증한 후 교량 전체를 조망할 수 있는 배경경관을 선정하였다. 그리고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시각적인 영향과 경관선호도를 조사하여 경관을 고려한 교량 경관설계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따라서 교량경관 설계에서 교량의 이미지와 형태적 요소를 파악하는 것이 상당히 중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경관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도시교량경괸勻 이미지 평가 및 선호도 분석을 수행하고자 한다
  • 다음으로 교각과 교대의 형상을 결정하여 적절한 교량을 선정할 수 있다(김수아, 2006). 본 연구는 교량건설 가능성이 있는 대상지를 선정하여 교량 형태를 결정하는 여러 요소 중 상부구조 형식에 이미지 및 시각적 선호도 조사를 실시하여 대상지에 적절한 교량 형식을 제시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이러한 산업발전과 더불어 교통과 운송의 주요 구조물로 도로 및 철도가 많이 건설되었는데, 산과 강이 많은 우리나라의 지형적 특성상 도로 및 철도의 일부로 교량이 많이 만들어졌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교량은 시공 시 구조적 안정성만을 고려하였을 뿐 주위의 배경에 대한 경관적 요소는 고려하지 않아서 경관적 미가 많이 부족하다 교량 경관에 관련된 연구 역시 일본을 비롯한 국외에서는 많이 이루어졌지만, 국내에서는 구조 역학적 측면을 제외한 교량경관에 대한 연구는 아직 많이 미비하다 국내의 교량경관 관련 연구를 살펴보면 시각적 선호도 평가를 통해서 설계방향 만을 제시하였을 뿐 실제적인 경관 설계에 대한사례 및 설계과정에 대한 연구 등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이러한 문제점으로 인하여 실제로 직접적인 교량 경관 설계에 활용하기에는 미흡하다 본 연구에서는 교량 시공이 이루어질 가능성이 있는 대상지를 찾아서 주위 환경과 교량 형식에 따른 교량 경관의 이미지 평가 및 선호도 분석을 통하여 교량 경관설계에 대한 이론적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실질적으로 교량시공이 필요한 지역을 선정하여 교량시공을 위한 타당성을 검증한 후 교량 전체를 조망할 수 있는 배경경관을 선정하였다. 그리고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시각적인 영향과 경관선호도를 조사하여 경관을 고려한 교량 경관설계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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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권인환 역(1994) 교량의 미학. Fritz, L., Bridges Aesthetics and Design. 서울: 원기술. 

  2. 김남희, 고현무(2005) 고대 교량에 나타난 미학적 개념: 교량 미학의 뿌리를 찾아서. 대한토목학회지 25(6): 1061-1069. 

  3. 김락기, 금기정, 양계승, 임성빈(2006) 단경간 강박스거더교의 교량형 상계수별 경관선호도 분석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24(2): 7-18. 

  4. 김수아(2006) 미학적 인자를 고려한 거더 교량의 웹기반 설계시스템.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5. 서주환, 최현상, 차정우(2002) 서울시 한강교량 주야간 경관이미지 분석. 한국조경학회지 30(5): 31-38. 

  6. 이상엽, 오휘영, 조세환(2002) 도시 교량경관의 이미지와 조화성 분석. 한국조경학회지 29(6): 11-20. 

  7. 임승빈(1991) 경관분석론. 서울: 서울대학교 출판부. 

  8. 장승필(1995) 교량과 아름다움. 대한토목학회지 43(1): 79-88. 

  9. 정성관, 박영은, 박경훈, 유주한, 김경태, 이우성(2007) 경관시뮬레이션을 이용한 아치교량의 시각적 특성평가. 한국조경학회지 35(4): 48-56. 

  10. 최윤석, 정인영, 안현태, 김정태(2006) 조망의 변화에 따른 교량 경관 조명의 휘도특성분석. 조명.전기설비학회논문지 20(6): 1-8. 

  11. 허준(2002) 교량의 시각적 선호도의 차이: 한강의 교량을 대상으로. 한국조경학회지 30(2): 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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