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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전동차 시스템 도입에 따른 이용자 지불의사금액 결정요인분석
Analysis for Willingness to Pay of the Advanced Railway System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9 no.4, 2010년, pp.113 - 122  

하오근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김용진 (대현이앤씨(주)) ,  오미영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박동주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이수범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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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의 유지보수성, 경제성 등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현재 차세대전동차 시스템 개발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이는 지하철의 첨단성, 승객편의성, 시스템 안전성 및 신뢰성확보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차세대 전동차 개발이 지하철 이용자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사전연구가 필요하며,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 지하철 1~8호선 이용자를 대상으로 차세대전동차 시스템 도입에 따른 지불의사금액 및 결정요인을 도출하였다. 차세대전동차 시스템 도입에 따른 이용자의 편의성(운행속도, 승차감, 안전성, 쾌적성, 보안성, 정보성)에 대한 지불의사금액 도출을 위하여 Price Sensitivity Method(PSM)를 적용하였으며, 지하철 이용자를 대상으로 차세대전동차 도입시 발생하는 효과에 대한 정의를 상세히 설명하고, 추가지불의사금액(willingness to pay) 및 결정요인을 조사하였다. 분석결과 차세대전동차 시스템 도입에 따른 지불의사금액의 범위는 148원~161원이 도출되었으며, 지불의사금액 결정요인은 지하철 이용자의 "성별", "이용횟수", "쾌적성 만족도", "보안성 만족도"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search and development related to advanced railway systems is currently underway presently to promote the maintenance and economic feasibility of subways, and the aim of such research and development is to enhance the functionality, passenger convenience, system safety and reliability assurance o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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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교통정보시스템을 도입함으로써 통행시간이 절감되고, 실시간으로 도로상황을 인지할 수 있으며 경로선택을 빠르게 할 수 있는 것과 동시에 넓게는 지역경제를 촉진할 것이라는 교통환경개선에 대한 가치를 측정하였다.
  •  두 번째, Suita 도시의 가구의 총 WTP에 대한 비용-편익분석을 수행하고 유지비용을 추정하였다.
  •  차세대전동차 시스템 도입으로 인하여 이용자가 느끼는 편의성에 대한 지불의사금액 추정을 위하여 가격민감도측정법(Price Sensitivity Method : PSM)을 이용하였으며, 지하철 이용자 설문 조사를 통하여 차세대전동차 도입에 따른 지불의사금액(willingness to pay) 및 결정요인을 분석하였다.
  • 1,200명의 운전자들에게 18개 설계대안 중 도로포장 사니리오를 요약한 설문지 중 하나를 주고, 편익에 대한 상대적인 중요성을 평가하였다.
  • 본 연구는 PSM기법을 이용하여 차세대전동차 시스템 도입에 따른 이용자 지불의사금액을 추정하고, 지불의사금액 결정요인을 분석하였다.
  • 이러한 시점에서 차세대전동차 시스템 개발이 도시철도 이용자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사전연구가 필요하며,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 도시철도 1~8호선 이용자를 대상으로 차세대전동차 시스템 도입에 따른 이용자 지불의사금액을 추정하고, 지불의사금액 결정요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 이용자 지불의사금액 결정요인분석을 위한 변수 설정에 있어 종속변수는 설문조사를 통하여 도출된 UTP(Unique Target Point)로 설정하였고, 독립변수는 차세대전동차 도입에 따른 지불의사금액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영향변수로서 설문응답자 일반사항 3개 항목과 이용자 만족도 7개 항목으로 선정하였다.
  • 차세대전동차 도입에 따른 지불의사금액 조사 시 현재 지하철 기본요금인 1,000원을 기준으로 추가 지불할 수 있는 의사금액을 조사하였으며, 설문응답 결과를 토대로 4가지의 지불의사금액에 대하여 누적 그래프를 작성해보면 <그림 2>와 같다.

대상 데이터

  •  구축된 프리미엄 가솔린 구입행태와 더 깨끗하고 더 강력한 연료에 대한 지불의사금액 자료를 수집하였다.
  • 본 연구의 설문조사는 2009년 9월~10월, 서울지하철 1~8호선 이용자를 대상으로 총 800부의 설문을 실시하였고, 설문조사시 차세대전동차의 정의 및 도입에 따른 이용자 만족도 항목에 대하여 상세히 설명 한 후 조사를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 차세대전동차 도입에 따른 지불의사금액 결정요인 분석시 회귀분석을 이용하였으며, 분석결과 R2값은 0.751로 전체의 75.1%를 설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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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SM 기법에서 소비자의 적정 의사 지불금액을 추정하는 4가지 질문은? - 질문 1. 너무 싸서 제품의 품질이 의심되는 가격은 어느 수준입니까?(too inexpensive) - 질문 2. 이 제품에 적정한 수준의 가격은 어느 수준입니까?(inexpensive) - 질문 3. 비싸기는 하지만 구매 가능한 가격은 어느 수준입니까?(expensive) - 질문 4. 너무 비싸서 제품의 품질이 아무리 좋아도 구매하지 않겠다는 가격은 어느 수준입니까?(too expensive)
차세대전동차 시스템이란? 차세대전동차 시스템이란 기존의 도시철도시스템에서 문제가 되었던 유지보수성, 경제성 등의 문제 점을 보완하고, 차세대에 반드시 구현되어야 할 첨단성, 승객편의성, 시스템 안전성 및 신뢰성 등의 기술이 적용된 첨단 전동차 시스템을 의미한다.
차세대전동차 시스템 개발연구의 목적은? 이렇게 우리나라에 정착되어 시민의 발로서 이용되어지는 기존 도시철도의 유지보수성, 경제성 등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현재 차세대전동차 시스템 개발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이는 도시 철도의 첨단성, 승객편의성, 시스템 안전성 및 신뢰 성확보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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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이수일, 박정수, 하오근, 이수범, 원제무, "지하철 승강장 스크린도어 설치에 따른 경제성 분석 에 관한 연구," 서울도시연구, 제8권, 제2호, pp. 85-98, 2007. 6. 

  2. 국토해양부.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차세대 도시철도시스템 기술개발사업 1차년도 연구보고서 (II), pp. 2, 2006. 7. 

  3. 국토해양부.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차세대 도시철도시스템 기술개발사업 1차년도 요약보고서, pp.2, 2006. 7. 

  4. 서울특별시 도시철도공사, 전동차 기술 자립 실행계획, 2009. 9. 

  5. 임정현, 고태호, 황경수, 양영철, "CVM을 이용 한 대중교통 서비스 개선에 따른 경제적 가치 분석," 한국사회 행정연구, 제18권, 제1호, pp.177-195, 2007. 5. 

  6. 손영국, 이병주, 엄영숙, 남궁문, "조건부가치측 정법을 이용한 교통정보가치 평가에 관한 연 구,"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제22권, 제2C호, pp.229-235, 2002. 4. 

  7. 원제무, 고은미, 전경수, "CVM 방법을 이용한 급행전철도입의 편익추정에 관한 연구,"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논문집, 제35권, 제6호, pp.235-241, 2000. 12. 

  8. 이병주, 박영석, 김명수, 남궁문, "CVM을 이용 한 관광지 접근도로 신설에 따른 편익추정,"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제25권, 제3D호, pp. 403-408,2005. 6. 

  9. D. Sperling, W. Setiawan and D. Hungerfor, "The target market for methanal fuel," Transportation Research A, vol. 29A, no. 1, pp. 33-45, January 1995. 

  10. D. Walton, J. A. Thomas and P. D. Cenek, "Self and others' willingness to pay for improvements to the paved road surface," Transportation Research A, vol. 38, pp.483-494, August 2004. 

  11. T. Yamaguchi and S. Kawakami, "A study on contingent valuation of transport accessibility improvement," Studies in Regional Science, vol. 37, no. 4, pp. 979-994, December 2007. 

  12. www.mv-research.com, February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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