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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역에서의 NDGPS 신호 전계강도 측정 연구

In-Flight Field Strength Measurement of KNDGPS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18 no.2, 2010년, pp.1 - 8  

안재형 (교통안전공단 항공안전처) ,  유병선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운항학과) ,  강자영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운항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determine the possibility of using NDGPS signals for flight operations, in-flight measurements of signals transmitted from various ground reference stations(RS) were conducted along the air routes of South Korea. Signal strength and signal to noise ratio(SNR) data were collected along d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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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우리나라의 NDGPS 인프라 구축이 거의 완성 단계에 이르고 있지만 현재까지 NDGPS 신호를 육상, 해상에서 측정하였을 뿐 공역에서 공식적으로 측정한 바가 없다. 따라서 국가 공역의 항공로에서 NDGPS 신호를 측정하여 각 항공로상에서 NDGPS 신호의 분포와 전계강도 특성을 조사 분석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 본 연구에서는 공역에서의 NDGPS 신호의 전계강도 및 SNR 특성을 조사하기 위해 소형 항공기를 이용하여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항공로를 따라 비행을 하면서 NDGPS 신호를 측정하고 분석하였다. 또한 수도권의 한 비행장에서 이착륙 비행시에 충분한 강도의 신호가 수신되는 가를 확인하기 위해 이착륙 측정비행을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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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위성항법보정시스템이란 무엇인가? 위성항법보정시스템(DGPS)은 위성으로부터 발사된 신호를 육지의 고정지점에서 수신하여 이에 수반된 위치오차를 보다 정확하게 보정한 후 중파대(283kHz-325kHz)로 송신하여 이용자들에서 정밀한 위치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으로서, 전 세계의 60여 개국에서 약 200여개의 기준국이 운영되고 있으며 그 수는 계속 증가하고 있다.
대지경로에 대한 전계강도를 정확히 예측하기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해수경로에 대한 전계강도는 신호감쇠가 일어나는 해수도전율에서 작은 변화에 민감하지 않으므로 비교적 정확히 예측될 수 있다. 그러나 대지경로에 대한 전계강도는 다소 큰 도전율변화 때문에 정확한 예측이 어렵다. 특정지점에서 특정 송신국의 신호를 수신하기 위해서는 그 지점에 있어서의 SNR이 신호 수신기가 신호를 재생할 수 있는 SNR보다 높아야 한다[6].
위성항법보정시스템에서 기저선 거리를 정확하게 예측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정확한 정보를 전송해 주는 기준국과 사용자 간의 거리, 즉 기저선 거리(Baseline Distance)는 동시에, 동일위성에서 동일한 데이터를 얻기 위해서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된다. 거리가 멀어지면 두 수신기가 서로 다른 위성 정보를 받거나 두 지점 간에 전리층과 대기권 영향 등의 차이로 보정치의 정확도가 감소하게 된다[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고광섭, 심재관, 최창묵, 정세모, "설계 유효성범위이상에서의 RNB/DGPS 정밀도 및 신뢰성에 관한 연구", 한국항해학회지 제24권 제3호, p.157, 2000 

  2. USCG, "Broadcact Standard for the USCG DGPS Navigation Service COMDTINST M16577.1", 1993. 4. 

  3. www.ndgps.go.kr 

  4. Trimble, DSM 232 GPS Receiver User Guide, 2006. 6. 

  5. N. DeMinco, "Ground-Wave Analysis Model for MF Broadcast Systems." NTIA Report 86-203, 1986. 9. 

  6. 조선제, "DGPS 기준국 및 전 공역 위성항법 신호분석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대학원석사 학위 논문, 2005 

  7. USCG, "Broadcact Standard for the USCG DGPS Navigation Service COMDTINST M16577.1", 1993. 4. 

  8. 해양수산부, "한국형 WADGPS구축 신호분석 및 신호동기제어방안 연구개발용역 중간보고서", 2002 

  9. 고광섭, 이희재, 정세모, "극동 아시아 DGPS 기준국들의 커버리지 예측에 관한 고찰", 1999 

  10. 공현동, 안효승, 송글재, "삼각기준점을 활용한 전국망 위성항법보정시스템(NDGPS)의 측위 정확도 분석", 2007. 10. 

  11. B. Hofmann-Wellenhof, H. Lichtenegger, and J. Collins, "Global Positioning System Theory and Practice", Fourth, Revised Edition, SpringerWeinNewYork. 

  12. 김시환, "우리나라 항공로의 구조 및 기능적인 개선방안", 인하대학교 국제통상물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13. 강자영, 김장환, 안재형, 전동구, 심영관, 이승하 "조종능력 증대를 위한 비행품질 평가 시스템 개발", 2005년도 산학연 공동기술개발 컨소시엄사업 최종발표회, 2006. 4. 

  14. 안재형, "한국 NDGPS 신호의 항공분야 활용을 위한 가용도 분석", 한국항공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15. 안재형, 유병선, 강자영, "공역에서의 NDGPS 신호 전계강도 측정 연구". 한국항공운항학회 2010년 국제컨퍼런스, 2010.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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