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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S-B가 적용된 조종석 디스플레이 기능 구현

The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cockpit display with ADS-B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18 no.2, 2010년, pp.9 - 15  

홍교영 (한서대학교 항공기술연구소) ,  김영인 (한서대학교 항공기술교육원) ,  안동만 (한서대학교 항공전자시뮬레이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DS-B(Automatic Dependent Surveillance-Broadcast) has been recognized as a key component of Surveillance and ATM in CNS/ATM System. In addition to providing surveillance for air traffic control(ATC), ADS-B also supports airborne applications such as enhanced traffic situational awareness through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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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논문은 CNS/ATM 시스템에 적합한 ADS-B 기능이 적용된 소형 상용 항공기의 조종석 다기능시현기(MFD) 구현에 대한 시현 연구이다. 따라서 ADS-B 시스템 분석, 입/출력 데이터 분석, 개발된 계기의 기능 분석 등에 대하여 기술한다. 개발된 그리고 기능이 구현된 디스플레이는 소형 민항기, 무인기, 초경량 항공기, 자동차 및 해양 분야 등의 디스플레이 장치에 응용 및 파급될 수 있다.
  • 본 개발 프로그램은 데이터 생성부에서 생성한 데이터를 MIL-STD-1553B 통신 규약을 이용하여 MFD에 전송하는 것을 목적으로 통신을 구현하는 프로그램은 LabVIEW 8.6을 기반으로 개발되었으며 MIL-STD-1553B 통신 프로그램 관련된 함수는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함수를 사용하여 구현 되었다. 데이터의 흐름을 제어하는 Bus Control 프로그램과 Bus Control에서 명령을 받아이 명령을 수행하는 Remote Terminal 프로그램으로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하여 개발하였다.
  • 본 논문은 CNS/ATM에서 감시(Surveillance) 분야의 핵심시스템이 될 ADS-B의 시스템 구성, 입/출력 데이터, 디스플레이 정보 및 표현 데이터를 기존 계기 Data와 연계시켜 하나의 화면에 표현하는 MFD 화면 개발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이는 ADS-B를 통하여 현재 사용되고 있는 MFD에 주변 항공기의 정보를 동시에 시현함으로써 많은 위험 요소와 기존 감시분야의 단점을 개선할 수 있게 됨을 보여준다.
  • 이에, 본 논문은 CNS/ATM 시스템에 적합한 ADS-B 기능이 적용된 소형 상용 항공기의 조종석 다기능시현기(MFD) 구현에 대한 시현 연구이다. 따라서 ADS-B 시스템 분석, 입/출력 데이터 분석, 개발된 계기의 기능 분석 등에 대하여 기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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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DS-B 시스템 구성 장치에는 무엇이 있는가? 항공기의 ADS-B 시스템 구성 장치로는 SSR-mode S, VDL Mode 4나 UAT Antenna, GPS Antenna, Datalink Sensor System, Audio Alert, Maintenance Interface Port, Altitude Encoder, Control Panel/Transponder, MFD(Multi-Function Display)으로 구성될 수 있다.
ADS-B란 무엇인가? ADS-B는 위성을 기반으로 하는 시스템으로 ADS-B 장치는 항공기의 정보를 일정한 시간에 한번 씩 방송하고 ADS-B 장비를 장착한 다른 항공기로부터 보고를 받는다. 이 방송은 GBTs13)에서도 수신된다.
ADS-B를 통해 확인 가능한 정보는? 이 방송은 GBTs13)에서도 수신된다. 항공기 타입, 속도, ID, 항공기 비행상태 등과 같은 정보는 디지털 코드로 변환하고 통신링크로 방송하며 다른 항공기 조종사, 지상 관제사, 지상국 등은 수신한 정보를 디스플레이 장치로 볼 수 있다. TIS-B14)는 2차 감시정보를 지상국으로부터 ADS-B 장비를 장착한 항공기에 방송하며 FIS-B15)는 실시간 및 문자방식으로 비행경로 날씨보고(METARs), 특별한 비행보고(SPECIs), 터미널 지역 날씨예보(TAFs) 등을 지상국으로부터 ADS-B 장비를 장착한 항공기에 방송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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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오경륜, 김종철, 남기욱, "차세대 위성항행시스템(CNS/ATM) 기술개발동향", 항공우주산업기술동향, 제2권 제1호, 2004, pp.51-63. 

  2. 김도현, 홍교영, "지상운영시험을 통한 ADS-B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운항학회, 제15권 제2호, 2007. 

  3. 홍교영, 김도현, "비행시험을 통한 ADS-B 운영상의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항행학회, 제11권 제2호, 2007. 

  4. 전파연구소, "항공업무용 기술기준 개정방안 연구", 2007. 

  5. Edward A. Lester, R. John Hansman, "Benefits and Incentives for ADS-B Equipage in the National Airspace System", MIT ICAT, Report No. ICAT-2007-2, Aug. 2007. 

  6. Garmin Ltd., "GDL 90 UAT Data Link Sensor Installation Manual",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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