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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구조물진단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Inspection, v.14 no.6 = no.64, 2010년, pp.254 - 262
신현섭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구조교량연구실) , 박기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연구전략실) , 이규완 ((주)카이센 연구소) , 전진택 ((주)포스코건설 R&D센터 기술연구소)
In order to evaluate vibration serviceability by means of non-contact vibration meter, serviceability of existing bridge were experimentally evaluated by using laser vibration meter. Test results were analyzed and compared with evaluation results acquired by using accelerometer and LVDT. To testif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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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험변수로서는 Table 1과 같이 측정시간과 측정각도, 반사지 부착여부를 선택하여 총 10가지 경우로 가정하였다. 여기서, 측정시간을 변수로 설정한 것은 상시진동 실험의 특성상 불특정 중량을 갖는 임의의 차량이 통과함을 감안한 것이며, 측정각도는 Fig.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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삽교대교는 어떻게 구성되는가? | 삽교대교는 교장 560m, 총폭원 20.1m의 강상자형교로서 경간 구성은 중앙에 80m 지간으로 2경간, 좌우로 50m 지간으로 4경간 등총 10개의 경간으로 구성된다. 측정위치는 길이 50m의 좌측경간(A1-P1) 중앙부의 강박스 하면 1개소이며, 지면으로부터 강박스 하면까지의 높이는 약 440cm이다. | |
레이저 도플러 진동측정장치 구동 원리를 설명하시오 | 이것은 레이저에서 주사되는 일정한 주기의 빛을 움직이는 물체의 표면에 주사하면 반사되는 빛은 측정 물체의 움직이는 속도에 대한 도플러(Doppler) 변이를 일으키며, 이 변경된 주기를 측정하여 진동을 비부착식으로 측정하는 원리를 사용하고 있다. 우리가 일상에서 접할 수 있는 예를 들면, 도로상에서 자동차의 속도위반을 탐지하는 장비 역시 도플러 효과를 응용한 것이다. | |
현장 여건에 따른 진동 측정방법이란 무엇인가? | 휴대용 비부착식 진동측정장비로서 선정한 P사의 레이저 진동측정장치를 이용해 실 교량의 고유진동수를 측정하였으며, 그 결과를 동일 위치에서 가속도계를 사용하여 측정한 값과 비교하였다. 여기서, 현장 여건에 따른 진동 측정방법이라 함은 측정 개소에 접근이 용이한 경우, 그리고 지형적 및 교량 자체 높이 등에 의해 접근이 불가능한 경우에 있어 적절한 설치위치 및 셋팅방법을 의미한다. |
건설교통부(2003), 교량 관리시스템(BMS) 운영 및 유지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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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호경 외 1인(1994), 시공중 자정식 현수교의 행거장력변화.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Vol.14, No.6, pp.1309-1317.
안상섭(2000), 상시진동 계측에 의한 사장교 케이블의 장력 산정. 한국강구조학회지 pp. 66-69.
이원태 외 1인(1997), 교량의 충격계수에 관한 연구. 도로연구소 연구보고서, 도로연 97-59-44.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포스코건설 기술연구소(2009), 비부착식 진동측정기법 및 활용기술 개발.
한국시설안전기술공단(2000), 교량의 진동.처짐에 대한 사용성측면에서의 평가절차 수립.
Bachmann, W., Ammann, W.J.(1995), Vibration problems in structures; practical guidelines. Birkhauser Verla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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