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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부착식 진동측정방법에 의한 공용중 교량의 진동사용성에 대한 실험적 평가
An Experimental Evaluation on Vibration Serviceability of Existing Bridge by Non-contact Vibration Measurement Method 원문보기

구조물진단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Inspection, v.14 no.6 = no.64, 2010년, pp.254 - 262  

신현섭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구조교량연구실) ,  박기태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연구전략실) ,  이규완 ((주)카이센 연구소) ,  전진택 ((주)포스코건설 R&D센터 기술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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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비부착식 진동측정기법에 의한 공용중 교량의 진동사용성을 평가하고자 레이저 진동측정장치를 이용하여 진동사용성 평가 실험을 하였으며, 그 결과를 가속도계 및 처짐계를 사용하여 얻은 결과와 비교 분석하였다. 레이저 진동측정장치의 측정에 대한 정확도는 실교량의 고유진동수를 측정하고, 이를 가속도계로 구한 값과 비교함으로서 검증하였다. 진동사용성 평가 실험 및 비교 분석 결과에 의하면, 측정속도의 수치미분을 통하여 가속도를 추정하고, 가속도 진폭에 대한 Reiher-Meister 진동사용성 평가기준을 이용함으로써 공용중 교량의 진동사용성을 평가할 수 있으며, 추정된 변위 진폭에 대한 경우 측정속도의 시간영역 수치적분 과정에서 발생된 오차로 인해 실제 측정된 변위 진폭에 대한 진동사용성 등급과는 다른 결과를 얻을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order to evaluate vibration serviceability by means of non-contact vibration meter, serviceability of existing bridge were experimentally evaluated by using laser vibration meter. Test results were analyzed and compared with evaluation results acquired by using accelerometer and LVDT. To testify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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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1차적으로 비부착식 진동측정기의 사용성 검증 실험을 하여 실교량에 적용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고, 이를 토대로 공용중 교량의 진동사용성을 평가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 본 논문에서는 Reiher-Meister의 진동감각곡선을 사용하여 교량의 진동사용성을 평가하였다. Fig.
  • 본 논문에서는 교량의 진동사용성을 평가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가속도계 또는 처짐계를 직접 부착하는 방식이 아닌, 비부착식으로 진동을 측정할 수 있는 장비를 이용하여 동특성 분석을 하고, 그 결과를 진동사용성 평가에 적용할 수 있는가를 실험적으로 분석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레이저 진동측정장치를 이용하여 실교량의 고유진동수를 측정한 후, 가속도계에 의한 측정결과와 비교하여 기본적인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였고, 가속도 및 변위 진폭에 대한 진동사용성을 평가하여 이를 가속도계 및 변위계를 사용하여 얻은 결과와 비교분석 하였다.
  • 상시하중 재하에 의한 측정 방법(Ambient vibration test)은 통행 차량하중, 풍하중 등의 사용 중 작용하는 하중에 의한 진동을 측정하여 데이터분석 과정을 통해 교량의 고유진동수를 구하는 방법으로서 차량통제의 번거로움이 없고 교량을 가진시키기 위한 특별한 장치가 필요 없기 때문에 현재 널리 사용되고 있는 방법이다. 본 실험에서는 차량에 의한 상시하중이 작용하는 상태에서 거더의 진동을 측정하였다. 진동 측정장비의 셋팅 과정을 Fig.
  • 비부착식 진동측정기로 교량의 진동사용성을 평가하기 전에, 현장 여건에 따른 진동 측정방법과 이에 의한 측정 결과값의 정확도를 실험을 통해 직접 파악함으로써 비부착식 진동측정기의 기본적인 사용 가능성을 검증하여 보았다. 휴대용 비부착식 진동측정장비로서 선정한 P사의 레이저 진동측정장치를 이용해 실 교량의 고유진동수를 측정하였으며, 그 결과를 동일 위치에서 가속도계를 사용하여 측정한 값과 비교하였다.
  • 상시진동에 의한 삽교대교의 고유진동수를 레이저 진동측정기를 이용하여 측정한 결과 2.12Hz로 측정되었으며, 이를 고유진동수 산정을 위한 간편식과 가속도계 측정값과 비교해 봄으로써 측정결과의 타당성을 검증해 보고자 한다.
  • 진동 측정각도 및 측정시간, 반사지 부착 유무 등을 변수로 비부착식 진동측정장비로 선정한 레이저 진동측정기의 기본적인 적용 가능성을 검증하였으며, 여기서는 공용중 교량의 진동사용성을 평가하고 이를 가속도계 및 변위계에 의한 결과와 서로 비교함으로써 비부착식 진동측정기법의 적용성을 실험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3.2 실험방법

    실험변수로서는 Table 1과 같이 측정시간과 측정각도, 반사지 부착여부를 선택하여 총 10가지 경우로 가정하였다. 여기서, 측정시간을 변수로 설정한 것은 상시진동 실험의 특성상 불특정 중량을 갖는 임의의 차량이 통과함을 감안한 것이며, 측정각도는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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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삽교대교는 어떻게 구성되는가? 삽교대교는 교장 560m, 총폭원 20.1m의 강상자형교로서 경간 구성은 중앙에 80m 지간으로 2경간, 좌우로 50m 지간으로 4경간 등총 10개의 경간으로 구성된다. 측정위치는 길이 50m의 좌측경간(A1-P1) 중앙부의 강박스 하면 1개소이며, 지면으로부터 강박스 하면까지의 높이는 약 440cm이다.
레이저 도플러 진동측정장치 구동 원리를 설명하시오 이것은 레이저에서 주사되는 일정한 주기의 빛을 움직이는 물체의 표면에 주사하면 반사되는 빛은 측정 물체의 움직이는 속도에 대한 도플러(Doppler) 변이를 일으키며, 이 변경된 주기를 측정하여 진동을 비부착식으로 측정하는 원리를 사용하고 있다. 우리가 일상에서 접할 수 있는 예를 들면, 도로상에서 자동차의 속도위반을 탐지하는 장비 역시 도플러 효과를 응용한 것이다.
현장 여건에 따른 진동 측정방법이란 무엇인가? 휴대용 비부착식 진동측정장비로서 선정한 P사의 레이저 진동측정장치를 이용해 실 교량의 고유진동수를 측정하였으며, 그 결과를 동일 위치에서 가속도계를 사용하여 측정한 값과 비교하였다. 여기서, 현장 여건에 따른 진동 측정방법이라 함은 측정 개소에 접근이 용이한 경우, 그리고 지형적 및 교량 자체 높이 등에 의해 접근이 불가능한 경우에 있어 적절한 설치위치 및 셋팅방법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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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건설교통부(2003), 교량 관리시스템(BMS) 운영 및 유지관리. 

  2. 김기대(2006), 연속슬래브교의 진동사용성 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산업응용학회논문집, 제9권, 제3호, pp.199-206. 

  3. 김상효 외 4인(2002), 공용중인 교량의 통행차량에 의한 진동사용성평가. 한국구조물진단학회 가을학술발표회논문집, Vol.4, No.2, pp.189-194. 

  4. 김호경 외 1인(1994), 시공중 자정식 현수교의 행거장력변화.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Vol.14, No.6, pp.1309-1317. 

  5. 안상섭(2000), 상시진동 계측에 의한 사장교 케이블의 장력 산정. 한국강구조학회지 pp. 66-69. 

  6. 이원태 외 1인(1997), 교량의 충격계수에 관한 연구. 도로연구소 연구보고서, 도로연 97-59-44. 

  7. 한국건설기술연구원, 포스코건설 기술연구소(2009), 비부착식 진동측정기법 및 활용기술 개발. 

  8. 한국시설안전기술공단(2000), 교량의 진동.처짐에 대한 사용성측면에서의 평가절차 수립. 

  9. Bachmann, W., Ammann, W.J.(1995), Vibration problems in structures; practical guidelines. Birkhauser Verlag. 

  10. ISO 2631-1(1997), Mechanical vibration and shock - evaluation of human exposure to whole-body vibration-Part 1: General requirement, ISO. 

  11. Postlethwaite, F.(1944), Human susceptibility to vibration, Eng.J., 157, pp.6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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