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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목원 방문자들의 지각된 가치, 만족 및 재방문 의도간의 관계
Perceived Value,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for Arboretum Visitors 원문보기

韓國林學會誌 = Journal of Korean Forest Society, v.99 no.4, 2010년, pp.517 - 527  

홍성권 (건국대학교 환경과학) ,  김재현 (건국대학교 환경과학) ,  김용하 (국립수목원) ,  김성진 (한국문화관광연구원) ,  장호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관광학과) ,  이석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관광학과) ,  태유리 (건국대학교 대학원 환경과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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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립수목원 관람객의 지각된 가치, 만족과 재방문의도간의 인과관계를 검증하고자 수행되었다. 300명의 수목원 관람객을 할당표본추출하였으며, 변수들은 마케팅분야에서 사용하고 있는 대표적 측정척도를 수목원 상황에 맞도록 변형시켜 측정하였다. 변수들 간의 인과관계를 구조방정식모형으로 정산한 결과, 가치는 만족에 영향을 주었으며, 만족은 재방문의도에 영향을 주었다. 구체적으로 '감성적 가치', '돈에 비한 가치', '새로움에 대한 가치'의 순서로 만족에 큰 영향을 주었지만 '사회적 가치'는 영향력이 없었다. 효과적인 수목원 관리를 위해 가치의 구성개념, 만족, 재방문의도 별로 실행 가능한 몇 가지 전략을 제시하였다. 수목원에서는 이런 종류의 연구가 수행된 적이 없어 추후연구에서는 가치 측정척도를 개선하고, 새로운 변수인 자아일치성과 구전의도의 도입가능성을 검토해야 하며 시장세분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ausal relationship among perceived value,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for visitors of the Korea National Arboretum. Three hundred respondents were selected by quota sampling, and well-known measurement scales utilized in marketing field were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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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립수목원 역시 최근에는 전략적인 경영을 위해 사업운영에 필요한 성과지표를 개발하였으며 관람객들의 만족도를 측정할 수 있는 척도를 개발하였다(김재현 등, 2009; 홍성권, 2009). 국내 수목원을 선도하는 국립수목원에서 수행된 운영관리 연구들은 국내 다른 수목원에 그 결과를 보급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본 연구는 국립수목원 관람객을 대상으로 그들의 지각된 가치(perceived value, 이하 가치로 칭함)의 구성개념(construct)들이 만족과 재방문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구조모형으로 확인함으로써, 고객지향적 운영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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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목원이 이용객들의 지적욕구 및 자연 휴양에 대한 욕구를 함께 충족시킬 수 있는 장소로 주목받고 있는 이유은? 전반적인 생활수준의 향상과 생활양식의 다원화, 여가문화의 변화로 인해 숲은 더 이상 임업활동만을 하는 곳이 아니라 다양한 여가서비스를 제공하는 장소로 인식되고 있다. 특히 자연으로부터 지식을 습득하고자 하는 자연체험서비스에 대한 이용이 중시되면서(岩谷 祐子 등, 2008) 수목원은 이용객들의 지적욕구 및 자연휴양에 대한 욕구를 함께 충족시킬 수 있는 장소로 주목받고 있다(박지나 등, 2009). 이러한 트렌드가 반영되어, 국내의 대표적 수목원인 국립수목원의 설립목적과 취지에도 식물종의 보존 이외 산림에 대한 자연학습교육 및 대국민 계도가 포함되었다(http://www.
만족에 대하여 인지적이며 부분적으로 감정적이란 의견을 내세운 대표적인 학자와 이 사람이 정의한 만족이란? 그러나 만족에는 소비할 때 발생하는 감정(emotion)이 포함되어 있다는 Westbrook(1987)의 주장이 받아들여지면서, 현재는 만족이란 부분적으로 인지적이며 부분적으로 감정적이란 의견이 지배적이다. 대표적으로 Oliver(1997)는 만족을 “소비자들이 성취한 것에 대한 응답이다. 상품이나 서비스 자체 또는 특징들이 소비할 때 얼마나 즐거움을 주었는지에 대한 판단이다”(p.13)로 정의해 감정적 측면을 강조하였다.
수목원이 수행해야 하는 것은? 수목원은 식물에 관한 연구기능 외에 교육 및 휴양서비스를 수행해야 하기 때문에(최명섭, 1997), 다양한 여가소비 패턴을 고려해 관람객들의 가치를 구성개념별로 심층 파악할 필요가 있다(박종구와 공자원, 2006). 또한 관람객들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서도 다각적인 연구가 필요하다(지진호,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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