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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林學會誌 = Journal of Korean Forest Society, v.99 no.4, 2010년, pp.517 - 527
홍성권 (건국대학교 환경과학) , 김재현 (건국대학교 환경과학) , 김용하 (국립수목원) , 김성진 (한국문화관광연구원) , 장호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관광학과) , 이석호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관광학과) , 태유리 (건국대학교 대학원 환경과학)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causal relationship among perceived value, satisfaction and revisit intention for visitors of the Korea National Arboretum. Three hundred respondents were selected by quota sampling, and well-known measurement scales utilized in marketing field were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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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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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목원이 이용객들의 지적욕구 및 자연 휴양에 대한 욕구를 함께 충족시킬 수 있는 장소로 주목받고 있는 이유은? | 전반적인 생활수준의 향상과 생활양식의 다원화, 여가문화의 변화로 인해 숲은 더 이상 임업활동만을 하는 곳이 아니라 다양한 여가서비스를 제공하는 장소로 인식되고 있다. 특히 자연으로부터 지식을 습득하고자 하는 자연체험서비스에 대한 이용이 중시되면서(岩谷 祐子 등, 2008) 수목원은 이용객들의 지적욕구 및 자연휴양에 대한 욕구를 함께 충족시킬 수 있는 장소로 주목받고 있다(박지나 등, 2009). 이러한 트렌드가 반영되어, 국내의 대표적 수목원인 국립수목원의 설립목적과 취지에도 식물종의 보존 이외 산림에 대한 자연학습교육 및 대국민 계도가 포함되었다(http://www. | |
만족에 대하여 인지적이며 부분적으로 감정적이란 의견을 내세운 대표적인 학자와 이 사람이 정의한 만족이란? | 그러나 만족에는 소비할 때 발생하는 감정(emotion)이 포함되어 있다는 Westbrook(1987)의 주장이 받아들여지면서, 현재는 만족이란 부분적으로 인지적이며 부분적으로 감정적이란 의견이 지배적이다. 대표적으로 Oliver(1997)는 만족을 “소비자들이 성취한 것에 대한 응답이다. 상품이나 서비스 자체 또는 특징들이 소비할 때 얼마나 즐거움을 주었는지에 대한 판단이다”(p.13)로 정의해 감정적 측면을 강조하였다. | |
수목원이 수행해야 하는 것은? | 수목원은 식물에 관한 연구기능 외에 교육 및 휴양서비스를 수행해야 하기 때문에(최명섭, 1997), 다양한 여가소비 패턴을 고려해 관람객들의 가치를 구성개념별로 심층 파악할 필요가 있다(박종구와 공자원, 2006). 또한 관람객들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서도 다각적인 연구가 필요하다(지진호, 200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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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수목원 홈페이지 http://www.kna.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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