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어머니와 유아의 식습관 관련성 및 유아의 섭식지도를 위한 영양교육 필요성 조사
Study on the Correlation Between the Dietary Habits of Mothers and Their Preschoolers and the Mother's Need for Nutritional Education for Preschoolers 원문보기

대한영양사협회 학술지 = Journal of the Korean dietetic association, v.16 no.1, 2010년, pp.62 - 76  

변정순 (창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이경혜 (창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dietary habits and practices of mothers and their children from 3 to 6 years of age as well as the mother's attitudes about nutrition education. This study focused mainly on two areas: 1) the dietary habits and actual dietary practices of mothers and thei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를 대상으로 하여 어머니와 자녀의 식습관, 식품섭취빈도와의 관계, 그리고 어머니들에게 영양교육 요구도 조사에 유용한 설문지를 개발하여 어머니의 자녀 식생활 지도관리 실태와 그들이 실제적으로 필요로 하는 영양교육 내용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설문지 결과를 바탕으로 어떤 영양교육을 받기를 원하는지, 또한 그 어머니들의 영양교육에 대한 요구도는 어떠한지를 파악하고, 향후 어머니들이 자녀들에게 평생 건강의 기초를 만드는 식생활을 습득할 수 있게 하는 영양교육 프로그램개발에 활용하기 위한 기초 자료로 제시하고자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창원시에 소재한 어린이집 3곳을 선정 하여 어린이집에 등원하고 있는 3∼6세 유아를 자녀로 둔 어머니 105명을 대상으로 자녀와의 식습관, 식품섭취빈도와의 관계, 영양교육 필요성에 관하여 조사를 실시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를 대상으로 하여 어머니와 자녀의 식습관, 식품섭취빈도와의 관계, 그리고 어머니들에게 영양교육 요구도 조사에 유용한 설문지를 개발하여 어머니의 자녀 식생활 지도관리 실태와 그들이 실제적으로 필요로 하는 영양교육 내용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설문지 결과를 바탕으로 어떤 영양교육을 받기를 원하는지, 또한 그 어머니들의 영양교육에 대한 요구도는 어떠한지를 파악하고, 향후 어머니들이 자녀들에게 평생 건강의 기초를 만드는 식생활을 습득할 수 있게 하는 영양교육 프로그램개발에 활용하기 위한 기초 자료로 제시하고자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창원시에 소재한 어린이집 3곳을 선정 하여 어린이집에 등원하고 있는 3∼6세 유아를 자녀로 둔 어머니 105명을 대상으로 자녀와의 식습관, 식품섭취빈도와의 관계, 영양교육 필요성에 관하여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들의 상호 관련성을 분석하여 어머니의 자녀 식생활지도관리 실태와 그들이 실제 적으로 필요로 하는 영양교육 내용을 파악하고자하였으며, 또한 그 어머니들의 영양교육에 대한 요구도는 어떠한지를 파악하고, 향후 어머니들이 자녀들에게 올바른 식생활을 습득할 수 있게 하는 영양 교육 프로그램개발에 활용하기 위한 기초 자료로 제시하고자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1) 어머니의 식습관은 자녀의 식습관과 관련이 있을 것이다.
  • 2) 어머니의 식품섭취빈도와 자녀의 식품섭취빈도는 관련이 있을 것이다.
  • 3) 어머니의 식습관은 자녀의 식생활 태도에 영향을 줄 것이다.
  • 4) 어머니가 느끼는 영양교육 필요성은 자녀의식생활 태도에 영향을 줄 것이다.
  • 따라서 두 번째 연구가설인 ‘어머니의 식품섭취빈도와 자녀의 식품섭취 빈도는 관련이 있을 것이다’는 자녀의 식품섭취빈도가 어머니와 유의적인 양의 관련성이 나타나 무난히 채택할 수 있겠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유아기는 어떤 시기인가? 영유아기는 일생을 통하여 태아기 다음으로 신체 성장 발달이 빠르게 이루어지는 시기로 이때의 영양섭취상태는 영유아의 건강상태나 성장발육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아동기의 성장 및 성인기의 건강상태에도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시기이다(Song 1991). 또한 단위 체중당 영양 필요량이 어느 시기보다 크기 때문에 영유아기의 적절한 영양 공급이 매우 중요하다.
영유아기의 적절한 영양 공급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영유아기는 일생을 통하여 태아기 다음으로 신체 성장 발달이 빠르게 이루어지는 시기로 이때의 영양섭취상태는 영유아의 건강상태나 성장발육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아동기의 성장 및 성인기의 건강상태에도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시기이다(Song 1991). 또한 단위 체중당 영양 필요량이 어느 시기보다 크기 때문에 영유아기의 적절한 영양 공급이 매우 중요하다. 그러므로 이유기의 영아로부터 학령기 전 아동에 대한 영양관리와 식습관 문제의 중요성은 날로 강조되고 있다.
어린이가 접해 있는 여러 환경들은 무엇이 있는가? 올바른 식행동 및 식습관은 어릴적부터 형성되며, 어린이가 접해 있는 여러 환경들로부터 영향을 받아 형성되어진다. 그러므로 어린이의 식습관은 학교, 가정, 사회환경 등의 요소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하였다(Yperman & Vermeersch 1979). 가정은 최초의 환경으로 가족은 동일한 주거 환경에서 생활공동체를 형성하므로 가족만의 독특한 생활양식과 행동태도를 가지게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Ahn HS, Kim MY (2003): Effect of the nutrition education for infant feeding on mother's knowledge, attitude, practice of weaning. Korean J Food Culture 18(4):320-332 

  2. Birch LL (1987): The role of experience in children's food acceptance patterns. J Am Diet Assoc 87(9 suppl):S36-S40 

  3. Choi EU (2002): Researches on meal management of mothers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s and demand for school meal service and the nutrition education. Masters degree thesis. Dongguk University. pp.1-4 

  4. Chun HI (2006): Research on mother's actual management status of eating habits of children and understanding and needs of children nutrition education. Masters degree thesis. Sungshin Women's University. pp.37-38 

  5. Ha TY, Kim HY, Kim YJ (1995): Nutrition knowledge and food habit if middle school student's mothers. J Korean Soc Food Nutr 24(1):10-18 

  6. Her ES, Lee KH, Jang DS, Lee KY, Lee JH, Ju J, Yoon SY (1999): A study food habits, food behaviors and nutrition knowledge among obese children in Changwon (1). J Korean Diet Assoc 5(2):153-163 

  7. Jeong YH, Yoon JS, Park DH (2006): Mother's perceptions on preschool children's food intake and their beliefs in food selection. Korean J Community Nutr 11(6):714-724 

  8. Jung SJ, Kim HY (1985): Nutrition knowledge and food habits of housewives. J Korean Home Econo Assoc 23(4):101-108 

  9. Kang HJ, Kim KM, Kim KJ, Ryu ES (2000): The development and effect-evaluation of nutrition education program for nutrition support in kindergarden. Korean J Nutr 33(1):68-79 

  10. Kim HK, Kim JH (2006): A preliminary study on nutrition education for preschool children in day care center - dietary habit and nutrition knowledge -. J Korean Soc Food Sci Nutr 35(7):866-873 

  11. Kim HR, Shin ES, Lyu ES (2008): Mother's perceptions on nutrition education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on the Busan area I - A demographical factor approach -. J Korean Diet Assoc 14(3):276-290 

  12. Kim KA, Shim YH (1995): Cognitive performance and hyperactivity in terms of eating behavior and physical growth among preschoolers-2. The relationships of several factors (nutritional and social factors, cognition and hyperactivity) on preschoolers-. Korean J Dietry Culture 10(4):269-279 

  13. Lee JS (2006): A comparative study on the dietary attitudes and nutritional status of preschool children in different income levels in Busan. Korean J Community Nutr 11(2):161-171 

  14. Lee KS, Lee HG (2000): A study on the nutrition knowledge, dietary behavior and food preference of the employed women in Korea. Korean J Soc Food Sci 16(4):301-310 

  15. Lee SY (2001): The research study on the eating habits and food preferences of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Gwangju. Korean J of Human Ecology 4(1):46-61 

  16. Matheson D, Spranger K, Saxe A (2002): Preschool children's perception of food and their food experiences. J Nutr Educ Behav 34(2):85-92 

  17. Murcott A (1982): The cultural significance of food and eating. Proc Nutr Soc 41:203-210 

  18. Nicklas TA, Baranowski T, Baranowski JC, Cullen K, Rittenberry L, Olivia N (2001): Family and child-care provider influences on preschool children's fruit, juice and vegetable consumption. Nutr Rev 59(7):224-235 

  19. Park HS, Ahn SH (2003): Eating habits and social behavior in Korean preschool children. Korean J Nutr 36(3):298-305 

  20. Park KM (2005): A survey of teachers' recognition on nutrition knowledge and nutrition education at day-dare centers. Korean J Community Nutr 10(6):920-929 

  21. Park SY, Jun CA, Han SY (1996): Mother's parenting as related to child's temperament, mother's temperement, and mother's parenting stress. J Korean Home Econo Assoc 34(4):203-215 

  22. Park SY, Paik HY, Moon HK (1999): A Study on the food habit and dietary intake of preschool children. Korean J Nutr 32(4):419-429 

  23. Shin EK, Shin KH, Kim HH, Park YH, Bae IS, Lee YK (2006): A survey on the needs of educators, learners and parents for implementing nutrition education by nutrition teachers in elementary schools. J Korean Diet Assoc 12(1): 89-101 

  24. Son NJ, Choi BG (1996): Influences of children's perceived maternal acceptance-rejection and self-evaluation on learned helplessness. J Korean Home Econo Assoc 34(3):245-257 

  25. Song YS (1991): The present stantus of infant feeding in Korea and suggestions for its improvement. Korean J Nutr 24(3): 282-291 

  26. Wright DE, Radcliff JD (1992): Parents perception of influence on food behavior development of children attending day care facilities. J Nutr Edu 24(4):198-201 

  27. Yang IS, Kwak YK, Han KS, Kim EK (1993): Needs assessment: nutrition education & training program for day care children. Korean J Dietary Culture 8(2):103-116 

  28. Yoon HS, No JS, Her ES (2001): Perception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about nutrition education in the Kyungnam area. Korean J Community Nutr 6(1):84-90 

  29. Yoon WJ (2008): Researches on mother's management status of eating habits of preschool children; mother's needs about food services and nutritional education. Masters degree thesis. Kyungwon University. pp.69-75 

  30. Yperman AM, Vermeersch JA (1979): Factors assoiciated with children's food habits. J Nutr Educ 11(2):72-7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