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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급식 서비스 품질 속성 및 품질 개선요인 도출: IPA 모델 적용 사례연구
Identification of Quality Attributes of University Foodservice and Factors Required for the Improvement of Customer Satisfaction: A Case Study Using IPA Model 원문보기

대한영양사협회 학술지 = Journal of the Korean dietetic association, v.16 no.3, 2010년, pp.208 - 225  

이소정 (조선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정현영 (목포대학교 식품영양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ur research consisted of a qualitative study investigating the quality attributes of university foodservices through focus group interviews and a quantitative study evaluating service quality of university foodservices through a survey. Sixteen quality attributes were derived and customer satisf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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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대학급식 품질 속성을 도출하는 질적 연구(qualitative study)와 대학급식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도출된 품질 속성을 중심으로 품질을 평가하는 양적 연구(quantitative study)로 구성되었다. 대학 급식 품질 속성을 도출하기 위해 포커스 그룹 인터뷰 및 pre survey를 실시하였고, 도출된 품질 속성들을 중심으로 개발된 품질 평가도구를 대학급식의 소비자인 대학생들에 의해 평가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의 흐름은 Fig.
  • 대학급식서비스 품질 속성을 도출하기 위하여 각각 대학생 10명으로 구성된 3개의 포커스 그룹을 구성하고 2009년 5월 1일 대학급식 서비스의 품질 속성을 도출하기 위한 focus group study를 실시하였다. 포커스 그룹 인터뷰로부터 도출된 속성들에 대한 최종적인 결정을 하기 위해 2009년 5월 15일 100명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사전 설문조사(pre survey)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대학급식 품질 속성을 도출하는 질적 연구(qualitative study)와 대학급식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도출된 품질 속성을 중심으로 품질을 평가하는 양적 연구(quantitative study)로 구성되었다. 대학 급식 품질 속성을 도출하기 위해 포커스 그룹 인터뷰 및 pre survey를 실시하였고, 도출된 품질 속성들을 중심으로 개발된 품질 평가도구를 대학급식의 소비자인 대학생들에 의해 평가하도록 하였다.
  • 본 연구는 대학급식의 발전을 위한 기초 자료의 제공을 위해 실시되었으며, 광주지역에 소재한 대학의 3개 급식소에 대한 품질평가 사례연구를 실시하였다. Focus group interview를 실시하여 16개의 대학 급식 품질속성을 도출하였고, 이를 중심으로 주 고객층인 대학생 555명을 선정하여 2009년 5월 20일에서 5월 30일 사이에 급식서비스에 대한 품질평가를 실시하고, 고객의 인식에 기초한 정보 분석을 통하여 향후 발전적으로 개선되어야 할 속성요인들을 규명하였다.
  • 여러 운영 여건이 어려운 대학급식소의 내외적 환경을 극복하고 낮게 평가된 소비자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급식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하는데, 이를 위해 급식 관리자는 소비자의 욕구 및 기대 수준을 분석하고 이에 기초하여 질적 향상을 꾀하기 위한 전략과 우선순위를 결정하고 실행해 나가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조사 대상 대학급식소 3곳을 대상으로 소비자들의 품질 속성에 대한 인식도와 중요도를 기초로 IPA를 통해 고객의 인식을 세부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조사 대상 대학급식소들이 우선적으로 개선하여야 할 품질 속성, 즉 중요도는 높으나 상대적으로 수행도가 낮은 속성들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 대학급식 품질에 대한 기대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기 위해 품질 속성에 대한 기대도 및 인식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견되는 변수들과 품질 속성에 대한 기대도 및 인식도간의 상관성 분석을 실시하고 Table 6에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평균 점심식사 지출비용, 한 달 평균 외식비용, 외식빈도, 용돈수준 등이 높을수록 기대도가 높을 것이며 상대적인 인식도는 낮게 나타날 것이라는 변수들 간의 가설을 설정하고 이들 변수들 간의 관계성을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 외식 빈도는 모든 품질 속성들에 대한 기대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양의 상관성(P<0.
  • 대학 급식의 품질 향상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대학 급식의 품질을 평가하고 문제점 및 개선점을 제시하는 연구들은 주로 서울, 경기 지역을 중심으로 수행되어 왔으며, 호남 및 광주 지역을 대상으로한 대학 급식 평가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광주 지역에 소재한 대학의 대학급식을 평가하는 사례 연구를 실시함으로써, 광주 지역 대학급식의 품질 실태를 파악하고, IPA 분석을 실시하여 대학급식의 품질 향상을 위해 자원 및 경영 전략을 우선적으로 배치해야 할 전략적 요소들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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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대학생들이 대학 급식소를 선택하는 주된 이유는? 국내 대학생들의 급식 이용 실태를 조사한 여러 연구들(Yang 등 1995; Yang 등 2000b; Han 등 2004; Kim 2006; Park & Kim 2006; Kim 등 2008)에 의하면 대학생들이 대학 급식소를 선택하는 주된 이유가 음식의 맛이나 질 높은 서비스가 아닌 싼 가격, 시간의 절약성과 거리적인 이용 편리성이며, 대학 급식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는 대부분 낮은 것으로 보고되었으며, 대학생들의 식당 선택 시 작용하는 요소들로 가장 중요한 것이 가격임을 입증하고 있다. 이와 같은 연구들은 대학급식의 품질 향상을 위한 급식운영의 전략적 모색이 시급함을 제시하고 있다.
대학 급식의 효율적 급식운영 전략이 필수적인 요소가 된 배경은? 대학 급식의 소비자인 대학생들의 급식에 대한 질적 기대도는 높은 반면, 경제적 활동력이 낮은 대학생의 급식 구매력은 낮아 상대적으로 급식비에 대한 가격민감도가 높은 특징을 나타낸다(Lee 2008). 그러므로, 대학급식소의 급식비는 저렴하게 제공할 수밖에 없으며, 저가의 급식 제공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급식 판매량을 증가시키는 것이 해결 방법이나 대부분의 대학 급식소는 대학 주변의 외식업소 등 경쟁적 환경에서 전략적으로 대처하지 못하여 판매 급식 수가 점점 감소되어 가고 있으며 때로는 대학 급식소의 존폐위기에 처하기도 한다. 대학 급식 운영에 있어 소비자 만족을 통한 성공적 운영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식단가를 낮추고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효율적 급식운영 전략이 필수적이라 하겠다.
대학급식 서비스의 품질이 의미하는 것은? 대학급식 서비스의 품질은 제공되는 음식과 서비스의 총체적 품질을 의미하며, 품질을 정의하는 주체는 고객이 되어야 한다. 즉, 급변하는 세계화 추세에 따라 세계 각국의 대학급식 내 다양한 민족음식문화에 대한 요구가 증가되고 있으며(Gramling 등 2005), 이에 따라 여러 민족음식(ethnic food)을 반영한 식단의 제공이 요구된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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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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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Gramling L, Byrd R, Epps L, Keith D, Lick R, Tian R (2005): Foodservice management and its impact college operations: a business anthropological case study. Foodservice Research International 16(1):15-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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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Yang IS, Kang H, Weon C (2000a): Customer perception levels towards service quality attributes of university residence hall foodservice by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Korean J Community Nutr 5(4):662-671 

  16. Yang IS, Shin SY, Lee HY, Lee SJ, Chae IS (2000b): Constructing strategic management plan for university foodservice using conjoint analysis and multidimensional scaling. Korean J Dietary Culture 15(1):51-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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