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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식 환기시스템에 의한 선내 오염물질 확산 특성 예측
A Prediction on Indoor Contaminant Diffusion Characteristics of a Training Ship by Mechanical Ventilation System 원문보기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35 no.8, 2011년, pp.1124 - 1131  

황광일 (한국해양대학교 기계.에너지시스템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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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계식 환기장치에 의한 선박 선실 내의 환경오염물질 확산특성을 파악한 것으로, 연구성과는 다음과 같다. 오염발생 선실 내에서는 오염발생 35분 경과 후 오염물질이 대부분 제거되었고, 신선외기 도입율 변화에 따른 영향은 무시할 수 있었다. 오염원 선실에 인접한 선실의 오염물질 제거시간은 65분~100분 정도로 신선외기 도입율에 따라 차이가 발생했다. 상부 데크에 오염원 선실이 있는 경우가 하부 데크에 오염원 선실이 있는 경우에 비해, 오염농도는 10배 정도 높지만, 대표 공간 중 오염된 공간의 수는 오히려 1/2에 불과했다. 그러나 전체공간을 대상으로 한 평가에서는, 상부 데크에서 오염물질이 발생한 경우에는 Upper 데크 이상 상부 데크 내 공간의 50% 이상이 평가기준 0.001%, 0.01%, 0.1% 일 때 오염될 것으로 예측되었고, 하부 데크에서 오염물질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하부 데크를 중심으로 오염공간이 많지만 오염판단기준 0.01%일 때에는 Shelter 데크 이상의 상부 데크에서도 오염선실이 나타났다. 한편, 신선외기 도입량 변화에 따른 오염농도 및 오염공간 비율을 분석한 결과 설계용량 대비 75% 이상의 외기가 도입될 때 선실 내 오염수준이 낮아지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erformed the prediction about the indoor contaminant's diffusion characteristics which can be affected by the mechanical ventilation system on a training ship. The results are as followings. It is clear that the contaminants are spread to most of the indoors, regardless of the contamin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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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계식 환기시스템에 의한 오염물질 확산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각 AHU의 신선외기 도입량을 주요변수로 설정하였다. 이는 환기 (Ventilation)의 4 요소인 신선외기(OA, Outside air), 급기(SA, Supply air), 환기(RA, Return air), 배기(EA, Exhaust air) 중, 신선외기가 도입됨으로써 실내의 오염물질 농도를 낮추고 배기(EA)를 통해 외부로 배출할 수 있는데, 본 실습선에서는 신선외기가 AHU에 의해서만 도입되기 때문이다.
  • 본 연구는 기계식 환기장치에 의한 선박 선실내의 환경오염물질 확산특성을 파악한 것으로, 연구성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기밀성 상태에서 운항되는 선박 선실 내에서 환경오염물질이 발생할 경우를 가상하여 기계식 환기장치에 의한 환경오염물질 확산특성을 파악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향후 선박공조설비설계와 선내공기질 환경개선의 기초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가설 설정

  • 0을 사용하였다[8, 9]. CONTAM은 CO, HCHO, TVOC 등 다양한 화학적 오염물질에 대한 해석모델을 제공하며, 공간 사이의 압력차에 의해 질량유량이 발생한다고 가정하여 멀티존 해석을 수행한다. 멀티존을 해석하기 위한 CONTAM의 지배방정식은 다음 식(1)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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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중이용시설 등의 실내공기질관리법이 규정하고 있는 실내공간의 범위는? 이에 정부는 “다중이용시설 등의 실내공기질관리법”[1] 등의 법률을 제정하여 많은 사람들이 활동하는 다양한 공간에서의 실내공기질, 즉 실내 오염물질 발생량을 관리하고 있다. 그러나 이 법률에서 규정하고 있는 실내공간은 공동주택, 터미널(항만터미널 포함), 병원, 박물관등 육상 건물에 국한된 것으로, 선박을 비롯한 해상구조물 내 활동공간에 관한 사항은 포함되지 않 았다. 또한 FTA(국제자유무역)에 의한 해상물동량 증가로 승조원의 승선시간이 증가하였고, 고부가가치 선박 중 승객과 승조원의 승선시간이 매우 긴 크루즈선과 해양플랜트 구조물의 기술개발을 수행하고 있으나 아직까지 국내에서 선실내 환경에 대한 인식은 부족한 실정이다.
승조원들은 대부분의 시간을 어디서 보내는가? 고기밀성 구조를 갖는 선박은 선내와 선외 간의 자연스러운 환기(Air leakage)가 발생하기 어렵기 때문에, 실내에 존재하는 다양한 오염물질은 적절한 환기 혹은 제거과정이 없을 경우 빠른 속도로 선내로 확산되고 승조원의 호흡기를 통해 건강을 위협하게 된다. 일반인들의 예상과 달리, 대부분의 승조원들은 입출항시를 제외한 대부분의 시간을 선실에서 보내기 때문에 오히려 육상 생활자보다 실내 체류시간이 긴 상황에서 승조원의 근무환경을 개선하고 건강을 지켜주는 기술은 매우 중요하다.
고기밀성 구조를 갖는 선박이 가지는 문제점에는 무엇이 있는가? 고기밀성 구조를 갖는 선박은 선내와 선외 간의 자연스러운 환기(Air leakage)가 발생하기 어렵기 때문에, 실내에 존재하는 다양한 오염물질은 적절한 환기 혹은 제거과정이 없을 경우 빠른 속도로 선내로 확산되고 승조원의 호흡기를 통해 건강을 위협하게 된다. 일반인들의 예상과 달리, 대부분의 승조원들은 입출항시를 제외한 대부분의 시간을 선실에서 보내기 때문에 오히려 육상 생활자보다 실내 체류시간이 긴 상황에서 승조원의 근무환경을 개선하고 건강을 지켜주는 기술은 매우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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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환경부, 다중이용시설 등의 실내공기질관리법, 법률 제10312호, 2010.05.25(일부개정) 

  2. 한국실내공기.산소연구회, 실내공기와 건강, 신광문화사, 2004. 

  3. 신동걸, 우상우, 이진욱, 이형기, 황광일, "신조 운항실습선의 공기질 환경 실태 조사", 2007년도 한국마린엔지니어리학회 전기학술대회 논문집, pp. 195-196, 2007. 

  4. 도근영, 이한석, 이윤규, 이형기, "새로 건조된 선박의 실내공기환경 조사 연구",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31권, 제5호, pp. 427-434, 2007. 

  5. 김학선, 이승수, 이춘주, 장미숙, "밀폐 선실 공간의 공기질에 미치는 환기 영향 전산해석", 한국풍공학회지, 제9권, 제1호, pp. 97-102, 2005. 

  6. 최상곤, 이현우, 홍진관, " 실내 미생물오염 전파방지를 위한 멀티존 모델링에 관한 연구", 설비공학논문집, 제18권, 제11호, pp. 933-940, 2006. 

  7. 이현우, 최상곤, 홍진관, "멀티존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생물안전 3등급(BSL3)시설의 설계 검증에 관한 연구", 대한설비공학회 2009 하계학술발표대회논문집, pp. 745-750, 2009. 

  8. George N.Walton and W. Stuart Dols, CONTAM User Guide and Program Documentation, NISTIR 7251, 2010. 

  9. D.M., Lorenzetti, "Assessing multizone airflow simulation software", Indoor Air, pp. 267-271,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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