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공공도서관 청소년 프로그램 모형 개발과 적용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eveloping a Model for Young Adult Programs in Public Libraries 원문보기

한국문헌정보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45 no.4, 2011년, pp.5 - 26  

이경란 (유성구 평생학습원 유성도서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공공도서관에 적합한 청소년 프로그램 기본 모형을 개발, 적용, 평가하여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문헌연구, 설문조사, 국내 외 공공도서관 청소년 프로그램 현황조사, 면담조사 등을 통하여 SWOT 분석을 하였다. 연구 결과, "청소년과 함께 하는 북 콘서트", "나의 꿈 나의 미래", "영화로 보는 책읽기", "즐거운 학습", "작가와 함께 하는 1박 2일 독서캠프" 등을 청소년 프로그램 기본 모형으로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tends to develop, apply, and evaluate a young adult program model for public libraries in Korea. For this, this researcher carried out a SWOT analysis, after examining the current status of domestic and foreign young adult programs, surveying the young adults' interests in and demands f...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국내ㆍ외 공공도서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청소년 프로그램의 현황을 살펴보았다. 이제까지 살펴본 청소년 프로그램에서는 몇 가지 주요한 특징을 볼 수 있었다.
  • 넷째, 청소년 프로그램의 내용은 일방적인 강의 중심이 아니라 청소년이 책 읽는 즐거움을 체험하여 자발적인 책 읽기를 할 수 있도록 구성하는 것이었다. 다섯째, 도서관시설과 콘텐츠를 최대한 활용하여 청소년의 도서관 이용을 유도하는 방향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었다.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관심과 요구에 맞고, 책 읽는 즐거움을 체험하고 자발성에 중점을 둔 프로그램을 개발, 적용, 평가하여 청소년 프로그램의 모형을 개발하고자 한다.
  • 이 연구는 공공도서관에서 적용할 수 있는 청소년 프로그램의 취미, 진로, 독서 강좌에 대하여 기본 모형(안)을 제시한다. 앞으로도 공공도서관에서 청소년의 관심과 흥미를 도출할 수 있고, 그들에게 필요한 다양한 장르의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지속적인 후속 연구가 필요 하다고 하겠다.
  • 이 연구는 청소년이 공공도서관의 청소년 프로그램을 통해서 독서의 즐거움을 발견하고 책과 친화적인 관계를 형성하여 책과 더불어 성장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이 변화되고, 공공도 서관에서 구현 가능한 청소년 프로그램 모형을 개발, 적용, 평가하여 청소년 프로그램의 기본 모형을 제시하는 연구이다.
  • 이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발달단계와 흥미를 고려하고, “책 읽는 즐거움”과 “자발적인 책 읽기”를 증대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도서관에서 적용하고자 청소년 프로그램을 연구 대상으로 한다.
  • 이 절에서는 미국, 영국, 일본을 중심으로 한외국 공공도서관의 우수한 청소년 프로그램을 살펴보고자 한다.
  • 청소년이 가장 선호하는 매체인 영화와 책을 연결하여 독서흥미를 고취하고자 “영화로 보는 책읽기”를 시행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청소년이 원 저작과 비교하여 작품을 바르게 감상하는 태도를 기르고, 또래의 청소년과 함께 소감을 나누어보면서 사고의 확장을 꾀하고자 하였다. 실시기간은 2010년 7월 24일부터 8월 14일 까지 4회 동안 중학생 40명 고등학생 40명을 대상으로 청소년이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주제 분야인 환경, 사랑, 꿈, 전쟁 관련의 내용을 선정하여 적용하였다.

가설 설정

  • 청소년이 학습을 하기 위하여 도서관 열람실 이용률이 높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독서는 청소년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 청소년의 건강한 정신적 성장을 도와줄 수있는 가장 좋은 방법 중의 하나가 독서이다. 정보기술의 발달과 급속도로 변화하는 사회적 환경으로 인하여 독서의 필요성이 점차 증대되고 있으며, 독서 교육의 중요성에 대해서 사회 각계에서 합의하고 있다.
청소년기는 어떠한 시기인가? 청소년기는 신체적․심리적․사회적인 발달이 빠르고, 급격한 변화가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이러한 변화로 인하여 갈등이 형성되며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상태에 놓이게 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4)

  1. 곽철완 외. 2008. 도서관 문화프로그램 모형 및 운영매뉴얼에 관한 연구. 서울: 문화체육관광부.(Kwak, Chul-Wan, et al. 2008. A Study of the Model and Program Manual of Library Cultural Programs. Seoul: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2. 김경자. 2005. 공공도서관의 독서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서교육전공.(Kim, Kyoung-Ja. 2005. Plans and Methods of Reading Education Programs in Public Libraries. M.A. thesis, Busan National University.) 

  3. 김수경. 2006. 독서의 본질과 독서 프로그램 운영.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7(3): 235-263.(Kim, Soo-Kyoung. 2006. "The true meaning of reading and operation of reading program."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7(3): 235-263.) 

  4. 김영석. 2005. 영국 공공도서관의 독서진흥 활동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9(2): 347-364.(Kim, Young-Seok. 2005. "A study on the activities of the public libraries in promoting Reading in the UK."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9(2): 347-364.) 

  5. 김영석. 2007. 영국 공공도서관의 어린이.청소년 독서 프로그램 운영 사례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18(1): 5-22.(Kim, Young-Seok. 2007. "A case study on the operation of reading programs for children and young adults in public libraries in the UK."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18(1): 5-22.) 

  6. 김종성, 엄미진. 2010. 공공도서관 청소년 프로그램의 유형별 특성과 발전 방안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1(2): 39-56.(Kim, Jong-Sung, & Um, Mi-Jin. 2010. "A study on the typological characteristics of young adults programs in public libraries and its solutions for development."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1(2): 39-56.) 

  7. 문화체육관광부. 2010. 국가도서관통계시스템. [online]. [cited 2010.9.13].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2010. National Library Statistics System. [online]. [cited 2010.9.13]. .) 

  8. 문화체육관광부 홈페이지. [online]. [cited 2010.3.1].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online]. [cited 2010.3.1]. .) 

  9. 박온자. 2005. 공공도서관의 청소년 서비스에 관한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39(2): 5-33.(Park, On-Ja. 2005. "A study on the library service for young adul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39(2): 5-33.) 

  10. 신경애, 1989. 공공도서관의 미취학 아동을 위한 봉사 프로그램 개발. 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사서교육전공.(Sin, Gyeong-Ae. 1989. Services Programs Development for Preschool Children of Public Libraries. M.A.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11. 이경란, 한복희. 2009. 공공도서관 청소년 프로그램 분석과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0(4): 115-130.(Lee, Kyeong-Ran, & Hahn, Bock-Hee. 2009. "A study on young adults programs analysis & revitalization in public library."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20(4): 115-130.) 

  12. 장윤금. 2006. 학교도서관의 독서지도 프로그램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17(1): 27-46.(Chang, Yun-Keun. 2006. "A study on facilitating school library reading programs."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17(1): 27-46.) 

  13. 한국도서관협회. 2008. 한국도서관연감. 서울: 한국도서관협회.(Korean Library Association. 2008. Korea Library Yearbook. Seoul: Korean Library Association.) 

  14. 한국도서관협회. 2009. 한국도서관연감. 서울: 한국도서관협회.(Korean Library Association. 2009. Korea Library Yearbook. Seoul: Korean Library Association.) 

  15. 한윤옥 외. 2007. 청소년 독서진흥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 서울: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Han, Yoon-Ok, et al. 2007.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Operation Strategies of Young Adults Reading Programs. Seoul: The National Library for Children and Young Adults.) 

  16. 황금숙. 2008. 도서관에서의 통합형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9(3): 73-94.(Hoang, Gum-Sook. 2008 "A study on developing patterns for integrated culture and arts education program in librarie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39(3): 73-94.) 

  17. 호리카와 테루요. 2007. 아동서비스론. 고향옥 옮김. 서울: 알마.(Teruyo, Horikawa. 2007. Children's Services. Translated by Hyang-Ok Go. Seoul: Alma.) 

  18. Chelton, Mary K. 2000. Excellence in Library Services to Young Adults. Chicago: Young Adult Library Services Association. 

  19. Hughes-Hassell, Sandra1 Sandra, & Miller, Erika Thickman. 2003. "Public library web sites for young adults: Meeting the needs of today's teens online." Library Research, 25(2): 143-156. 

  20. Jones, Patrick. 2002. New Directions for Library Service to Young Adult. Chicago: American Library Association. 

  21. Jones, Patrick, Gorman, Michele & Suellentrop, Tricia. 2004. Connecting Young Adults and Libraries. New York: Neal-Schuman Publishing Inc. 

  22. Jones, Patrick. 2007. "Connecting young adults and libraries in the 21st century." Aplis, 20(2): 48-54. 

  23. Miller, Donna. P. 2008. Crash Course in Teen Services. Westport: Libraries. 

  24. Walter, Virginia. 2003. "A public library service to children and teens." Library Trends, 51(4): 571-589.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