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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지계층분석을 활용한 산업단지 유치 업종 결정에 관한 연구
A Study of on the Method to Select Manufacturing Activities Sensitive to Regional Characteristics by Analyzing the Locational Hierarchy 원문보기

LHI journal of land, housing, and urban affairs, v.2 no.4, 2011년, pp.559 - 568  

소진광 (가천대학교 도시행정학과) ,  이현주 (토지주택연구원) ,  김선우 (토지주택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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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입지계층 분석을 활용하여 특정 산업단지에 유치 가능한 업종을 도출하는 과정을 제시하고자 한다. 입지계층분석은 경제활동별 입지분포 특성을 도시인구의 순위규모 분포산식을 원용하여 경제활동의 입지변화 추세를 파악하는 것이다. 입지계층분석의 결과를 바탕으로 입지계층의 유형을 구분하고 유형별로 유치가 적절한 지역을 소개한다. 분석의 공간단위는 기초지방자치단체(시 군)를 사용하고, 분석의 업종단위는 산업 중분류에 따른다. 분석에 활용된 업종별 입지분포는 1990년부터 최근까지로, 분석대상은 광업 제조업통계조사의 종사자수 통계자료이다. 입지계층분석의 결과를 바탕으로 지역특성에 적합한 산업단지 유치업종을 결정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성장형 추세를 보이는 업종은 전자부품 영상음향 통신장비제조업, 의료 정밀 광학기기 및 시계제조업, 자동차제조업이다. 이런 업종은 적절한 관련 기반시설만 주어진다면 대부분의 지역에서 유치가 가능한 업종이다. 쇠퇴형 입지계층 업종은 담배제조업, 비금속광물제품 제조업, 의복 악세서리 모피제조업, 목제 및 나무제품 제조업 등이다. 그러나 성장형이냐 쇠퇴형이냐는 지역의 특성에 따라 다르며 시간이 지나면서 그 경향이 달라진다. 분산형 입지계층의 업종은 식료품제조업, 화학제품제조업, 비금속광품제조업, 금속가공제조업, 전자부품 영상 통신장비제조업, 석유제품제조업이다. 이런 특성의 업종은 적절한 관련 기반시설의 제공 없이도 비숙련 노동력의 제공이 가능한 지역이라면 유치가 가능한 업종이다. 재집중형 입지계층으로 간주되는 업종은 섬유제품제조업, 의복제조업, 기타 운송장비 제조업이다. 전반적으로 이런 업종은 기존 집적지를 중심을 선호하는 특성을 보이며 주로 대도시 재집중형 경향을 보이고 있으므로 중소도시나 낙후지역에서는 정책적 유인책을 제시하더라도 비효율적이며 유치가능성이 낮은 업종이다. 이러한 입지계층의 특성을 반영하여 유치 업종을 선별하고 산업단지의 개발계획을 수립할 경우, 사업용지 공급정책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높일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at listing up those manufacturing activities sensitive to regional characteristics by analyzing locational hierarchy designed on the urban rank-size rule. This locational hierarchy by manufacturing activities is expected to provide a ground for the proper supply of an industrial com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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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입지계층은 산업별 공간선호의 차이를 반영하여 지역특화, 산업별 집적이익을 판별하는데 유용하며 이와 같은 산업별 공간선호의 특성과 산업별 집적이익의 공간분포는 산업단지 수요를 추정할 때 유용한 준거가 된다. 따라서 이 연구는 지역특성에 맞는 산업단지 유치업종을 도출해내는 방법론의 구축을 모색하기 위하여 수행한다.
  • 본 연구는 경쟁력있는 산업단지 개발전략을 마련하기 위하여 입지계층분석을 통해 지역특성에 적합한 유치업종을 도출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는 기존의 산업단지 유치 업종의 결정방법이 주로 지역 특화정도와 산업연관 및 정책적 결정만을 고려하는 방법을 활용하여 업종자체가 가지고 있는 생애주기(life cycle) 및 분포특성을 담지 못하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각 산업업종의 시계열적 입지계층의 변화추이를 바탕으로 성장 및 분포패턴을 도출하고, 지역특성에 적합한 업종을 결정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 이 논문은 36개 지식기반산업의 입지계층을 분석하고 1991년∼2001년간의 입지계층변화 추이를 바탕으로 성남시에 적합한 산업업종을 제안하였다.
  • 이 연구는 기존의 산업단지 유치 업종의 결정방법이 주로 지역 특화정도와 산업연관 및 정책적 결정만을 고려하는 방법을 활용하여 업종자체가 가지고 있는 생애주기(life cycle) 및 분포특성을 담지 못하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하여 각 산업업종의 시계열적 입지계층의 변화추이를 바탕으로 성장 및 분포패턴을 도출하고, 지역특성에 적합한 업종을 결정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 이 연구는 산업용지 공급정책의 근거를 마련하기 위한 목적에서 수행한다. 연구방법은 경제활동별 입지분포를 도시별 인구의 공간분포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고안되었던 도시순위 분석기법을 원용하여 접근한다.
  • 이 연구는 전체 산업에 대한 입지계층을 시계열로 분석하고 입지계층의 유형을 구분하여 유형별 유치 가능한 경제활동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이 방법은 보다 미시적인 단위에서의 유치업종 결정에도 활용이 가능하다.
  • 각 산업단지 조성단계별 수요추정 및 조정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합리적인 수요추정을 위한 방안으로 계량적 수요예측과 입지계층분석과 입지계수를 활용한 업종선택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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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산업단지를 개발할 때 개발계획을 수립하는 시점의 수요와 더불어 5년 이내의 수요까지를 고려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산업단지의 수요전망과 공급절차에 필요한 시간을 감안하면 산업단지정책의 실효성은 매우 지난한 과제를 안고 있다. 일반적으로 산업단지개발에는 개발계획 수립에서 입주까지 최소 3~5년의 시간에 소요된다. 그러나 기업들의 산업용지 수요는 당장의 시장현황에 민감하여 현재 혹은 단기간의 시장수요에 대처하기 위한 것일 수 있다. 따라서 산업단지를 개발할 때 개발계획을 수립하는 시점의 수요와 더불어 5년 이내의 수요까지를 고려하여야 한다.
우리나라의 본격적인 발전계획이 수립되고 시행되기 시작한 때는 언제인가? 1948년 정부형성 이후 1949년 산업재건 5년 계획, 1951년 재건계획, 1954년 종합재건계획, 1956년 경제재건계획, 그리고 1960년 경제개발 3개년 계획을 수립하였으나 시행되지 못했다. 우리나라의 본격적인 발전계획이 수립되고 시행되기 시작한 때는 1962년 이후다.
우리나라의 산업화를 추진하기 시작한 시점은? 우리나라는 1962년부터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을 시행하면서 산업화를 추진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은 대도시를 중심으로 한 산업화 정책과 낙후지역 개발을 위한 다각적인 목적으로 활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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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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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Scott, A. J. (1984), "Industrial organization and the logic of intra-metropolitan location, III : A case study of the women's dress industry in the Greater Los Angeles region," Economic Geography, Vol. 60. 

  20. Scott, A. J. (1988), "Flexible production systems and regional development : the rise of new industrial spaces in North America and Western Europe," International Journal of Urban and Regional Research, Vol. 12. 

  21. Taylor, M. J. and P. J. Wood (1973), "Industrial linkage and local agglomeration in the West Midlands metal industries," Transactions of the Institute of British Geographers. 

  22. Taylor, M. J. and N. Thrift (1983), "Business Organization, Segmentation and Location", Regional Studies, Vol. 17. 

  23. Utterback, J. M. and W. J. Abernathy(1975), "A Dynamic Model of Process and Product Innovation" OMEGA,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Management Science,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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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Watts, H. D. (1987), Industrial Geography, Harlow : Longman Scientific & Technical. 

  26. 국가통계포털(www.kosis.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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