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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콘텐츠 개발을 위한 지식정보체계
Knowledge Hierarchy for Culture Contents Developmen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12, 2011년, pp.711 - 722  

김상헌 (한국외국어대학교 글로벌문화콘텐츠학과) ,  김나윤 (한국외국어대학교 글로벌문화콘텐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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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문화콘텐츠 창조 기반으로서 지식정보의 계층구조를 논하였다. 지식정보는 자료, 정보, 지식, 지혜의 계층구조를 가지며, 학술논문, 연구보고서, 고문헌등의 디지털 자원과 문화유산을 포함 지식콘텐츠로 표현된다. 문화콘텐츠는 역사학이나 민속학 등 인문학의 지식과 문화 자원들이 가진 잠재적, 원형적 가치에 창조성과 실용성을 가미하여 만들어낸 산출물이다. 이 과정에서 지식콘텐츠는 문화콘텐츠를 개발하고 공유 소통하여 부가가치를 창출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지식콘텐츠의 구성과정은 자료-정보-지식-지혜로 이어지는 지식정보의 계층 구조를 기반으로 한다. 역사분야의 지식정보화 사업을 중심으로 문화유산으로부터 콘텐츠 개발 현황을 고찰하였다. 이를 통해 지식정보화와 문화콘텐츠 개발이 별개의 과정이 아니라 상호 협력하고 공생해야 하는 연속적인 과정임을 밝혔다. 이 결과로 문화유산이 지식정보로 정리되고 문화콘텐츠 창조에 적극적으로 활용되는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article described relations between knowledge contents for culture contents. Knowledge contents include academic article, research report, digital replica for old books and digital cultural heritages with a high level of abstraction and complexity. The process of digitalization sets up the cle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은 무엇인가요? 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이하 지식사업)은 국가차원에서 보존과 이용가치가 높은 지식정보자원을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하고 상호 연계하여, 국민들이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검색,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사업이다. 1999년부터 시작된 이 사업은 현재까지 4천억원 이상을 투입하여 문화, 역사, 교육학술, 정보통신, 과학기술 분야의 주요지식 3억건 이상을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하여 국가지식포털(www.
여러 분야의 전문 데이터베이스를 포함하고 있는 지식콘텐츠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또한 여러 분야의 전문 데이터베이스를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지식콘텐츠는 콘텐츠의 부가가치의 정보와 가공도가 디지털 콘텐츠와 미디어 콘텐츠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으며, 높은 수준의 집적도와 추상성을 가지게 된다. 따라서 지식콘텐츠를 적절하게 생성, 축적, 유통, 공유, 활용할 수 있는 구조는 문화콘텐츠 생산의 중요한 바탕이 된다.
인류역사상 가장 먼저 일종의 데이터베이스 구현을 통한 문화콘텐츠를 개발해왔던 것은 무엇인가요? 역사학은 이미 오래전부터 사료를 생산하고, 그것을 분류하고 평가하여 후대에 참고할 수 있도록 편찬하였다. 인류역사상 가장 먼저 일종의 데이터베이스 구현을 통한 문화콘텐츠를 개발해왔던 것이 바로 역사학이었다[1]. 김기덕은 “우리나라가 자랑하는 『조선왕조실록』이 완성되어 출판될 때까지의 과정은 그 시기 최대의 정보화작업이었던 것이다[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김기덕, "자료의 힘과 역사적 상상력 : 역사학과 문화콘텐츠", 인문학과 문화콘텐츠, 2006. 

  2. 김기덕, "정보화시대의 역사학: '영상역사학'을 제창한다", 역사교육, 제75호, 2000. 

  3. 강동진, 지나간 경주 양동마을 이야기, 한국학술정보(주), 2006. 

  4. 김현, "인문정보학에 관한 구상", 민족문화연구, 제35호, 2001. 

  5. 심승구, "역사학과 CT 디지털시대 역사학의 소통과 전망", 글로벌 컨버전스 시대의 인문학과 제분과와 CT, 인문콘텐츠학회, 2007. 

  6. 심승구, 문화재 활용을 위한 정책기반 조성연구, 문화전략연구소, 2006, 

  7. 오병건, 강성중, 정보디자인 교과서, 안그라픽스, 2008. 

  8. Nathan Shedroff, Experience Design, NewRiders-Publishing, 2001. 

  9. 피터 모빌, 검색2.0, 한빛미디어, 2006. 

  10. 한국국학진흥원 디지털국학실, 디지털국학총람, 한국국학진흥원, 2008. 

  11. http://yetzip.culturecontent.com/ 

  12. 김상헌, "시맨틱 웹 시대의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12호, 인문콘텐츠학회, 2008. 

  13. 김나윤, "세계문화유산 양동마을의 문화콘텐츠 활용 방안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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