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모바일앱 관광콘텐츠 사용자의 재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과 그들사이의 관계를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기존 TAM 모형의 외부변수로 모바일앱 관광콘텐츠의 특성요인인 주변상황인식성, 편재접속성, 서비스품질, 지각된 가치 요인을 도입함으로서 기존 TAM모형을 확장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모바일앱 관광콘텐츠의 사용 경험자를 대상으로 하여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구조방정식을 이용한 실증분석 결과, 편재접속성과 지각된 가치 요인은 지각된 유용성과 용이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고, 지각된 유용성과 용이성은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태도는 재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모바일앱 관광콘텐츠 사용자의 재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과 그들사이의 관계를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기존 TAM 모형의 외부변수로 모바일앱 관광콘텐츠의 특성요인인 주변상황인식성, 편재접속성, 서비스품질, 지각된 가치 요인을 도입함으로서 기존 TAM모형을 확장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모바일앱 관광콘텐츠의 사용 경험자를 대상으로 하여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구조방정식을 이용한 실증분석 결과, 편재접속성과 지각된 가치 요인은 지각된 유용성과 용이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고, 지각된 유용성과 용이성은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태도는 재사용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factors on the user's intention of reusing mobile app-based tourism contents and the relationship among those factors. For those purpose, we expanded the existing TAM(Technology Acceptance Model) by introducing the variables such as characteristics of mobile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factors on the user's intention of reusing mobile app-based tourism contents and the relationship among those factors. For those purpose, we expanded the existing TAM(Technology Acceptance Model) by introducing the variables such as characteristics of mobile app-based tourism contents, which are context, ubiquitous connectivity, service quality and perceived value as external variables of the TAM. The survey was conducted by users who have previously experienced mobile app-based tourism content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was used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factors. The results showed that the ubiquitous connectivity and perceived value were found to have a positive impact on both perceived usefulness and perceived ease of use. The perceived usefulness were found to have a positive impact on the attitude. Finally, The attitude were found to have a positive impact on the user's intention of reusing.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factors on the user's intention of reusing mobile app-based tourism contents and the relationship among those factors. For those purpose, we expanded the existing TAM(Technology Acceptance Model) by introducing the variables such as characteristics of mobile app-based tourism contents, which are context, ubiquitous connectivity, service quality and perceived value as external variables of the TAM. The survey was conducted by users who have previously experienced mobile app-based tourism content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was used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factors. The results showed that the ubiquitous connectivity and perceived value were found to have a positive impact on both perceived usefulness and perceived ease of use. The perceived usefulness were found to have a positive impact on the attitude. Finally, The attitude were found to have a positive impact on the user's intention of reus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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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가 요구할 수 있는 모바일앱 관광콘텐츠의 특성 요인들에 대한 개념을 규명하고 이러한 특성들이 정보기술수용모델에 어떻게 영향을 끼치는지 파악하고자 한다. 즉, 사용자태도 및 재사용의도를 설명하는 대표적인 모델인 Davis(1989)의 기술수용모델(Technology Acceptance Model, 이하 TAM)[2]을 적용하여 모바일앱에서 제공하는 콘텐츠 특성이 사용자 용이성 및 유용성, 사용자 태도와 재사용 의도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를 파악하여 모바일앱 기획자나 개발자에게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모형을 통하여 모바일앱 관광콘텐츠 특성들이 사용자 용이성과 유용성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사용자 용이성과 유용성은 태도를 매개변수로 하여 재사용의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등 외생변수, 내생변수, 종속변수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가 요구할 수 있는 모바일앱 관광콘텐츠의 특성 요인들에 대한 개념을 규명하고 이러한 특성들이 정보기술수용모델에 어떻게 영향을 끼치는지 파악하고자 한다. 즉, 사용자태도 및 재사용의도를 설명하는 대표적인 모델인 Davis(1989)의 기술수용모델(Technology Acceptance Model, 이하 TAM)[2]을 적용하여 모바일앱에서 제공하는 콘텐츠 특성이 사용자 용이성 및 유용성, 사용자 태도와 재사용 의도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를 파악하여 모바일앱 기획자나 개발자에게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가설 H8. 모바일앱 관광콘텐츠 사용자 태도는 재사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H4-2. 모바일앱 관광콘텐츠 특성인 지각된 가치는 지각된 용이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H4-1. 모바일앱 관광콘텐츠 특성인 지각된 가치는 지각된 유용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앱 관광콘텐츠를 사용하는데 대한 긍정적 혹은 부정적인 개인의 평가가 미치는 결과로 사용자의 태도가 재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그 이유는 사용자가 모바일앱 관광콘텐츠 서비스를 이용하고 난 후 느끼는 정도가 만족스러운 경우 다시 관광콘텐츠를 사용할 가능성이 높지만 부정적인 평가를 내릴 경우에는 다시 관광콘텐츠를 사용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서비스품질이 지각된 유용성과 용이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H3-1과 H3-2는 유의수준 0.05수준에서 기각되었다. 이 결과는 모바일앱 관광콘텐츠를 통하여 정확하고 신뢰성이 있는 관광정보가 아직까지는 충분히 제공되지 않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된다.
지각된 유용성은 특정 시스템을 사용하면 개인의 업무수행 성과가 높아질 것이라는 믿음 정도를 의미하며, 지각된 용이성은 쉽게 특정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음에 따라 자신의 노력을 덜어 줄 것이라는 믿음 정도를 의미한다. 이 두 가지 지각요인이 시스템 사용자의 태도에 영향을 주고, 이러한 태도는 정보기술을 사용하려는 사용자의 행동의도를 결정하게 함으로써 결국 실제 사용에 영향을 미치게 한다고 가정하고 있다.
지각된 가치가 지각된 유용성과 용이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H4-1과 H4-2는 유의수준 0.05수준에서 채택되었다. 이 결과로 말미암아 관광객들에게 모바일앱 관광콘텐츠 이용에 소요되는 시간이나 노력 비용에 비해 가치 있는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된다.
가설 H6. 지각된 유용성은 사용자 태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모바일앱 관광콘텐츠의 주변상황인식성에 대한 설문항목은 4문항, 편재접속성에 대한 설문항목은 3문항, 서비스 품질에 대한 설문항목은 5문항, 지각된 가치에 대한 설문항목은 3문항, 지각된 유용성에 대한 설문항목은 4문항, 지각된 용이성에 대한 설문항목은 3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사용자의 모바일앱 관광콘텐츠에 대한 태도와 재사용의도에 관한 설문항목은 태도 3문항, 재사용의도 3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측정방법은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응답자 성향은 명목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응답자의 주어진 문항에 대해서는 찬성하는 정도(전혀 그렇지 않다←보통→매우 그렇다)를 나타내는 리커트 5점 척도를 사용하였다.
모바일앱 관광콘텐츠의 주변상황인식성에 대한 설문항목은 4문항, 편재접속성에 대한 설문항목은 3문항, 서비스 품질에 대한 설문항목은 5문항, 지각된 가치에 대한 설문항목은 3문항, 지각된 유용성에 대한 설문항목은 4문항, 지각된 용이성에 대한 설문항목은 3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또한 사용자의 모바일앱 관광콘텐츠에 대한 태도와 재사용의도에 관한 설문항목은 태도 3문항, 재사용의도 3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 TAM모형의 외부변수로 모바일 앱 관광콘텐츠의 특성을 도입하여 모바일앱 관광콘텐츠에 적합하도록 기존 TAM모형을 확장하였으며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모바일앰 관광콘텐츠를 개발하거나 정책기획을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 기술수용모형을 모바일앱 환경에 맞도록 확장하여 모바일앱 관광콘텐츠의 주요 특성을 외부변수로 도입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모형과 가설에서 사용되는 연구변수들인 주변상황인식성, 편재접속성, 서비스품질, 지각된 가치,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용이성, 태도, 재사용의도 등에 대한 조작적 정의를 [표 1]과 같이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앞에서 제시한 변수의 조작적 정의를 기반으로 하여 각각의 변수들을 측정하는데 적합한 문항들로 구성하여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수정모형의 적합도지수는 [표 8]에서 처럼, CFI, NFI 등 주요지수가 양호한 값을 나타나 수용하는데 무리가 없는 것으로 판단하고 연구모델에 적용하였다. 또한, 모든 요인에 대하여 개념신뢰도도 0.
TAM은 사용자의 기술수용을 설명하는 모델로서 가장 광범위하게 사용되어 왔으며, Davis(1989)는 지각된 용이성과 지각된 유용성이라는 변수를 컴퓨터 수용 행동의 중요 변수 사용하였다. 지각된 용이성과 지각된 유용성은 이 후 TAM을 이루는 중요한 개념으로 자리를 잡았다. 그리고 기술사용에 대한 사용자의 의도는 기술에 대한 지각된 용이성과 사용하고자 하는 기술에 대한 태도에 의해 결정된다고 하였다.
측정방법은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응답자 성향은 명목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응답자의 주어진 문항에 대해서는 찬성하는 정도(전혀 그렇지 않다←보통→매우 그렇다)를 나타내는 리커트 5점 척도를 사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설문지는 모바일앱 관광콘텐츠 서비스 이용 경험자를 대상으로 2011년 4월 25일부터 5월 6일까지 2주일간 온라인 설문방식으로 실시하였다. 수집된 250부 중 자료 충실도가 높은 200부를 통계분석에 사용하였다.
설문지는 모바일앱 관광콘텐츠 서비스 이용 경험자를 대상으로 2011년 4월 25일부터 5월 6일까지 2주일간 온라인 설문방식으로 실시하였다. 수집된 250부 중 자료 충실도가 높은 200부를 통계분석에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본 논문에서 수립한 가설을 실증적으로 검증하기 위하여 수집된 자료를 통계 분석하였다. SPSS 18.0과 AMOS 18.0을 이용하여 수집된 자료의 신뢰성 검증,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요인분석, 구조방정식모형 분석, 빈도분석 등을 적절히 활용하였다.
본 논문에서 수립한 가설을 실증적으로 검증하기 위하여 수집된 자료를 통계 분석하였다. SPSS 18.
본 연구에 투입된 구성개념들은 다차원 항목으로 측정되고 있으며 각 측정개념들이 내적일관성있게 측정되었는지를 검증하기 위하여 크론바하 알파계수(Cronbach's α)을 기준으로 신뢰성 분석을 실시하였다.
타당성은 측정하고자 하는 개념이나 속성을 정확히 측정하였는가를 나타내는 개념이다. 본 연구에서의 타당성 검증은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하여 요인구조가 제대로 추출되었는지를 먼저 평가하고, 이 결과로 추출된 요인들은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하여 개념타당성을 검증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성별, 연령, 지역, 학력, 직업, 월 평균 소득의 변수에 대하여 [표 2]와 같이 빈도분석을 실시했다.
탐색적 요인분석의 요인 추출방법은 주성분분석을 이용하였고 각 요인들의 독립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직각회전 방식을 통해 요인해석을 단순화하였다. 요인수의 결정은 고유치가 1 이상을 기준으로 하였으며 요인적재량이 0.
이론/모형
구성개념과 변수구성의 최적상태 여부를 확인하기 위하여 적합도를 평가하였는데, 몇몇 적합도 지수가 권장기준에 미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모형 적합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수정지수(Modification Index)를 사용하였으며 수정지수값이 큰 순서로 측정변수 x7, x12, x15를 제거하였다.
확인적 요인분석은 변수와 요인 간의 사전지식이나 이론적인 배경이 있는 상황하에서 가설구조를 확인한다. 여기서 확인적 요인분석은 다변량정규성을 가정하는 최대우도법을 이용하였다. 구성개념과 변수구성의 최적상태 여부를 확인하기 위하여 적합도를 평가하였는데, 몇몇 적합도 지수가 권장기준에 미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773%를 보였다. 한편,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한 타당성 검증의 적정성은 변수간 부분상관계수값이 작은지를 검증하기 위한 표본추출 적합성 검증척도인 KMO(Kaiser-Meyer-Olkin)을 통해 확인하였다. 특성요인들의 KMO 값은 .
성능/효과
내생변수인 태도 및 재사용의도의 탐색적 요인분석 실시결과는 [표 6]과 같다. 4개 항목으로 측정한 태도는 고유값 2.194, 분산설명력 73.122%를 나타냈고, KMO는 .702, Bartlett 의 구형성 검정치 209.632(p=.000)을 보여 요인분석이 무리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추천, 자주 사용, 계속 사용 등의 3개 항목으로 측정한 재사용의도는 고유값 2.332, 분산설명력 77.741 %를 나타냈다. 이러한 요인분석의 적정성을 살펴보기 위해 KMO값을 살펴본 결과, KMO .
여기서 확인적 요인분석은 다변량정규성을 가정하는 최대우도법을 이용하였다. 구성개념과 변수구성의 최적상태 여부를 확인하기 위하여 적합도를 평가하였는데, 몇몇 적합도 지수가 권장기준에 미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모형 적합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수정지수(Modification Index)를 사용하였으며 수정지수값이 큰 순서로 측정변수 x7, x12, x15를 제거하였다.
둘째, 모바일앱 관광콘텐츠의 지각된 가치가 지각된 유용성과 용이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이 채택된 것으로 보아, 사용자로 하여금 모바일앱 관광콘텐츠의 재사용의도를 더욱 강화시키기 위해서는 모바일앱 관광콘텐츠를 보다 효율적으로 검색 및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된다. 관광객의 위치 및 시간 등을 자동적으로 파악하여 그에 상응하는 적합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관광객의 적은 노력으로 가치있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지만, 아직까지는 이러한 맞춤형 정보가 충분히 제공되지 못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연구변수를 피어슨 상관계수를 이용한 변수들 간의 상호연관성을 상관분석을 통해 검증한 결과 표 7과 같이 유의수준 0.01에서 변수들 사이의 상관관계가 비교적 낮은 상관을 보여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AMOS 18.0을 이용하여 도출된 연구모형을 검증한 결과, [그림 3]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전반적인 부합지수가 충족되었다. 절대적합지수중의 하나인 카이스퀘어(χ2) 값이 권장기준을 완전히 충족시키지 못한다 할지라도 일부 지수들이 권장수준 내에 있다면 연구모형은 적합성을 수용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다른 지표들을 검토해야 한다.
분석 결과 [표 3]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크론바하 α계수가 최소 0.797에서 최대 0.902로 나타나 전반적으로 측정항목의 신뢰도는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05수준에서 채택되었다. 이 결과는 기존의 TAM모형과 일치는 것으로 사용자가 모바일앱 관광콘텐츠 서비스를 통해 여행시간 절약이나 여행을 유용하게 만들어주는 등 긍정적인 성과를 얻으면 재미와 흥미를 느끼며, 이것은 결국 모바일앱 관광콘텐츠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재사용하려는 의도에 긍정적으로 작용된다는 것을 볼 수 있다.
741 %를 나타냈다. 이러한 요인분석의 적정성을 살펴보기 위해 KMO값을 살펴본 결과, KMO .721, Bartlett 의 구형성 검정치 274.034(p=.000)으로 요인분석이 무리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7 이상을 보이고 [표 7]에서 처럼, 상관계수의 제곱보다 높아 판별타당성은 확보하였다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타당성을 살펴본 결과, 본 연구에서 사용한 측정변수는 분석에 사용하는데 무리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변상황인식성이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용이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H1-1과 H1-2는 유의수준 0.05수준에서 기각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모바일앱이 아직까지는 주변상황에 맞는 적합한 정보를 만족스럽게 제공하지 못하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지각된 용이성이 지각된 유용성과 태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H5와 H7은 유의수준 0.05수준에서 기각되었다. 이 결과는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용이성이 시스템 이용의 중요한 결정요인이라고 연구한 Davis(1989), Venkatesh & Davis(1996) 등의 선행연구와는 일치하지 않는다.
첫째, 모바일앱 관광콘텐츠의 편재접속성이 지각된 유용성과 용이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이 채택된 것으로 보아, 사용자로 하여금 모바일앱 관광콘텐츠의 재사용의도를 강화시켜 모바일앱 관광콘텐츠 시장을 더욱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언제 어디서든지 즉시 모바일앱을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이 제공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무선랜(LAN)영역이나 WiFi 존(zone) 등이 더욱 확장되어야 하며 보다 저렴한 이동 인터넷 서비스가 제공될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
한편,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한 타당성 검증의 적정성은 변수간 부분상관계수값이 작은지를 검증하기 위한 표본추출 적합성 검증척도인 KMO(Kaiser-Meyer-Olkin)을 통해 확인하였다. 특성요인들의 KMO 값은 .873로 나타나 요인분석의 의미가 있으며, 모형의 적합성을 나타내는 Bartlett의 구형성 검정치는 유의확률이 .000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나 본 요인분석에 이용한 변수들에 공통요인이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스마트폰 사용자가 급증하고 통신환경이 모바일앱 환경으로 변화하는 것을 감안하면 모바일앱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원하는 콘텐츠를 습득하는 사용자가 역시 빠른 속도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모바일앱 관광콘텐츠를 주제로 하는 연구자체가 초창기인 만큼 이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모바일앱 관광콘텐츠 특성을 주변상황인식성, 편재접속성, 서비스품질, 지각된 가치로 설정하였지만, 이러한 요인들만으로 모바일앱 관광콘텐츠에 대한 재사용의도에 미치는 요인을 전반적으로 설명하기에는 부족하다고 생각되어진다. 후속연구에서는 보다 다양하고 구체적인 특성요인들이 고려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어플리케이션이란 무엇인가?
어플리케이션(application)은 컴퓨터 운영체제 위에서 실행되는 모든 소프트웨어를 뜻하는 것으로 줄여서 앱(app)이라도 부른다. 모바일앱(mobile app)은 스마트폰 등과 같은 모바일 단말 위에서 실행되는 소프트웨어를 의미하며 사용자가 아이폰과 안드로이드의 앱스토어 등에서 직접 다운로드 한 후 사용할 수 있다[3].
모바일앱은 무엇인가?
어플리케이션(application)은 컴퓨터 운영체제 위에서 실행되는 모든 소프트웨어를 뜻하는 것으로 줄여서 앱(app)이라도 부른다. 모바일앱(mobile app)은 스마트폰 등과 같은 모바일 단말 위에서 실행되는 소프트웨어를 의미하며 사용자가 아이폰과 안드로이드의 앱스토어 등에서 직접 다운로드 한 후 사용할 수 있다[3].
모바일앱 관광콘텐츠 사용자의 재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과 그들사이의 관계를 파악한 결과로부터 얻은 시사점은 무엇인가?
첫째, 모바일앱 관광콘텐츠의 편재접속성이 지각된 유용성과 용이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이 채택된 것으로 보아, 사용자로 하여금 모바일앱 관광콘텐츠의 재사용의도를 강화시켜 모바일앱 관광콘텐츠 시장을 더욱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언제 어디서든지 즉시 모바일앱을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이 제공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무선랜(LAN)영역이나 WiFi 존(zone) 등이 더욱 확장되어야 하며 보다 저렴한 이동 인터넷 서비스가 제공될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
둘째, 모바일앱 관광콘텐츠의 지각된 가치가 지각된 유용성과 용이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이 채택된 것으로 보아, 사용자로 하여금 모바일앱 관광콘텐츠의 재사용의도를 더욱 강화시키기 위해서는 모바일앱 관광콘텐츠를 보다 효율적으로 검색 및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된다. 관광객의 위치 및 시간 등을 자동적으로 파악하여 그에 상응하는 적합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관광객의 적은 노력으로 가치있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지만, 아직까지는 이러한 맞춤형 정보가 충분히 제공되지 못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모바일앱 개발자나 공급자들은 고객맞춤형 정보에 부합할 수 있는 모바일앱 관광콘텐츠가 충분히 제공될 수 있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17)
백종혁, 신민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시장(앱스토어)의 활성화 방안: 인증 중개를 통한 신뢰도 향상", 한국경영정보학회 추계학술대회, pp.242-247, 2009.
F. D. Davis,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13), pp.318-339, 1989.
오정민, 김형환, 문남미,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의 소비 성향 분석을 통한 국가별 선호 연구", 한국방송공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pp.328-329, 2010.
최현식, "모바일관광정보서비스 및 소비자 특성이 관광만족 및 재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박사학위논문,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2009.
최현식, 박진우, "모바일관광정보시스템 특성이 만족도와 재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6권, 제9호, pp.411-422, 2009.
V. Venkatesh, and F. D. Davis, "A Model of antecedents of Perceived Ease of Use: Development and Test," Decision Sciences, Vol.27, No.3, pp.451-481, 1996.
V. Venkatesh, and F. D. Davis, "A theoretical extension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Four Longitudinal field studies," Management Science, Vol.46, No.2, pp.186-204,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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