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기반시설의 노후화로 유지보수 비용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선진국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시설물을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유지보수 예산을 절감해야 할 필요성이 날로 증대하고 있다. 뉴질랜드, 미국, 영국 등은 시설물의 공학적 상태와 성능에 따라 시설물을 유지보수하는 업무에 자산관리 개념을 도입하여 공공시설물을 관리하고 있다. 이들 나라들은 공공시설물 자산관리에 적용할 표준화된 자산관리 정보모델을 제시하고 시스템으로 개발하여 운용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공공시설물 자산관리 연구가 진행 중에 있으며, KTAM-40 자산관리 업무절차가 제시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공공시설물 중에서 도로자산관리시스템의 업무아키텍처 설계를 위하여 뉴질랜드 IIMM과 국내에서 개발된 KTAM-40 업무절차를 조사 분석하였다. 그리고 KTAM-40 업무절차를 참조하여 도로 자산관리시스템의 업무아키텍처를 설계하였다. 업무아키텍처는 첫째, 도로자산관리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조직구조와 역할을 설정하고, 둘째로 도로자산관리 업무기능을 세분화하고, 셋째로 자산관리 업무기능들 간의 관계와 업무 기능들간 정보와 흐름을 정의하였다. 그리고 설계된 업무아키텍처가 유사한 업무 시스템의 다른 아키텍처와의 차별성을 검토하였다.
사회기반시설의 노후화로 유지보수 비용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선진국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시설물을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유지보수 예산을 절감해야 할 필요성이 날로 증대하고 있다. 뉴질랜드, 미국, 영국 등은 시설물의 공학적 상태와 성능에 따라 시설물을 유지보수하는 업무에 자산관리 개념을 도입하여 공공시설물을 관리하고 있다. 이들 나라들은 공공시설물 자산관리에 적용할 표준화된 자산관리 정보모델을 제시하고 시스템으로 개발하여 운용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공공시설물 자산관리 연구가 진행 중에 있으며, KTAM-40 자산관리 업무절차가 제시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공공시설물 중에서 도로자산관리시스템의 업무아키텍처 설계를 위하여 뉴질랜드 IIMM과 국내에서 개발된 KTAM-40 업무절차를 조사 분석하였다. 그리고 KTAM-40 업무절차를 참조하여 도로 자산관리시스템의 업무아키텍처를 설계하였다. 업무아키텍처는 첫째, 도로자산관리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조직구조와 역할을 설정하고, 둘째로 도로자산관리 업무기능을 세분화하고, 셋째로 자산관리 업무기능들 간의 관계와 업무 기능들간 정보와 흐름을 정의하였다. 그리고 설계된 업무아키텍처가 유사한 업무 시스템의 다른 아키텍처와의 차별성을 검토하였다.
As the social infrastructure becomes deteriorated, its maintenance cost has been increased rapidly. There are growing needs to manage facilities systematically to reduce this kind of maintenance budget, and furthermore to avoid safety accidents in Korea. Asset management is widely used in New Zealan...
As the social infrastructure becomes deteriorated, its maintenance cost has been increased rapidly. There are growing needs to manage facilities systematically to reduce this kind of maintenance budget, and furthermore to avoid safety accidents in Korea. Asset management is widely used in New Zealand, the United States, Great Britain to manage their social facilities. In these countries, standardized information model and its system are developed and in service for asset management. There are several researches on asset management of social infrastructure in Korea, and the KTAM-40 work procedure is one of the main results for these researches. In this paper, the IIMM of New Zealand and the KTAM-40 of Korea, were surveyed to develop a business architecture of the highway asset management system. A new business architecture for the highway asset management system is proposed based on the KTAM-40 work procedure: First, the organization and its role for the highway asset management are defined. Second, business functions of the highway asset management are classified. Third, the highway asset management functions and the flow of information are defined. In the last section, differences between the newly designed architecture and the other systems' architecture is reviewed.
As the social infrastructure becomes deteriorated, its maintenance cost has been increased rapidly. There are growing needs to manage facilities systematically to reduce this kind of maintenance budget, and furthermore to avoid safety accidents in Korea. Asset management is widely used in New Zealand, the United States, Great Britain to manage their social facilities. In these countries, standardized information model and its system are developed and in service for asset management. There are several researches on asset management of social infrastructure in Korea, and the KTAM-40 work procedure is one of the main results for these researches. In this paper, the IIMM of New Zealand and the KTAM-40 of Korea, were surveyed to develop a business architecture of the highway asset management system. A new business architecture for the highway asset management system is proposed based on the KTAM-40 work procedure: First, the organization and its role for the highway asset management are defined. Second, business functions of the highway asset management are classified. Third, the highway asset management functions and the flow of information are defined. In the last section, differences between the newly designed architecture and the other systems' architecture is review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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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에서는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서 개발한 KTAM-40 자산관리 업무 절차를 준수하여 교통 부문의 대표적 사회기반 시설물인 도로의 포장과 교량시설을 대상으로 도로 자산관리시스템의 업무 아키텍처를 설계하였다. 설계된 도로 산관리시스템의 업무 아키텍처는 첫째 도로자산관리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조직구조와 역할을 정의하고, 둘째 도로자산관리 업무기능을 세분화하고, 셋째 도로자산관리 업무기능들의 관계와 업무기능 간에 교환되는 정보를 정의하였다.
본 장에서는 본 논문에서 설계한 도로 자산관리시스템 업무 아키텍처를 뉴질랜드의 IIMM 업무절차 및 미국의 FHWA 자산관리 업무절차와 비교하여 설계의 차별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표 6]에 제시된 것처럼 뉴질랜드의 IIMM이 제시하는 업무 절차는 크게 도로 자산을 평가할 지표인 LoS를 선정하고 자산의 성능을 예측하는 기능, 의사결정, 현황조사, 대안 수립, 자산 운영, 그리고 재무 관리 기능으로 이루어져 있어 실행 위주의 업무기능으로 구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제안 방법
교량 현황조사는 교량 인벤토리 구성과 교량 자산 현황 관리로 교량 대안 수립은 교량 대안분석과 교량 리스크 관리, 교량 자산운영은 교량 계획 실행과 교량 사후평가로 전략 수립은 전략 수립과 정책 수립으로 세분화하였다. 업무의 세분화된 소 기능은 시스템 개발시 응용아키텍처에서 응용 기능으로 연결된다.
여기서 FHWA의 경우는 계획 실행 전에 성능을 모니터링해서 계획을 정련하는 절차로 판단된다. 그러나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설계안은 성능 모니터링을 계획 수립 전에 상태 파악 단계에서 측정한 성능을 기준으로 계산하여 최적 대안 수립하는데 사용하므로 IIMM과 같은 수행 절차를 따르기로 하였다.
뉴질랜드의 IIMM(International Infrastructure Management Manual)에 제시된 업무 절차와 자산관리시스템이 갖추어야 할 조건과 기능을 조사하고, 미국의 연방도로관리국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FHWA) 의 자산관리 업무 절차와 국내에서 제시된 KTAM-40의 자산관리 업무 절차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설계 업무의 기반이 되는 방법론으로 ITA/EA의 아키텍처 모델을 조사하였다.
뉴질랜드의 IIMM(International Infrastructure Management Manual)에 제시된 업무 절차와 자산관리시스템이 갖추어야 할 조건과 기능을 조사하고, 미국의 연방도로관리국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FHWA) 의 자산관리 업무 절차와 국내에서 제시된 KTAM-40의 자산관리 업무 절차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설계 업무의 기반이 되는 방법론으로 ITA/EA의 아키텍처 모델을 조사하였다.
자산 성능예측은 과거와 현재를 토대로 미래의 자산 상태는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를 예측한다. 대안 수립은 공용 수명을 연장시키고, 서비스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유지관리에 있어 개선할 방안을 강구하며 자산별 투자 옵션과 비용대비 서비스 수준을 분석한다. 최적의사결정은 주어진 재정 수입원으로부터 최적의 대안을 찾아 중장기와 단기 관리 계획을 수립한다.
ITA/EA의 업무 아키텍처는 개발하고자 하는 대상업무를 식별하고 체계화하기 위해서 전체 업무 활동을 기술한다. 도로 자산관리시스템의 업무 아키텍처 설계를 위해서 KTAM-40의 업무 절차를 참조하였으며, [그림 4]에 제시된 업무 아키텍처 관점에서 CEO/CIO와 책임자 시각으로 설계하였다. 따라서 도로 자산관리시스템의 업무 아키텍처는 CEO/CIO 시각에서 조직구성도와 정의서, 업무 구성도와 정의서를 가지고 있으며, 책임자 시각에서는 업무기능 관계도와 기술서, 업무기능 분할도와 기술서로 구성되어 있다.
본 논문에서는 한국건설기술연구원에서 개발한 KTAM-40을 참조하여 공공시설물 중에서 교통부문의 대표적 시설물인 도로시설을 선택하였으며, ITA/EA(Information Technology Architecture / Enterprise Architecture : ITA/EA)의 기준에 따라 업무 아키텍처 관점에서 CEO와 책임자 시각으로 설계하였다. 그리고 현행 공공시설물 관리기관의 유지관리 업무에 다수의 담당자와 조직이 참여하고 있으며 동일 시설물에도 관리 주체에 따라 주어진 임무와 역할이 각기 다르므로 가능한 현재 유지관리 업무를 수행하는 조직 구성의 특성을 최대한 반영하였다.
제안하는 설계안이 따르고 있는 [그림 3]의 KTAM-40 업무 수행절차는 FHWA와 같은 수행순서를 갖고 있다. 여기서 IIMM의 수요 예측은 성능 예측에 기반할 수 밖에 없으며, 성능 예측은 최근 상태를 기준으로 예측을 하는 것이 더 정확하다고 판단되어 본 논문은 FHWA와 같은 수행 절차를 따르게 설계하였다.
[그림 7]은 도로 자산관리 업무기능 관계도로 [표 3]의 도로 자산관리시스템의 업무 정의서에 제시된 업무 중 기능들인 전략 수립과 도로 3개 기능, 포장 3개 기능, 교량 3개 기능들 간의 연계성과 교환하는 정보를 표현하고 있다. 즉, 업무기능 및 이들 간의 연결 관계를 통해 어떠한 정보가 교환되는지를 제시하는 것과 업무절차설계도 및 설계서에 표현되는 핵심대상인 조직과 사람간의 상호작용을 제시한다.
성능/효과
본 논문에서 비교하고 있는 IIMM, 그리고 FHWA의 업무 아키텍처를 수행 절차 측면에서 비교하면 차이는 크게 성능/수요 예측과 상태 파악의 순서, 그리고 환류 횟수 및 절차가 시스템마다 서로 다른 점에 있다. 우선 성능예측과 상태 악의 순서를 보면 [그림 1]의 IIMM의 업무 수행절차는 성능 예측대신 유지보수 수요를 예측하는데 이 과정을 먼저 거치고 시설물의 현 상태를 파악하는 수행 절차를 따르고 있다.
ITA는 정보 시스템의 증가하는 규모와 복잡도를 다루기 위해서 시스템의 모든 구성 요소들 및 인터페이스와 통합을 정의하고 제어하기 위한 논리 구조가 필요하다는 제안에서 시작되었다[14]. 이 논리 구조는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와 IT자원의 일치성 관리에 유연성을 제공한다고 제안했고 이후, 공공 및 민간에서 EA 개념으로 확대 발전하였다.
본 논문의 구성을 보면 2장에서는 국내외 관련연구를 기술하였고 3장에서는 KTAM-40 업무 절차를 기반으로 공공시설물 자산관리시스템 개발을 위한 업무 아키텍처를 제안하였다. 제안한 업무 아키텍처는 첫째 자산관리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조직 구조와 역할을 설정하고, 둘째 업무와 관련조직, 응용서비스를 정의하고, 셋째 자산관리 업무기능들의 관계와 업무 기능들 간 정보흐름을 정의하였다. 4장에서는 설계된 업무 아키텍처가 타 업무 아키텍처와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검토하였다.
후속연구
국내의 경우도 향후 십여년 후에는 유지관리 비용이 급격히 상승할 것으로 예측되며, 지방자치단체 및 시설물 유지관리 주체들의 예산 부족이 동시 다발적으로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어 관련된 연구가 절실히 요구된다.
제시한 도로 자산관리시스템의 업무 아키텍처는 국내에서 공공시설물에 대한 자산 관리가 본격적으로 도입될 경우에 참조모델로 활용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공시설 자산관리는 무엇인가요?
공공시설 자산관리는 도로, 하천, 댐, 항만, 상하수도 등 공공시설에 자산이라는 경제 개념을 도입하여, 시설물을 관리하는 공학적 개념의 업무부터 국가 전체 예산 투자의 효율성을 판단하는 의사결정 업무까지를 지원하는 일련의 과정이다[4].
자산관리와 유지관리를 동시에 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는 무엇인가요?
뉴질랜드는 국가자산관리 계획을 수립하여 교통계획과 관계된 자원을 배분하고 있다. 아울러 dTIMS(Deighton's Total Infrastructure Asset Management Soultion)라는 자산관리와 유지관리를 동시에 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로 도로포장 노후화 예측과 도로자산의 포장상태를 예측하고 있다. 미국은 매년 예산의 약 10%에 달하는 1400-1500억 달러를 사회기반 시설의 시공과 유지보수에 사용하고 있으면서 예산집행이 체계적이지 않아서, 연방의회 차원에서 공공기반 시설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방법으로 자산관리 시스템을 도입하였다[4][15].
국제 시설물관리 메뉴얼에서 제시한 자산관리의 핵심은 무엇인가요?
뉴질랜드의 IIMM에서 제시한 자산관리의 핵심은 생애 주기를 통한 접근과 장기적인 비용/효율적 관리전략의 개발, 정확한 서비스와 성능 수준의 제공, 시설물의 파손으로 인한 리스크의 관리이다. [그림 1]에서는 업무절차를 일반 자산관리와 상급 자산관리로 구별하고 있다.
참고문헌 (17)
이교선, "공공시설물 자산관리 현황 및 국내 도입 전략", 제 1회 사회기반시설 국가자산관리 국제심포지움, 대한토목학회, pp.147-158,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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