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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동선의 설계규정 검토를 위한 규정 비교 및 구조 해석

Comparison Study and Structural Analysis to Investigate the Design Rule and Criteria of Catamaran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48 no.6, 2011년, pp.479 - 489  

김병종 (인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권수연 (선박안전기술공단) ,  김성찬 (인하공업전문대학 조선해양과) ,  이장현 (인하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eisure boat and yacht should be designed to meet the domestic regulation and international standards as large merchant vessels do. Recently, each countries are encouraged to follow the regulation of International standards organization. Furthermore domestic organization has not yet announced the d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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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앞 장에서는 각 규정 별 설계 하중을 요약하였다. 각 규정별로 제시한 설계 하중에 따른 응력 및 변형을 검토하고 이를 쌍동선 설계 기준 정립에 활용하고자 기 건조된 실제 선박을 이용하여 구조 강도를 평가하고자 한다. 각 규정에 따라 설계 하중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비교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각 기관의 규정을 비교 분석하여 쌍동선 설계를 위한 합리적인 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하중을 반영하고 해석 결과의 향상을 가져올 수 있는 쌍동선 전선 모델에 대한 구조강도평가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은 FRP 재질의 쌍동선 요트의 각 선급의 설계 규정을 검토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먼저 ISO, 로이드선급, 한국선급이 정한 쌍동선 설계 규정을 비교 검토하였다.
  • 본 연구를 통해 국내외 선급 규정 및 국제 표준이 요구하는 설계 규정을 검토함으로써 간접적으로 국제표준에서 검토 중인 쌍동선 설계 규정에서 정한 안의 요구 수준을 파악하였다. 이를 통해 국내 쌍동선 규정의 제정을 위한 초안 마련에 기여하기를 바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각 기관의 규정을 비교 분석하여 쌍동선 설계를 위한 합리적인 기준을 제시하고자 한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하중을 반영하고 해석 결과의 향상을 가져올 수 있는 쌍동선 전선 모델에 대한 구조강도평가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또한 유한요소법을 이용하여 검토한 설계 하중에 대한 구조강도평가를 수행하였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통하여 쌍동선 설계에 필요한 한국국가기준 제정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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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쌍동선의 장점은? 최근 국내의 해양 레저 산업은 해상 마리나 증가, 요트 수요의 증가에 따라 비중이 점점 커지고 있다. 특히 쌍동선(catamaran)의 경우, 단동형 선박에 비해 갑판의 면적이 넓어 공간 활용이 유리하고, 복원성능도 뛰어난 장점이 있어 앞으로 그 수요가 크게 늘어 날것으로 예상된다 (Park, et al., 2010).
쌍동선 구조기준에 대한 ISO-TC188.12215-7(안)의 전망은? 또한 향후 쌍동선 구조기준에 대한 ISO-TC188.12215-7(안)이 국제표준으로 제정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러한 국제표준은 한국국가기준 및 수출 선박의 설계 건조 및 승인 절차에 수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ISO-TC188.
FRP 재질의 쌍동선 설계 건조 과정에 적용하기 위한 규정의 실태는? , 2010). 선박 설계 및 건조시 설계 규정 및 법률이 정하는 바를 준수하여야 하지만, 한국의 국가기준은 알루미늄 재질의 쌍동선의 구조기준만 제정되어 있으며, 한국선급의 알루미늄 쌍동선 규정을 바탕으로 통용되고 있다(Korea Ship Safety Technology Authority, 2009; Korea Register of Shipping, 2010). 따라서 FRP 재질의 쌍동선 설계 건조 과정에 적용하기 위한 규정이 정의되어 있지 않아 검사 및 승인 절차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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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Cho, S.R., 1994. A Rationally Based Structural Design of High Speed Catamarans-Part 1. KOSEF Report No 91-0200-06. 

  2. International Standard, 2008. Small craft - Hull construction and scantlings. International Standard: Geneva. 

  3. International Standard, 2009. Small craft - Scantlings - Part 7 : Multihulls. International Standard: Geneva. 

  4. Jang, C.D. & Kim, H.K., 1998. The Optimum structural design of the high-speed surface effect ship using composite materials minimum weight design.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35(2), pp.94-103. 

  5. Korea Register of Shipping, 2010. Guidance Relating to the Rules for the Classification of High Speed Light Craft. Korean Register: Deajeon. 

  6. Korea Ship Safety Technology Authority, 2009. Guidance Relating to the Rules for Aluminium Craft. Incheon: Korea Ship Safety Technology Authority. 

  7. Korea Ship Safety Technology Authority, 2009. Guidance Relating to the Rules for FRP Craft. Incheon: Korea Ship Safety Technology Authority. 

  8. Larsson, L. & Eliasson, R.E., 1996. Principles of yacht design, Adlard Coles Nautical, London. 

  9. Lloyd's Register, 2008. Rules and Regulations for the Classification of Special Service Craft. Lloyd's Register: London. 

  10. Oh, Y.C. Ko, J.Y. Cho, D.H. & Lee, G.W., 2009. Estimation for the global strength and local strength analysis of 50 feet catamaran. The 8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Marine Engineering, Busan, Republic of Korea, pp.229-230. 

  11. Park, C.H. et al., 2010. A Study on the Ship Resistance and Moment Prediction for Running Attitude of 30 Feet Catamaran Sailing Yacht.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7(3), pp.321-327. 

  12. Shin, J.G. et al., 2006. A study on the Structural Design and Structural Analysis for Small Yacht.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43(1), pp.75-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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