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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전기자동차용 리튬이온 이차전지 기술동향

Li-Ion Traction Batteries for All-Electric Vehicle

에너지공학 = Journal of energy engineering, v.20 no.2 = no.66, 2011년, pp.109 - 122  

조만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ReSEAT 프로그램) ,  나도백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길상철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김상우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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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실가스배출억제와 수입원유저감을 위하여 전 전기자동차의 도입이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다. 이의 항속거리 연장을 위한 리튬이온 이차전지 소재와 공정개발 등의 연구개발 동향, 그리고 양산체제 구축 중에 있는 리튬이온 이차전지 메이커의 계획도 조사하였다. 완성차메이커와는 수평분업적인 협력관계가 형성되고 있음을 볼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roduction capacity of EV models should be sufficient to achieve the goal of one million EVs by 2015. Large-Format lithium-ion battery are expected to find a prominent role as ideal electrochemical storage systems in traction power train for sustainable vehicles such as all-electric vehicles. Th...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오바마 정부는 이들 자동차나 전기자동차에 탑재될 축전장치 관련 소재와 배터리를 미국내에서 제조하는 경우, 어떻게 지원해주는가? 오바마 정부는 이들 자동차나 전기자동차에 탑재될 축전장치 관련 소재와 배터리를 미국내에서 제조하는 경우 이에 소요되는 개발비용, 신규공장의 건설비용, 기존공장의 개수비용 등의 자금을 융자해주는 「Advanced Technology Vehicles Manufacturing Loan Program(AVTM 프로그램)」과 「American Recovery and Reinvestment Act of 2009(AARA, 미국재생· 재투자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면서 지원하고 있다.
차량 탑재용 리튬이온 이차전지의 특징은? 차량 탑재용 리튬이온 이차전지는 안전성이 높고 장수명이며 고출력이면서 가격이 저렴하도록 요구되고 있으며, 휴대형 전자기기용 리튬이온 이차전지에 사용되는 것과는 다른 소재의 전지가 개발되고 있다 [18]. 휴대형 전자기기용으로는 LiCoO2가 주류이고 3원계의 LiNiMnCoO2계나 LiNiCoAlO2계도 사용되고 있다.
전기자동차 개발 완성차메이커 회사들이 IT기기분야에서 전개되던 수평분업형의 산업구조을 가지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내연기관자동차사업의 전통적인 수직계열화가 아니고 IT기기분야에서 전개되던 수평분업형의 산업구조로 있다. 이는 완성차메이커가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사업전략을 취하는 것이고 이차전지 메이커는 성능의 비교우위만이 아니라 양산체제구축을 통한 가격 경쟁력도 조속히 갖추어야 하는 치열한 경쟁에 돌입하였음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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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6)

  1. DOE, 'One Million Electric Vehicles By 2015, February 2011 Status Report', 2011. 

  2. 狩集浩志 : '價格崩壞의 車載用電池, 最新의 搭載例 續續', Nikkei Electronics 2011年 3月 7日號. 

  3. 김재규, "일본의 리튬이온이차전지 시장 및 기술개발동향", KIEP 지역경제포커스, Vol. 4, No. 10, 2010년. 

  4. NEDO, "NEDO 二次電池技術開發ロ一ドマップ(Battery RM2010)", 2010년 5월, https://app3.infoc.nedo.go.jp/informations/koubo/other/FA/nedoothernews.2010-05-17.7840439413/Battery%20RM2010.pdf 

  5. 電氣自動車眞實の 特集, "2次電池のコストダウンヴ", Nikkei Monozukuri, Sep.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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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車載用リチウムイオン2次電池で今, 何が起こっているのか, 日本經濟新聞, 전자판, 2010년. 

  8. SB LiMotive社, "PHEV用のLiイオン2次電池パックを公開", http://techon.nikkeibp.co.jp/article/NEWS/20101021/186715/ 

  9. 박재철, "Mirae Asset, 26 July 2010", 기업평가. 

  10. http://techon.nikkeibp.co.jp/article/NEWS/20101107/187187/ 

  11. 大澤康彦 等, "固溶體系正極材料(Li2MnO3-LiMO2)の硏究", Materials Integration, V.23, No. 6, 2010년. 

  12. 浜野嘉昭, "ニッケル系正極活物質503LP", Materials Integration V.23, No. 6, 2010년. 

  13. 中野雅繼, 齊藤光正, "リン系正極材料の特性改善と安全性", Materials Integration, V.23, No. 6, 2010년. 

  14. 坂口善樹, "三井造船の低炭素被覆.LiFePO4正極材料(LCC)", Materials Integration, V.23, No. 6, 2010년. 

  15. 石井義人, "日立化成のリチウムイオン電池カ一ボン負極材料", Materials Integration, V.23, No. 6, 2010년. 

  16. http://techon.nikkeibp.co.jp/article/NEWS/20101022/186757/ 

  17. http://mainichi.jp/select/biz/nesw/20101010k0000e020001000c.html 

  18. http://techon.nkkei.co.jp/article/FEATURE/20100513/182577/ 

  19. http://techon.nikkeibp.co.jp/article/NEWS/20101021/1876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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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弦 卷茂 등, "ポスト鐵オリビン系高性能リチウム二次電池の硏究開發", NEDO蓄電技術開發平成20年度成果報告會(平成21年 5月), https://app3.infoc.nedo.go.jp/gyouji/events/FA/nedoevent.2009-05-12.5433825802/NEDO4e887a3f96c6_s.pdf 

  28. 弦 卷茂 등, "ポスト鐵オリビン系高性能リチウム二次電池の硏究開發", NEDO蓄電技術開發平成21年度成果報告會, 2010. 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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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6. T. Tamura, et al., doi:10.1016/j.jpowsour,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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