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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에너지공학 = Journal of energy engineering, v.20 no.2 = no.66, 2011년, pp.109 - 122
조만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ReSEAT 프로그램) , 나도백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길상철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김상우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The production capacity of EV models should be sufficient to achieve the goal of one million EVs by 2015. Large-Format lithium-ion battery are expected to find a prominent role as ideal electrochemical storage systems in traction power train for sustainable vehicles such as all-electric vehicles. Th...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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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바마 정부는 이들 자동차나 전기자동차에 탑재될 축전장치 관련 소재와 배터리를 미국내에서 제조하는 경우, 어떻게 지원해주는가? | 오바마 정부는 이들 자동차나 전기자동차에 탑재될 축전장치 관련 소재와 배터리를 미국내에서 제조하는 경우 이에 소요되는 개발비용, 신규공장의 건설비용, 기존공장의 개수비용 등의 자금을 융자해주는 「Advanced Technology Vehicles Manufacturing Loan Program(AVTM 프로그램)」과 「American Recovery and Reinvestment Act of 2009(AARA, 미국재생· 재투자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면서 지원하고 있다. | |
차량 탑재용 리튬이온 이차전지의 특징은? | 차량 탑재용 리튬이온 이차전지는 안전성이 높고 장수명이며 고출력이면서 가격이 저렴하도록 요구되고 있으며, 휴대형 전자기기용 리튬이온 이차전지에 사용되는 것과는 다른 소재의 전지가 개발되고 있다 [18]. 휴대형 전자기기용으로는 LiCoO2가 주류이고 3원계의 LiNiMnCoO2계나 LiNiCoAlO2계도 사용되고 있다. | |
전기자동차 개발 완성차메이커 회사들이 IT기기분야에서 전개되던 수평분업형의 산업구조을 가지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 내연기관자동차사업의 전통적인 수직계열화가 아니고 IT기기분야에서 전개되던 수평분업형의 산업구조로 있다. 이는 완성차메이커가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사업전략을 취하는 것이고 이차전지 메이커는 성능의 비교우위만이 아니라 양산체제구축을 통한 가격 경쟁력도 조속히 갖추어야 하는 치열한 경쟁에 돌입하였음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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