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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 원어민과 비교한 한국인 학습자의 영어 문장 초점에 따른 영어 고성조 구현의 분석과 억양교육에 대한 시사점

An Analysis of $H^*$ Production by Korean Learners of English according to the Focus of English Sentences in Comparison with Native Speakers of English and Its Pedagogical Implications

말소리와 음성과학 = Phonetics and speech sciences, v.3 no.3, 2011년, pp.57 - 62  

이서배 (창원대학교 영어영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cused items in English sentences are usually accompanied by changes in acoustic manifestation. This paper investigates the acoustic characteristics of $H^*$ in English utterances produced by natives speakers of English and Korean learners of English. To obtain more reliable results, 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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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는 중립발화를 포함시켜 초점을 주기 전과 후를 비교해 보고 아울러 음향음성학적 특징 값들의 정규화(normalization)를 통해 피치액센트의 기존연구를 보완하여 좀 더 정량적이고 객관적인 결과를 이끌어 내는 것을 기본 목표로 했다. 또한 그 결과를 바탕으로 영어 원어민과 한국인 학습자들의 영어 피치액센트 구현의 차이를 규명하고 영어억양교육에 대해 시사하는 점들을 지적하고자 했다
  • 그러므로 본 연구는 중립발화를 포함시켜 초점을 주기 전과 후를 비교해 보고 아울러 음향음성학적 특징 값들의 정규화(normalization)를 통해 피치액센트의 기존연구를 보완하여 좀 더 정량적이고 객관적인 결과를 이끌어 내는 것을 기본 목표로 했다. 또한 그 결과를 바탕으로 영어 원어민과 한국인 학습자들의 영어 피치액센트 구현의 차이를 규명하고 영어억양교육에 대해 시사하는 점들을 지적하고자 했다
  • 이로 인해, 초점 받는 단어가 포함된 초점문장과 이와 동일한 문장이지만 초점 받는 단어가 없는 중립문장을 비교하여 동일 모국어 언어그룹(미국인 또는 한국인)내에서 한 문장 내의 특정 위치(문두, 문중, 문미)에 오는 단어에 초점을 줄 경우와 주지 않을 경우를 비교할 수 있게 된다. 본 연구의 관심사는 초점이 주어질 때와 주어지지 않았을 때 발생하는 음향적 차이의 양상 그리고 초점 받는 단어의 위치와 초점유무의 상호작용이 이러한 차이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 가를 살펴보는 것이다.

가설 설정

  • Title: Jack’s moving to Iow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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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어 문장의 초점에 따른 영어 고성조 구현에 있어서 영어 원어민과 한국인 학습자가 어떠한 양상으로 발화하는 지를 정규화 된 피치변화, 강도변화, 음절길이변화를 측정함으로 음향적 관점에서 살펴본 결과는? 영어 문장의 초점에 따른 영어 고성조 구현에 있어서 영어 원어민과 한국인 학습자가 어떠한 양상으로 발화하는 지를 정규화 된 피치변화, 강도변화, 음절길이변화를 측정함으로 음향적 관점에서 살펴보았다. 그 결과 영어원어민과 한국인 학습자 모두 초점이 오는 단어에서 피치를 올리고, 음절 길이를 늘이는 경향을 보였지만 한국인 학습자의 발화가 보인 음향적 변화는 영어원어민 발화에 많이 못 미치는 수준이었다.
영어문장에서 초점을 받는 단어는 무엇을 전달하며 어떻게 나타내는가? 영어문장에서 초점을 받는 단어는 새로움(newness)이나 대조성(contrast)을 전달하며 이것은 고성조(H*) 피치액센트로 나타난다(Bolinger, 1972; Ladd 1996). 한편 청자가 이미 알고 있다고 믿는 항목을 부각시킬 때는 저성조(L*) 피치액센트로 표현된다(Pierrehumbert, et al.
영어 원어민과 한국인 학습자 두 그룹을 함께 비교 분석했을 때 어떠하였는가? 영어 원어민과 한국인 학습자 두 그룹을 함께 비교 분석했을 때 피치, 강도, 음절길이에서 모두 의미 있는 차이를 보였다. 이것은 한국인 학습자와 영어 원어민 간에 피치, 강도, 음절길이 증가의 정도가 차이 났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초점을 받는 문장발화에 있어서 한국인 학습자들이 영어 원어민들에 비해 피치는 낮게, 음절길이는 짧게, 강도는 약하게 발화 하는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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