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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시대 거북선 모델에 따른 내부 갑판구조 연구
Study on Internal Deck Structure of Turtle Ships Developed in Chos$\\breve{o}$n Dynasty Era 원문보기

韓國軍事科學技術學會誌 = Journal of the KIMST, v.14 no.5, 2011년, pp.871 - 879  

한원흠 (서울하나아카데미) ,  정형식 (서울하나아카데미) ,  이문호 (서울하나아카데미)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nternal deck structure of turtle ship has been investigated with the following approach manner. Firstly the 5 species of turtle ship are identified by examining the characteristics of 5 turtle ships revealed by the librarian or paintings. Secondly the centers of gravity and buoyancy for each 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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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거북선은 좌우 대칭이므로 Xcom=0이고, 4개의 구조마다 질량분포가 달라지므로 Ycom 값은 달라진다. Fig. 9는 거북선 목재, 병사 및 함포의 질량이 4개 구조 모두 같으며, 그 것들의 배치만 다르다고 가정하였다.
  • 5톤이다. 또, 거북선 탑승병사의 수는 약 150명(50kg중/인)이며, 이중 30명은 유군(유동인력)이라고 가정하며(Table 3), 또 포의 무게는 포(전자총통 : 전장 130cm, 구경 12.8cm(1555년)과[2] 지자총통 전장 88.8cm, 구경 10.0cm(1557년))의 크기와 철의 밀도를 고려하여 평균잡아 100kg중이라고 가정한다.
  • 특히 배밑판의 경우 송진이 많은 소나무를 주로 사용한다. 여기서는 계산을 간단히 하기 위해 거북선은 모두 한국산 강원도 적송목재(비중(kg/cm3) : 0.548~0.728)라고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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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충무공전서에 적힌 임진왜란 당시 승선인원은 몇 명인가? 5m) 정도이다. 승선인원도 판옥선과 비슷하거나 약간 적은 정도인데, 임진왜란 당시 대략 125명이 탔다고 한다.
이충무공전서에 적힌 거북선의 크기는? 또 머리 위에도 대포구멍(2개), 그 아래에 문 2개, 등에 12개씩의 대포구멍이 있다. 거북선 길이는 갑판 아래 외판을 기준으로 최대 113척(약 33.9~35m)이고, 폭은 바닥 저판을 기준으로 가장 넓은 곳이 14척 5촌(4.3~4.5m) 정도이다. 승선인원도 판옥선과 비슷하거나 약간 적은 정도인데, 임진왜란 당시 대략 125명이 탔다고 한다.
이순신은 당포파왜병장에 어떠한 내용을 기술하여 왕에게 올렸는가? 1592년(임진년) 6월 14일에 이순신이 왕에게 써올린 ‘당포파왜병장’에는 자신이 제작한 거북귀선의 구조와 기능에 대하여 간략하게 설명하고, 귀선의 실전상황을 기술하였다[10]. 또 을미년(1595) 명나라에 수군현황을 통지한 내용에는 조선의 거북선 보유수가 적혀있다[14](시대별로 거북선 보유수는 임진왜란 당시 을미년(1595)에 5척, 난 후 8년이 지난 1606년(선조 39)에도 5척, 그리고 1716년(숙종 42)에도 그대로 5척이나, 1746년(영조 22)에는 14척, 1808년(순조 8)에는 30척 등으로 점차 증가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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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언더우드(Underwood, H. H), 1934, "Korean Boats and Ships", Transactions of the Royal Asiatic Society, Korea Branch Vol. 23(최재수 역, 1992). 

  2. 김재근, "우리 배의 역사", 서울대 출판부, 1989. 

  3. 이원식, "한국의 배", 대원사, 1990. 

  4. 최영희, "귀선고", 사총(고려대학교 사학회), 1958. 

  5. 정광수, "삼가 적을 무찌른 일로 아뢰나이다.", 정신세계사, 1989. 

  6. 김재근, "거북선의 신화", 정우사, 1978. 

  7. 김재근, "조선왕조군선연구", 한국문화연구소, 1976. 

  8. 정조대왕, 이충무공전서, 1795, 정조 19년. 

  9. 신경준, '여암전서', 1712-1781. 

  10. 이순신, 난중일기(창제귀선), 1592 ; 당포파왜병장, 1592 ; (명)화옥 이충무공전서(해방의), 1795. 

  11. 이분(정랑), 난중일기(행록), 1597. 

  12. 도노오카, 고려선전기, 1592년 7월 28일. 

  13. 나대용, 창선의 효용 상소문, 1606, 선조 39년. 

  14. 이순신, 事大文軌 12권(1595) : 조선의 수군현황통지(전선 60척, 귀선 5척, 초탐선 65척 보유). 

  15. 수조도 병풍그림, 삼도수군 조련 전진도, 1741-1800, 해사 박물관 소장. 

  16. 청백철화귀선문항아리의 귀선문도(17C); 1910, 경상남도 고성에서 발굴, 해군사관학교 소장. 

  17. 이덕홍, "거북선 구조", 간재집(중간본), 1966. 

  18. 귀선중기, 조선후기 거북선의 제원, 조선후기. 

  19. 이언섭, 인갑기록(鱗甲記錄), 1748. 

  20. 박상진, "한국 전통 선박 목재", 20C 후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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