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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주조공학회지 = Journal of Korea Foundry Society, v.31 no.5, 2011년, pp.274 - 283
진철규 (부산대학교 대학원 정밀가공시스템공학과) , 장창현 (부산대학교 대학원 정밀가공시스템공학과) , 김재성 , 최재원 , 강충길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The vacuum die casting is a promising candidate of the stamping process for fabrication of fuel cell bipolar plate due to its advantages, such as precision casting, mass production and short production time. This study proposes vacuum die casting process to fabricate bipolar plates in fuel cell. Bip...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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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란 무엇을 이용하는 원리며, 어떤 특징이 있는가? | 연료전지는 전기분해(물을 전기분해 하면 수소와 산소 발생)를 역으로 이용하는 원리로서 연료인 수소(H2)를 양극(Anode)에 공급하고 공기 중의 산소(O2)를 음극(Cathode)에 공급하여 전기화학적으로 결합시켜 연속적으로 전기와 물을 발생시킨다. | |
단위 전지의 구조는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 1에 나타내었다. 단위 전지의 구조는 화학반응에 필요한 가스를 채널을 통해 흐르게 하는 분리판(Bipolar plate)과 반응 가스를 밀봉하는 가스켓(Gasket) 그리고 화학반응을 통해 실제 전기가 만들어지는 전해질막 전극 접합체(Membrane electrode assembly)로 구성된다. 전해질막 전극 접합체는 다공성 촉매층(Catalyst layer)과, 전극(Electrode) 용 다공성 가스 확산층(Gas diffusion layer)으로 조립되어있다[1]. | |
스탬핑과 하이드로포밍 공법은 어떤 문제점이 있는가? | 그 중에서 금속 분리판의 기계가공 및 절단가공은 시간 및 비용면에 있어서 대량생산에 적합하지 않다. 스탬핑과 하이드로포밍 공법은 대량생산체제로서 많은 연구가 진행 중이며, 현재 실제 연료전지 스택에 사용되고 있다[3,4] 하지만, 탄성회복(Spring back) 및 크랙(Crack) 등에 의한 문제점으로 인해 미세 채널을 설계한 형상대로 정밀하게 성형할 수 없는 성형 한계성에 부딪히고 있으며, 이는 연료전지의 성능이 감소되는 단점으로 작용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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