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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여성 패션에 나타난 중세 전사 이미지의 포스트페미니즘 경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Postfeminism about the Medieval Warrior Image in Contemporary Women's Fashion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1 no.8, 2011년, pp.100 - 113  

오은경 (세종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arlier notion of feminism regarding gender equality was changed into that of Postfeminism because of gender differences. The idea of Postfeminism has been present since the 1980s but has been influenced by modern culture theories such as Postmodernism, Poststructuralism, Theory of Power and D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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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셋째, 2000년 이후 현대 여성복 패션에 나타나고 있는 중세 전사 이미지의 조형적 특성을 분석한다. 넷째, 현대 패션에 나타난 중세 전사 이미지의 포스트페미니즘의 경향을 도출해 내고, 이러한 사회문화적 규명을 토대로 21세기를 이끌어갈 패션디자인의 원천을 규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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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세시대란 어느 시기를 말하는 것인가? 중세시대(The Middle Ages, medieval)란 유럽사에서 476년 서로마 제국이 멸망하고 게르만 민족의 대이동(4-6세기)이 있었던 5세기경부터 백년전쟁 이후 근대(1500-1800)가 시작되기 전의 15세기까지의 시기이다.2)
메로빙거 왕조시대에 전사들은 무엇을 착용하였는가? 중세 초기(5-10세기)는 민족이동기로서, 서유럽에 중심 국가를 세운 프랑크 왕국은 메로빙거(Merovingian) 왕조(481-752)와 카롤링거(Carolingian) 왕조(752-987)를 이어갔다. 메로빙거 왕조시대에 전사들은 소매가 있는 튜닉 위에 금속판을 엮어 만든 조끼를 입고 허리에는 여러 무기와 도구를 지닐 수 있는 가죽벨트를 두르고 머리를 보호하기 위해 투구(Helmet)를 착용하였다. 초기의 투구는 <그림 1>3)의 위쪽과 같이 청동으로 만들어진 원뿔 형태였으며 얼굴이 완전히 보호되지는 않았다.
페미니즘의 3단계 성장과정은 어떻게 나누어 지는가? 1단계 페미니즘(First-wave feminism)은 20세기초, 여성의 참정권 획득과 노동권익에 대한 여성의 권리신장을 위해 노력한 시기이다. 제 1차 세계대전 (1914-1918) 이후 부족한 노동력을 채우기 위해 여성들이 사회에 진출하면서 참정권을 획득하고자 하였으며 독일은 1919년, 미국은 1920년, 프랑스는 1945년에 여성들도 참정권을 얻게 되었다. 2단계 페미니즘(Second-wave feminism)은 1960년대의 학생 운동과 함께 등장하였으며 미국, 영국, 독일, 프랑스 등의 여성 해방 집단이라 할 수 있다. 여성에게도 남성과 동등한 교육기회와 시민권 부여를 주장하였으며 가부장제에 기초한 법적․정치적 구조와 사회․문화적 제도가 여성의 정체감과 억압의 주된 원인이라고 지적하였다. 이 시기의 페미니즘은 ‘성별 평등(gender equality)'을 궁극적 목표로 하는 운동이자 이론이었으며 현대적 의미의 페미니즘이라 할 수 있다. 남성과 여성의 동등한 권리인 평등을 요구하며 가부장적 이데올로기를 비판하고 억압의 본질로부터 해방에 초점을 맞추었으며 성(sex)과 젠더(gender)를 구분 하였다. 그러나 남성적 시선 하에서 여성을 대상화한 이론이었으며 성별 평등의 개념은 포스트모더니즘의 해체에 의해 그 토대가 흔들리기 시작하였다. 3단계 페미니즘(Third-wave feminism)은 1980년대 이후 전통적인 철학기반에 의존하지 않고 포스트모더니즘, 포스트구조주의, 권력이론, 정신분석이론 등의 문화 이론에 영향을 받아 기존 페미니즘이 지니고 있었던‘평등'에서 ‘차이'로 패러다임의 개념적 전환을 한 포스트페미니즘(Postfeminism)이다.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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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9)

  1. 함연자 (2003), 현대 패션에 나타난 클래식 테일러드수트의 미적 특성, 복식, 53(6), pp. 103-105. 

  2. 서양중세사학회 (2003), 서양 중세사 강의, 서울: 느티나무, pp. 17-19. 

  3. Francois Boucher (1987), 20,000 years of fashion (2nd ed.), NY: Harry N. Abrams, p. 159. 

  4. Francois Boucher (1987), 20,000 years of fashion (2nd ed.), NY: Harry N. Abrams, p. 158. 

  5. 중세 암흑시대에 남녀가 착용하던 튜닉으로 넓적다리까지 오는 길이에 잘 맞는 소매가 달렸으며 네크라인, 소매끝, 스커트 단에 자수로 장식하였다. 

  6. 조현진 (2003), 11-15세기 중반 기사문화가 중세복식에 미친 영향, 중앙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 13-14. 

  7. George Cameron Stone (1999), Arms and Armor, NY: Dover Publications, Inc., p. 26. 

  8. "Ring armour" Wikipedia, retrieved 2011, May 24, from http://en.wikipedia.org/wiki/Ring_armour 

  9. Pamela Kernaghan (2002), The Crusades (2nd ed.),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p.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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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Medieval Warriors" Youtube, retrieved 2011, May 12, from http://www.youtube.com/watch?vkGk-Wd7GYhE 

  12. Francois Boucher (1987), 20,000 years of fashion (2nd ed.), NY: Harry N. Abrams, p. 187. 

  13. The John and Mable Ringling Museum of Art (1984), Medieval and Renaissance Splendor, Florida: The John and Mable Ringling Museum of Art, p. 46. 

  14. 조현진 (2003), 11-15세기 중반 기사문화가 중세복식에 미친 영향, 중앙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 45. 

  15. 심재윤 (2005), 서양중세사의 이해, 서울: 선인, p. 287. 

  16. Francois Boucher (1987), 20,000 years of fashion (2nd ed.), NY: Harry N. Abrams, p. 193. 

  17. "Spaulders" Wikipedia, retrieved 2011, May 12, from http://en.wikipedia.org/wiki/Spaulder 

  18. George Cameron Stone (1999), Arms and Armor, NY: Dover Publications, Inc., pp. 26-27. 

  19. 손미희 (1999), 포스트모던 페미니즘 문화현상과 패션, 복식, 46(8), p. 52. 

  20. Elizabeth Wright(2000), Lacan and Postfeminism, 이소희 역 (2002), 라캉과 포스트페미니즘, 서울: 이제이북스, pp. 10-14. 

  21. Stephanie Genz & Benjamin A.Brabon (2009), Postfeminism: Cultural Texts and Theories, Edinburgh: Edinburgh University Press Ltd., pp. 10-12. 

  22. Ann Brooks (1997), Postfeminism: cultural theory and cultural forms, 김명혜 역 (2003), 포스트페미니즘과 문화이론, 서울: 한나래, pp. 1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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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Sophia Phoca (1999), Postfeminism, 윤길순 역 (2001), 포스트페미니즘, 서울: 김영사, pp. 16. 

  25. Ann Brooks (1997), Postfeminism: cultural theory and cultural forms, 김명혜 역 (2003), 포스트페미니즘과 문화이론, 서울: 한나래, pp. 85-86. 

  26. Elizabeth Wright(2000), Lacan and Postfeminism, 이소희 역 (2002), 라캉과 포스트페미니즘, 서울: 이제이북스, pp. 2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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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7. 이신영, 김혜영 (2003), 포스트모던 페미니즘과 '몸' 양식의 탈고정적 표현에 관한 연구, 복식, 53(1), pp. 54-57. 

  48. 최현숙 (2000), 패션에 표현된 전통적, 페미니즘, 포스트모던 페미니즘 여성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 122. 

  49. Ann Brooks (1997), Postfeminism: cultural theory and cultural forms, 김명혜 역 (2003), 포스트페미니즘과 문화이론, 서울: 한나래, pp. 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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