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ue to the belief that housing for university students is uniform materialistic and non-human, a variety of needs and preferences of the residents is becoming more important. In order to more positively identify the user's emotional needs, a design that meets the needs of the resident's living space...
Due to the belief that housing for university students is uniform materialistic and non-human, a variety of needs and preferences of the residents is becoming more important. In order to more positively identify the user's emotional needs, a design that meets the needs of the resident's living space is absolutely necessar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group the sensibility types of university students, to analyze the preferred interior image and interior design elements, and then to understand the preferred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sensibility type. To collect the data, a survey method was used for 224 university students in Seoul and the metropolitan area. The data analysis used SPSS PC 14.0 to find the frequency, t-test, chi-square, factor analysis, and cluster analysis. The results of the analysis are as follows: First, sensibility types were segmented into four groups including 'Unique & Elegant', 'Static & Tidy', 'Warm & Comfortable', and 'Characteristic & Free'. Second, the preferred interior image was the Minimal-Dandy-Natural Image, the preferred floor_material was wood, and the preferred wall_material was marble. Third, there were different interior preferences according to each type of gender & sensibility.
Due to the belief that housing for university students is uniform materialistic and non-human, a variety of needs and preferences of the residents is becoming more important. In order to more positively identify the user's emotional needs, a design that meets the needs of the resident's living space is absolutely necessar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group the sensibility types of university students, to analyze the preferred interior image and interior design elements, and then to understand the preferred characteristics according to sensibility type. To collect the data, a survey method was used for 224 university students in Seoul and the metropolitan area. The data analysis used SPSS PC 14.0 to find the frequency, t-test, chi-square, factor analysis, and cluster analysis. The results of the analysis are as follows: First, sensibility types were segmented into four groups including 'Unique & Elegant', 'Static & Tidy', 'Warm & Comfortable', and 'Characteristic & Free'. Second, the preferred interior image was the Minimal-Dandy-Natural Image, the preferred floor_material was wood, and the preferred wall_material was marble. Third, there were different interior preferences according to each type of gender & sensibi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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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대학생의 실내공간에 대한 감성, 선호하는 실내공간이미지 및 실내디자인요소를 파악하기 위하여, 서울 및 수도권의 거주하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 수집은 성별과 전공2)의 고른 분포를 위하여 표본의 층을 분리하고, 각 층별 표본을 무작위로 표집하는 유층적 무작위 표집(Stratified random sampling)방법을 이용하였으며, 조사기간은 2011년 9월 1일에서 10일에 걸쳐 총 240부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이 가운데 불성실하게 응답하였거나 기재 내용이 일부 빠진 16부의 설문지를 제외한 총 224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이를 종합해보면 실내분위기를 형성하는데 있어서 실내디자인요소는 고정적요소인 바닥, 벽, 천장, 가동적/장식적 요소인 가구, 조명, 소품, 패브릭으로 분류하고, 이들의 재료와 색상에 대해 다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고정적인 요소에서는 바닥과 벽의 마감재료와 색상에 대한 선호와 가동적/장식적요소인 가구, 소품, 패브릭 등의 선호하는 색상으로 제한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대학생의 실내공간에 대한 감성, 선호하는 실내공간이미지, 실내디자인요소의 특성을 파악하고 감성을 유형화하여 감성유형에 따른 실내공간이미지 특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향후 주택의 주요 소비계층이 될 대학생을 대상으로 실내공간에 대한 감성과 선호하는 실내공간이미지 특성을 파악하여 거주자 요구에 대응하는 주택의 기본 디자인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둘째, 대학생의 감성을 유형화하고 유형별 특성을 파악한다. 셋째, 대학생의 감성유형에 따른 실내공간이미지 특성을 파악한다.
장식적인 실내디자인요소는 화이트, 블랙 계열의 무채색을 메인색상으로 하고, 레드&와인, 블루, 오렌지&옐로우 등으로 포인트를 주는 것을 선호하였다. 이는 대학생들이 다양한 재료와 색상을 실내공간에 적극적으로 사용함으로써 개성적이고 자유로운 자신만의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는 공간을 표현하고자 함을 알 수 있다.
제안 방법
선호하는 실내디자인요소는 크게 고정적 실내디자인 요소와 가동적/장식적 실내디자인 요소로 나누었다. 고정적 실내디자인요소는 바닥과 벽의 실내마감재료 선호도와 선호하는 색상을 조사하였고, 가동적/장식적 실내디자인요소는 선호하는 메인색상과 포인트색상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였다. 재료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기 위하여 각 재료의 이미지꼴라쥬를 보기카드로 제시하여 Likert 5점 척도로 측정하였고, 색상은 우드와 관련된 색상 6가지, 그 외 대표적인 색상 7가지를 제시하여6) 우선순위를 측정하였다.
실내공간 감성평가 항목은 선행연구3)에서 도출된 형용사를 근거로, 같은 의미를 가진 형용사군을 만들어 분류한 후, 전문가 3인의 내용타당도를 검증 받아 현대인의 감성에 적합한 형용사 32개의 어휘를 선정하였다. 그리고 각 어휘에 대한 반대 어휘를 선정하여 최종 32쌍의 형용사를 가지고 5단계의 SD 척도로 측정하였다.
대학생을 대상으로 8개 유형의 실내공간이미지에 대한 선호 조사는 조사도구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이미지 사진의 크기나 질을 동일하게 했으며, 이미지 공간의 크기에 의한 선호 오차도 최소화하기 위해 유사한 크기의 실내공간이미지를 꼴라쥬 형태로 제시하여 5점 척도(1: 매우 선호하지 않는다, 2: 약간 선호하지않는다, 3: 보통, 4:약간 선호한다, 5: 매우 선호한다)로 선호도를 조사하였다. 이들의 평균값 비교 결과, 대학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실내공간이미지 유형은 미니멀 이미지(4.
대학생의 실내공간에 대한 감성을 유형화하기 위해 32쌍의 형용사를 추출하여 요인분석을 한 결과, 신뢰도와 타당도가 낮은 항목(공통성이 4.0 이하)들을 제외한 23쌍의 형용사를 가지고 Verimax 직각회전에 의한 주성분분석방법을 사용하여 재분석하였다. 분석결과 KMO값이 0.
첫째, 대학생이 선호하는 실내공간이미지와 실내디자인요소의 특성과 차이점을 알아본다. 둘째, 대학생의 감성을 유형화하고 유형별 특성을 파악한다. 셋째, 대학생의 감성유형에 따른 실내공간이미지 특성을 파악한다.
본 연구의 목적 중에 하나인 감성의 유형화를 위해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통한 변수정제과정 후 변수계산을 통하여 새로운 변수를 생성시켜 6개의 요인을 근거로 군집분석을 실시하였다. 시장세분화를 위해 사용되는 분석방법인 비계층적 군집분석 방법 가운데 K-평균군집 분석을 사용하였으며, 연구자에 의해 다양하게 군집의 수를 정하여 분석한 결과, 군집간의 안정적이며 분명한 요인의 차이를 고려하여 군집의 수를 4개로 정하였다.
본 조사는 실내공간에 대한 감성평가, 실내공간이미지와 실내마감재료 선호도, 실내디자인요소별 선호하는 색상, 그리고 조사대상자의 사회·인구학적 특성으로 구성하였다.
그리고 실내공간이미지 사진은 최근 발행된 실내디자인 관련 국내·외 전문잡지, e-카달로그에 게재된 실내공간이미지 사진 329개를 수집5)하고, 실내디자인 전문가 2인에 의한 타당도검증을 거친 후 공간의 크기와 사진의 질 등을 고려하여 유형별 4개의 사진을 최종 선정하였다[Table 1]. 선정된 이미지 사진은 크기를 동일하게 하여 꼴라쥬 형태로 제시하고 Likert 5점 척도에 의해 선호도를 측정하였다.
선호하는 실내디자인요소는 크게 고정적 실내디자인 요소와 가동적/장식적 실내디자인 요소로 나누었다. 고정적 실내디자인요소는 바닥과 벽의 실내마감재료 선호도와 선호하는 색상을 조사하였고, 가동적/장식적 실내디자인요소는 선호하는 메인색상과 포인트색상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였다.
00으로 나와 요인분석의 적합함을 나타내고 있다. 요인분석의 초기고유값(eigenvalue) 1.0 이상, 요인적재량 0.4이상을 기준으로 어휘를 선택하여 6개의 요인을 추출하였다.
고정적 실내디자인요소는 바닥과 벽의 실내마감재료 선호도와 선호하는 색상을 조사하였고, 가동적/장식적 실내디자인요소는 선호하는 메인색상과 포인트색상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였다. 재료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기 위하여 각 재료의 이미지꼴라쥬를 보기카드로 제시하여 Likert 5점 척도로 측정하였고, 색상은 우드와 관련된 색상 6가지, 그 외 대표적인 색상 7가지를 제시하여6) 우선순위를 측정하였다.
조사대상자들의 실내공간에 대한 감성의 특징을 알아보기 위해 선정된 32쌍의 형용사를 5단계 SD 척도(−2: 매우선호, −1: 약간선호, 0: 중간, +1: 약간선호, +2: 매우선호)를 이용하여 각각의 항목에 대한 평균을 구하였다.
조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으로 성별, 연령, 전공, 학년, 용돈7)의 사회·인구학적인 특성과 현주거유형, 본가의 주거유형인 주택특성에 관해 조사하였다.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생이 선호하는 실내공간이미지와 실내디자인요소의 특성과 차이점을 알아본다. 둘째, 대학생의 감성을 유형화하고 유형별 특성을 파악한다.
대상 데이터
그리고 실내공간이미지 사진은 최근 발행된 실내디자인 관련 국내·외 전문잡지, e-카달로그에 게재된 실내공간이미지 사진 329개를 수집5)하고, 실내디자인 전문가 2인에 의한 타당도검증을 거친 후 공간의 크기와 사진의 질 등을 고려하여 유형별 4개의 사진을 최종 선정하였다[Table 1].
본 조사는 실내공간에 대한 감성평가, 실내공간이미지와 실내마감재료 선호도, 실내디자인요소별 선호하는 색상, 그리고 조사대상자의 사회·인구학적 특성으로 구성하였다. 실내공간 감성평가 항목은 선행연구3)에서 도출된 형용사를 근거로, 같은 의미를 가진 형용사군을 만들어 분류한 후, 전문가 3인의 내용타당도를 검증 받아 현대인의 감성에 적합한 형용사 32개의 어휘를 선정하였다. 그리고 각 어휘에 대한 반대 어휘를 선정하여 최종 32쌍의 형용사를 가지고 5단계의 SD 척도로 측정하였다.
대학생의 실내공간에 대한 감성, 선호하는 실내공간이미지 및 실내디자인요소를 파악하기 위하여, 서울 및 수도권의 거주하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 수집은 성별과 전공2)의 고른 분포를 위하여 표본의 층을 분리하고, 각 층별 표본을 무작위로 표집하는 유층적 무작위 표집(Stratified random sampling)방법을 이용하였으며, 조사기간은 2011년 9월 1일에서 10일에 걸쳐 총 240부의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이 가운데 불성실하게 응답하였거나 기재 내용이 일부 빠진 16부의 설문지를 제외한 총 224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4개의 감성유형별 실내공간이미지의 선호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일원배치 분산분석과 집단 간의 유의한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서 사후검증인 Duncan 분석을 실시하였다[Table 11].
감성유형별 선호하는 마감재료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서 분산분석을 실시하고 Duncan분석으로 사후검증을 하고, 가동적/장식적 실내디자인요소의 선호 색상 분석은 우선순위에 따른 가중치를 적용한 범주형 다중응답분석을 사용하였다[Table 12,13,14].
본 연구에 사용된 분석방법은 SPSS WIN14.0을 이용해 조사 대상의 일반적인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감성을 유형화하기 위해 요인분석과 군집분석을 사용하고, 감성유형별 실내공간이미지 선호특성을 검증하기위해 교차분석, 분산분석, 다중응답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 중에 하나인 감성의 유형화를 위해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통한 변수정제과정 후 변수계산을 통하여 새로운 변수를 생성시켜 6개의 요인을 근거로 군집분석을 실시하였다. 시장세분화를 위해 사용되는 분석방법인 비계층적 군집분석 방법 가운데 K-평균군집 분석을 사용하였으며, 연구자에 의해 다양하게 군집의 수를 정하여 분석한 결과, 군집간의 안정적이며 분명한 요인의 차이를 고려하여 군집의 수를 4개로 정하였다. 사후검증 결과 군집별 유의확률이 모두 0.
성능/효과
4개 군집으로 분류된 감성유형별 특성을 보면, 군집 1은 30.4%로 우아하고 럭셔리한 감성과 독특한 감성을 지니고 있어 ‘독특하고 우아한 감성유형’으로 명명하였다.
4개의 군집 모두 자유로운 요인의 점수가 높게 나왔으며 군집4의 경우는 요인별 점수에서 가장 높은 4.08이 나왔다. 이는 대학생의 감성은 자유로운 감성을 바탕으로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대학생들의 감성은 크게 6가지 요인, 즉 따뜻한 요인, 자유로운 요인, 다채로운 요인, 무난한 요인, 우아한 요인, 전원적인 요인으로 추출되었고, 이를 군집분석한 결과, 독특하고 우아한 감성유형, 정적이고 깔끔한 감성유형, 따뜻하고 편안한 감성유형, 개성적이고 자유로운 감성유형인 네 가지의 감성유형을 도출하였다. 감성유형도 성별에 의해서만 집단간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여학생은 독특하고 우아한 감성유형, 개성적이고 자유로운 감성유형이 많았고, 남학생은 정적이고 깔끔한 감성유형, 따뜻하고 편안한 감성유형이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었다.
감성유형별 성별, 연령, 전공, 학년, 용돈, 현 주거유형, 본가의 주거유형과의 변인간 관련성을 알아내기 위해서인 교차분석을 실시한 결과, 성별에서만 유의한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독특하고 우아한 감성유형’은 여학생의 비율이 54.
고정적인 실내디자인요소인 바닥과 벽의 마감재료 선호도의 평균값을 비교 분석한 결과, 바닥의 경우 우드가 4.18로 다른 재료들보다 현저히 높은 선호도를 보였고, 노출콘크리트는 2.73으로 마감재료 가운데 가장 낮은 선호도를 나타났다. 벽의 마감재료에서는 모두 3점 이상 4점 미만으로 8가지 재료에 대한 다양한 선호분포를 보이고 있다.
군집 2는 10.3%로 가장 적은 표본 수를 가지고 있으며 무난하고 수수하며, 정적이고 깔끔한 감성을 지닌 집단으로 ‘정적이고 깔끔한 감성유형’으로 명명하였고, 군집 3은 25.0%로 따뜻하고 부드러우며, 편안하고 소탈하면서 경쾌한 감성을 지니고 있어 ‘따뜻하고 편안한 감성유형’으로 명명하였다.
군집 3을 제외한 모든 감성유형이 미니멀이미지를 가장 선호하였고, 군집 3은 내추럴이미지를 가장 선호하였다. 군집 1 ‘독특하고 우아한 감성유형’은 실내공간이미지 선호순은 미니멀 > 댄디 > 내추럴이었다.
대학생들의 감성은 크게 6가지 요인, 즉 따뜻한 요인, 자유로운 요인, 다채로운 요인, 무난한 요인, 우아한 요인, 전원적인 요인으로 추출되었고, 이를 군집분석한 결과, 독특하고 우아한 감성유형, 정적이고 깔끔한 감성유형, 따뜻하고 편안한 감성유형, 개성적이고 자유로운 감성유형인 네 가지의 감성유형을 도출하였다. 감성유형도 성별에 의해서만 집단간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여학생은 독특하고 우아한 감성유형, 개성적이고 자유로운 감성유형이 많았고, 남학생은 정적이고 깔끔한 감성유형, 따뜻하고 편안한 감성유형이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었다.
둘째, 실내공간에 대한 감성을 유형화하기 위해 요인분석을 한 결과 6개의 요인을 추출하였고 이러한 요인을 근거로 군집분석을 실시하여 독특하고 우아한 감성유형 (30.4%), 정적이고 깔끔한 감성유형(10.3%), 따뜻하고 편안한 감성유형(25.0%), 개성적이고 자유로운 감성유형 (33.4%)인 네 가지의 감성유형을 도출하였다.
연구결과 대학생 성별에 의해 감성에 유의한 차이를 보이고 있었으며 이는 선호하는 실내공간이미지에 영향을 주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감성유형에 따라 실내공간이미지 선호도 차이를 보이고 있었고, 또한 실내디자인요소인 마감 재료와 색상의 선호도에도 많은 차이점을 보이고 있었다. 결국 실내공간디자인의 기본적인 방향은 이미지를 바탕으로 감성유형에 따라 다양한 마감재료와 색상을 고려하여 다양한 디자인유형이 제시되어져야 한다.
‘개성적이고 자유로운 감성유형’은 모든 실내공간이미지의 선호도가 낮은 편이었고, 바닥 재료로 우드를 가장 선호하기는 하나, 타일, 노출콘크리트와 같은 새로운 재료에 대한 선호도가 다른 유형에 비해 높았다. 또한 벽의 재료로 자연석을 가장 선호하였고, 색상에 있어서도 비교적 고른 선호분포를 보이면서 기존의 틀을 벗어나 개성적이고 자유분방한 자신만의 색을 지닌 디자인을 선호하는 유형이었다.
마지막으로 군집 4는 33.4%로 가장 많은 표본 수를 가지고 있으며 자유롭고 개방적이며 풍부한 감성과 독특한 개성을 나타내고 있어 ‘개성적이고 자유로운 감성유형’으로 명명하였다[Table 9].
바닥 선호색상은 우드계열인 내추럴오크(20.3%) > 워시오크(17.4%), 벽은 화이트& 베이지(37.0%) > 내추럴메이플(11.6%) 순으로 바닥보다는 벽의 색상이 밝은 것을 선호하고 있었다.
바닥, 벽 모두 화이트계열의 밝은 색상의 대리석, 자연석과 같은 석재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으며, 장식적 실내디자인요소의 메인색상은 화이트&베이지-블랙, 포인트색상은 레드&와인-블랙 순으로 선호 경향을 보이고 있어 다른 감성유형에 비해 블랙에 대한 선호가 높았다.
바닥과 벽의 마감재료 모두 우드에 대한 선호도가 가장 높았으며, 색상은 바닥보다 벽이 밝은 우드계열을 선호하였고, 장식적 실내디자인요소는 화이트&베이지계열을 메인과 포인트 색상으로 모두 사용하여 깔끔하게 단일색상으로 디자인하는 것을 선호하였다.
선호하는 마감재료는 선호 색상에 대한 결과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바닥의 선호 색상은 1순위, 2순위 모두 우드계열이 62.5% 이상을 차지하고 있었으며, 내추럴 오크(17.9%), 월넛(15.6%), 워시오크(13.4%)순으로 우드 색상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벽의 경우, 화이트&베이지가 47.
벽 마감 재료는 화이트&베이지계열의 밝은 대리석, 자연석이 비교적 높은 선호 경향을 보이고 있었으며, 바닥보다는 다양한 재료와 색상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0 이하)들을 제외한 23쌍의 형용사를 가지고 Verimax 직각회전에 의한 주성분분석방법을 사용하여 재분석하였다. 분석결과 KMO값이 0.784로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가 상당히 좋은 편이며, 요인분석 모형의 적합성 여부를 나타내는 Bartlett의 구형성 검정에서 유의확률이 0.00으로 나와 요인분석의 적합함을 나타내고 있다. 요인분석의 초기고유값(eigenvalue) 1.
시장세분화를 위해 사용되는 분석방법인 비계층적 군집분석 방법 가운데 K-평균군집 분석을 사용하였으며, 연구자에 의해 다양하게 군집의 수를 정하여 분석한 결과, 군집간의 안정적이며 분명한 요인의 차이를 고려하여 군집의 수를 4개로 정하였다. 사후검증 결과 군집별 유의확률이 모두 0.00으로 신뢰도가 99%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색상은 바닥보다 벽이 밝은 우드계열을 선호했고, 장식적 실내디자인요소도 화이트&베이지계열의 깔끔한 색상으로 디자인하는 것을 선호하였다.
선호하는 실내디자인요소는 성별에 의한 차이를 보이고 있지 않았으며, 선호하는 바닥 마감재료는 우드를 가장 선호하였고, 내추럴오크>월넛>워시오크순으로 우드계열 색상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 연령, 전공, 학년, 용돈, 주거유형에 의한 집단 간에 실내공간이미지 선호도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성별에서만 유의한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여학생의 경우 미니멀이미지(4.
셋째, 감성유형별 실내공간이미지 특성을 살펴보면, ‘독특하고 우아한 감성유형’은 미니멀-댄디-내추럴 순으로 실내공간이미지를 선호하였고, 바닥, 벽 모두 화이트계열의 밝은 색상의 대리석과 자연석 등 석재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으며 다른 유형에 비해 블랙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다.
실내공간에 대한 감성은 성별에 의한 두 집단 간의 t값이 ±1.96보다 크고, 유의확률이 0.05 이하인 감성어휘를 추출하여 평균을 비교 분석한 결과, 여학생은 개성적인 (−1.23), 풍부한(0.36), 아늑한(0.62), 아담한(0.42), 우아한 (0.78), 밝은(1.03), 아기자기한(0.46) 감성을 통계적 유의 수준에서 더 높게 지니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남학생은 실용적인(−1.23), 단순한(−0.92), 깔끔한(1.16) 감성을 지니고 있었다.
특히 대학생들의 감성과 실내공간이미지에 대한 선호도는 성별에 의해서 유의한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실내공간에 대한 감성의 경우 여학생들이 보다 감성어휘에 적극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었는데, 개성적인/풍부한/아늑한/ 아담한/우아한/밝은/아기자기한 감성은 여학생들이, 실용적인/단순한/깔끔한 감성은 남학생들이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내공간이미지의 경우 여학생은 엘레건트이미지, 남학생은 내추럴/댄디이미지를 더 선호하였다.
대학생의 감성과 선호하는 실내공간이미지는 성별에 의해 뚜렷한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여학생의 경우, 개성적이고, 풍부하며, 아늑하고, 아담하면서도 우아하고 밝은 감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감성은 실내공간이미지 가운데 엘레건트이미지를 더욱 선호하는 경향으로 나타났다. 실용적이면서도 단순하고 깔끔한 감성을 지닌 남학생의 경우, 내추럴, 댄디한 실내공간이미지를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 대학생 성별에 의해 감성에 유의한 차이를 보이고 있었으며 이는 선호하는 실내공간이미지에 영향을 주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감성유형에 따라 실내공간이미지 선호도 차이를 보이고 있었고, 또한 실내디자인요소인 마감 재료와 색상의 선호도에도 많은 차이점을 보이고 있었다.
Oh(2007)은 실내기본(바닥, 벽, 천장, 개구부 및 통로공간, 실내공간 자체), 실내재료, 가구, 조명, 색채, 실내조경, 액세사리, 디스플레이로 구분하였다. 이를 종합해보면 실내분위기를 형성하는데 있어서 실내디자인요소는 고정적요소인 바닥, 벽, 천장, 가동적/장식적 요소인 가구, 조명, 소품, 패브릭으로 분류하고, 이들의 재료와 색상에 대해 다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고정적인 요소에서는 바닥과 벽의 마감재료와 색상에 대한 선호와 가동적/장식적요소인 가구, 소품, 패브릭 등의 선호하는 색상으로 제한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장식적인 실내디자인요소는 화이트, 블랙 계열의 무채색을 메인색상으로 하고, 레드&와인, 블루, 오렌지&옐로우 등으로 포인트를 주는 것을 선호하였다.
조사결과 전체 응답자 244명중 여자가 52.7%, 만 20세~25세가 57.8%, 디자인관련학과 55.4%를 차지하고 있었으며, 이는 표본의 고른 분포를 위한 유층적 무작위 표집에 의한 결과였다. 학년별 학생의 비율은 1학년이 32.
첫째, 대학생을 대상으로 실내공간에 대한 감성, 선호하는 실내공간이미지, 실내디자인요소의 특징을 알아본 결과, 조사대상자들의 실내공간에 대한 자연적인 편안함과 실용적이면서 개방적인 깔끔한 감성을 선호하며, 선호하는 실내공간이미지는 미니멀-댄디-내추럴-캐주얼 순으로 나타났다. 선호하는 실내디자인요소의 경우 바닥마감재료는 우드-대리석, 벽마감재료는 대리석-자연석-우드 순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서울과 수도권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감성을 유형화하여 이를 전국의 대학생들의 감성유형으로 일반화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으며, 실내공간이미지는 최근 트렌드를 반영한 자료에 제한되어 있어 그 외에 선호하는 실내공간이미지를 도출해 내는데 제한되어 있다. 후속 연구에서는 보다 다양한 표집과 실내공간이미지, 다양한 마감재료, 색상 도구작성을 통해 본 연구의 결과가 보완되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는 서울과 수도권의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감성을 유형화하여 이를 전국의 대학생들의 감성유형으로 일반화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으며, 실내공간이미지는 최근 트렌드를 반영한 자료에 제한되어 있어 그 외에 선호하는 실내공간이미지를 도출해 내는데 제한되어 있다. 후속 연구에서는 보다 다양한 표집과 실내공간이미지, 다양한 마감재료, 색상 도구작성을 통해 본 연구의 결과가 보완되기를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정적 실내디자인 요소와 가동적/장식적 실내디자인 요소에 대해 각각 무엇을 조사하였는가?
선호하는 실내디자인요소는 크게 고정적 실내디자인 요소와 가동적/장식적 실내디자인 요소로 나누었다. 고정적 실내디자인요소는 바닥과 벽의 실내마감재료 선호도와 선호하는 색상을 조사하였고, 가동적/장식적 실내디자인요소는 선호하는 메인색상과 포인트색상에 대한 조사를 실시 하였다. 재료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기 위하여 각 재료의 이미지꼴라쥬를 보기카드로 제시하여 Likert 5점 척도로 측정하였고, 색상은 우드와 관련된 색상 6가지, 그 외 대표적인 색상 7가지를 제시하여6) 우선순위를 측정하였다.
감성평가방법은 어떻게 나눌 수 있는가?
감성평가방법은 비언어적(Non-Verbal) 평가방법과 언어 적(Verbal)평가방법으로 나눌 수 있다. 비언어적 평가방법은 얼굴 표정, 음성, 제스처 등 외부로 나타난 감정 표현을 분석하거나 생리적 반응을 과학적 실험장비를 이용하여 측정하는 평가방법이다.
비언어적 평가방법은 어떤 평가방법인가?
감성평가방법은 비언어적(Non-Verbal) 평가방법과 언어 적(Verbal)평가방법으로 나눌 수 있다. 비언어적 평가방법은 얼굴 표정, 음성, 제스처 등 외부로 나타난 감정 표현을 분석하거나 생리적 반응을 과학적 실험장비를 이용하여 측정하는 평가방법이다. 언어적 평가방법은 자기보고식 질문지나 형용사 어휘 등을 사용하여 자신의 감정 상태를 기술하는 방법이다(Jung,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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