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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교 과학 교과서의 화학분야 단원에 제시된 질문의 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Characteristics of Questions Presented in Chemistry Parts of Middle School Science Textbooks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55 no.1, 2011년, pp.124 - 131  

허만규 (동의대학교 화학과) ,  오영희 (동의대학교 분자생물학과)

초록

본 연구는 중학교 과학 교과서 17종을 대상으로 화학 단원 본문 내용 중에 제시된 질문에 대한 방략을 빈도, 양식, 위치 등에 따라 비교 분석한 연구이다. 조사 도구는 캘리포니아 대학에서 1975년 협동적 교사 준비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개발된 교과서 질문 방략 평가도구(Text Questioning Strategies Assesment Ins-trument: TQSAI)를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전체 문장 중에서 질문이 함유된 문장의 수(Q/S)는 6.8%에서 19.7%로 평균 13.6%로 나타났다. 다양한 질문이 후반부보다 제목과 본문 내용의 전 중반부 단계에 주로 설정되어 있었다. 탐구 과정 유형에 있어서는 이해하기에 해당하는 질문이 가장 많았고, 질문의 형태에 있어서는 초점적 질문이 가장 많았다. 질문을 경험의 유무를 기준으로 분류할 때 경험적 질문과 비경험적 질문이 각각 54.2%와 45.8%로 경험적 질문이 다소 많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conducted to analyze the questioning styles of the parts of chemistry in 17 middle school science textbooks in terms of frequency, types, and placement of questions. The instrument was the Textbook Questioning Strategies Assessment Instrument (TQSAI) developed by the Cooperative Teac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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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2010년부터 중학교에서 사용하는 ‘중학교 1학년 과학’ 교과서 17 종 내 화학 단원의 제목에서부터 본문의 내용까지 제시된 질문을 대상으로 그 빈도, 질문의 구성 형태, 질문의 위치, 그리고 탐구적 성향이나 사고 활동 과정을 의미하는 탐구과정의 종류 등을 정량적으로 비교분석 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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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과서란? 교과서는 교수학습 과정에 있어 핵심 지침서로 대다수의 교수학습 과정이 전적으로 교과서에 의존되어 있으므로 지식의 전달에 있어 불충분하거나 오류의 전이가 불가피하다.1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교육과정의 개발과 경험을 통한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등으로 교과서의 의존성을 감소시키려는 시도가 여러 나라에서 진행되고 있으나2 여전히 교수학습 과정에 있어 교과서는 교육과정의 학습내용을 체계적으로 제시하는 예시적 자료로서 가장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3-5 따라서 교사와 교과서 집필자, 교육사업 종사자들이 교과서의 특성을 정확하게 이해해야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고 이를 위해 정밀하게 교과서를 분석 평가한 연구가 필요하며 그 결과는 새로운 교과서의 집필 등 여러 방면에도 유용할 것이다.
과학수업에서 교사의 질문이나 교과서의 질문이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은? 교사의 질문이나 교과서에서 제시되는 질문은 특히 과학 수업에서 학생들에게 호기심과 의심을 자극하여 탐구의 동기를 유발시킴으로써 학습을 유도하고, 수업 후 학습 결과를 확인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6-7 실제로 학습과정에서 질문의 사용은 탐구적 효과를 유발하는데 매우 효과적이라는 연구가 많이 발표되어 있다.
최근 교육과정 개편으로 인한 교과서의 변화는? 최근 교육과정 개편으로 인해 2010년에 적용될 중학교 과학교과서가 새로이 편찬되었다. 이들 교과서는 외형적인 면에서 볼 때 이전의 교과서와 크기, 종이의 질, 사진이나 삽화의 수와 선명도 등에서 크게 향상되었고, 목차를 보면 대다수의 절의 제목이 질문으로 시작하는 등 다양한 부분에서 변화된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새로 편찬된 중학교 과학 교과서의 화학분야의 질문에 대한 분석은 현재까지 이루어지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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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Renner, J. W.; Abraham, M. R.; Grybowski, E. B.; Marek, E. A. J. Research in Sci. Teaching, 1990, 27,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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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Park, D. J. Geosci. Edu. 2005, 53, 5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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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Kim, J. M.; No, S. K. Elemen. Sci. Edu.. 2003, 22(1), 37. 

  6. Kim, S. K. Thesis of master, Seoul University, 1998. 

  7. Ko, Y. S. Thesis of master, Seoul University, 2002. 

  8. Schwab, J. J. The teaching of science as inquiry. Cambridge, Mass, Harvard University Press, 1962. 

  9. Suchman, J. R. Inquiry: The conditions for inquiry. Instructor, 19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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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Trowbridge, L. W.; Bybee, R. W. Becoming a secondary school science teacher. 4th ed. Columbus, OH, Merill Publishing Company, 1986. 

  13. Trowbridge, L. W.; Bybee, R. W.; Powell, J. C. Teaching secondary school science: Stra-tegies for developing scientific literacy (7th ed.). Pearson Education,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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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Park, S. J. Analysis of questions in high school science textbook under the 7th national curriculum and the next generation science textbook. Thesis of master, Daegu University, 2008. 

  22. Choi, H. J. A Quantitative Analysis of Chemistry I Textbooks in the 7th Educational Curriculm by Romey’s Method. Thesis of master, Myung-Ji University, 2005. 

  23. Lowery, L. F.; Leonard, W. H. A study of questioning style among four widely used biology textbooks. University of California Cooperative Teacher Preparation Program, Research Report QS-3.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 19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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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Carin, A. A.; Bass, J. E. Teaching science as inquiry (9th ed.) Pearson Education.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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