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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고에서는 백금의 세계 수급동향과 고분자 연료전지를 중심으로 한 백금 사용량 저감을 위한 기술개발 동향을 소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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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는 천연가스나 타 탄화수소가스를 개질한 연료를 사용하는 것이 경제적이나 이때 발생하는 문제는? 또한, 연료가스의 사용이 궁극적으로는 신재생에너지를 이용한 물의 전기분해와 결과적인 순수 수소의 이용을 추구하고 있으나, 현재는 천연가스나 타 탄화수소가스를 개질한 연료(reformated gas)를 사용하는 것이 경제적이다. 그러나 개질된 연료내의 일산화탄소가 백금촉매의 피독(CO poisoning)을 유발하면 촉매의 활성이 저하되는 문제가 있다. 즉, 백금은 일산화탄소와 강한 결합을 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연료가스 내 일산화탄소가 함유되는 경우 수소의 산화반응의 촉매효율이 감소하게 된다. 탄소 지지체의 경우 지지체의 표면에서 발생하는 탄소의 산화반응을 통한 손실(C (solid) → CO2 (gas))은 지지체 표면에 분산-고착된 백금입자의 분리를 유발하게 되고 지지체로부터 분리된 백금입자는 촉매반응을 유발하지 못하게 되어 실질적으로 백금손실을 유발하게 된다.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란?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PEMFC: 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는 수소와 산소의 전기화학반응의 과정에 전기를 발생하는 발전원으로서 고분자 물질을 전해질로 사용한다는 측면에서 타 연료전지 기술과 차별화 된다. 연료전지와 관련된 백금 물질흐름은 그림 7에 나타냈다.
촉매활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따라서, 활성화 분극에 의한 전압강하를 줄이기 위해서는 촉매반응의 활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 촉매활성은 촉매 자체특성, 촉매 사용량, 촉매 효율, 촉매반응 표면적(ECSA), 탄소지지체 특성 등이 포괄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온도, 압력, 반응가스 농도 등의 운전조건의 영향을 받는다. 저항 손실(ohmic loss): 저항손실부는 선형적인 I-V거동 특성을 가지며, 셀과 스택단위에서 저항손실 요인이 다소 상이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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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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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T. Yoshitake, Y. Shimakawa, S. Kuroshima, H. Kimu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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