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 본연구의 목적은 작업치료전문직의 발전을 위한 작업치료이미지 개선을 위함이다. 연구방법 : 연구대상은 광주 전남 소재 4년제 대학 작업치료학과에 재학 중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총 340부의 자료를 수집한 결과 누락된 문항이 포함되거나 손상된 설문지를 제외시키고 316부를 비교 분석하였다. 결론 : 1) 작업치료학과 학생들의 작업치료 이미지 인식(M=3.676)은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2) 본 연구도구요인 분석은 전문적 이미지, 직업적 이미지, 사회적 이미지, 헌신적 이미지 4가지로 구조화하였고 그 결과 전문적 이미지(M=3.925)가 가장 높고, 헌신적 이미지(M=3.84), 직업적 이미지 (M=3.774), 사회성 이미지(M=3.160)의 순이었다. 3) 학년별 작업치료 이미지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목적 : 본연구의 목적은 작업치료전문직의 발전을 위한 작업치료이미지 개선을 위함이다. 연구방법 : 연구대상은 광주 전남 소재 4년제 대학 작업치료학과에 재학 중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총 340부의 자료를 수집한 결과 누락된 문항이 포함되거나 손상된 설문지를 제외시키고 316부를 비교 분석하였다. 결론 : 1) 작업치료학과 학생들의 작업치료 이미지 인식(M=3.676)은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2) 본 연구도구요인 분석은 전문적 이미지, 직업적 이미지, 사회적 이미지, 헌신적 이미지 4가지로 구조화하였고 그 결과 전문적 이미지(M=3.925)가 가장 높고, 헌신적 이미지(M=3.84), 직업적 이미지 (M=3.774), 사회성 이미지(M=3.160)의 순이었다. 3) 학년별 작업치료 이미지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Purpose : This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mprove the Image of Occupation Therapy for developing profession of Occupation Therapy. Method :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Dep. of Occupational Therapy Students of University located in Gwang-ju chonnam. After collecting 340 evaluation forms, 316 an...
Purpose : This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mprove the Image of Occupation Therapy for developing profession of Occupation Therapy. Method :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Dep. of Occupational Therapy Students of University located in Gwang-ju chonnam. After collecting 340 evaluation forms, 316 analyzed and compared them, excluding unanswered or damaged forms. Conclusion : 1) The Image of Occupation Therapy in Dep. of Occupational Therapy Students(M=3.676) was positively perceived. 2) Factor analysis on instrument was conducted that four constructions of professional, social, devotion, and job images. Among four images of Occupation Therapy, professional image was most highly perceived(M=3.925), which were followed by devotion image(M=3.84), job images(M=3.774), and social image(M=3.160). 3) There is no statistical difference of Occupation Therapy image between grade levels.
Purpose : This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mprove the Image of Occupation Therapy for developing profession of Occupation Therapy. Method :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Dep. of Occupational Therapy Students of University located in Gwang-ju chonnam. After collecting 340 evaluation forms, 316 analyzed and compared them, excluding unanswered or damaged forms. Conclusion : 1) The Image of Occupation Therapy in Dep. of Occupational Therapy Students(M=3.676) was positively perceived. 2) Factor analysis on instrument was conducted that four constructions of professional, social, devotion, and job images. Among four images of Occupation Therapy, professional image was most highly perceived(M=3.925), which were followed by devotion image(M=3.84), job images(M=3.774), and social image(M=3.160). 3) There is no statistical difference of Occupation Therapy image between grade leve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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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미래의 작업치료를 주도해 나갈 작업치료학과 학생이 가지는 작업치료 이미지는 작업치료 전문직 인식변화에 중요한 의의를 제공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작업치료학과 학생들의 작업치료에 대한 이미지를 분석함으로써 작업치료 이미지 향상과 전문분야로서의 작업치료의 발전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작업치료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의 작업치료이미지를 알아보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광주ㆍ전남 지역 소재 4년제 대학 작업치료학과 학생 317명을 대상으로 작업치료 이미지를 알아보았다.
본연구의 목적은 작업치료전문직의 발전을 위한 작업치료이미지 개선을 위함에 있다.
제안 방법
1) 학생들의 작업치료 이미지를 전문적 이미지, 직업적 이미지, 사회적 이미지, 헌신적 이미지 등 네 분야로 나누어 살펴본다.
2) 학년별로 작업치료 이미지 인식을 비교 분석한다.
본 연구에 사용된 조사도구는 박모윤 (2001)이 작성한 간호 이미지 대한 조사 39문항을 작업치료사의 직무와 수행직무에 근거해서 본 연구목적에 부합하게 일부 수정, 보완하였다. 평점 방법은 리커르 5점 척도를 사용 하였다.
자료는 조사 대상자에게 1명의 연구자가 동일한 표현을 쓸 수 있도록 연습한 후 수집하였다. 설문지는 연구자가 각 학교에 직접 찾아가 대상자에게 설문지를 개별 배부하고 작성 즉시 회수하였다.
자료는 조사 대상자에게 1명의 연구자가 동일한 표현을 쓸 수 있도록 연습한 후 수집하였다. 설문지는 연구자가 각 학교에 직접 찾아가 대상자에게 설문지를 개별 배부하고 작성 즉시 회수하였다.
요인분석은 4개의 요인으로 구조화하였다. 즉, 요인1 전문적 이미지, 요인2 직업적 이미지, 요인3 사회적 이미지, 요인4 헌신적 이미지 요인으로 분류하였다. 분석 결과 요인1 (아이겐 값; 10.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광주ㆍ전남 소재 4년제 대학 작업치료학과에 재학 중인 여학생 340명을 대상으로 조사 하였다. 총 340부의 설문을 배포하여 수집한 결과 누락된 문항이 포함되거나 손상된 설문지를 제외시키고 316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광주ㆍ전남 지역 소재 4년제 대학 작업치료학과 학생 316명을 대상으로 작업치료 이미지를 알아보았다. 그러나 대상 선정을 광주ㆍ전남 지역에 국한 하였으므로 우리나라 전체의 표본 특징을 나타나기에는 한계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작업치료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의 작업치료이미지를 알아보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광주ㆍ전남 지역 소재 4년제 대학 작업치료학과 학생 317명을 대상으로 작업치료 이미지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 결론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광주ㆍ전남 소재 4년제 대학 작업치료학과에 재학 중인 여학생 340명을 대상으로 조사 하였다. 총 340부의 설문을 배포하여 수집한 결과 누락된 문항이 포함되거나 손상된 설문지를 제외시키고 316부를 분석하였다. 분석 대상학생들의 학년별로는 1학년 103명(33%), 2학년 75명(24%), 3학년 73명(23%), 4학년 65명(20%)이다.
데이터처리
0 Version을 이용하였다. 신뢰도 분석 (Bartlett test of Sphericity)을 하였고 조사도구에 대해 주성분 분석(Principal Component Analysis, Varimax with Kaiser Normalization)을 실시하였다. 요인에 따른 학년별 작업치료이미지 요인 차이는 ANOVA를 실시하고 사후 검정하였다.
신뢰도 분석 (Bartlett test of Sphericity)을 하였고 조사도구에 대해 주성분 분석(Principal Component Analysis, Varimax with Kaiser Normalization)을 실시하였다. 요인에 따른 학년별 작업치료이미지 요인 차이는 ANOVA를 실시하고 사후 검정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 사용된 조사도구는 박모윤 (2001)이 작성한 간호 이미지 대한 조사 39문항을 작업치료사의 직무와 수행직무에 근거해서 본 연구목적에 부합하게 일부 수정, 보완하였다. 평점 방법은 리커르 5점 척도를 사용 하였다. 본 조사 도구의 신뢰도는 Crobach's 알파 0.
성능/효과
1) 작업치료학과 학생들의 작업치료 이미지 인식은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2) 작업치료 이미지를 전문적 이미지, 직업적 이미지, 사회적 이미지, 헌신적 이미지 4가지로 분류하여 분석한 결과 전문적 이미지가 가장 높고, 헌신적 이미지, 직업적 이미지 순이며 사회적 이미지가 가장 낮다.
3) 학년별 작업치료 이미지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작업치료사 이미지 설문지 척도의 각 문항에 대한 요인을 분석한 결과 도구의 구성타당도는 누적 분산율이 43.39%, 도구의 신뢰도는 Cronbach's 알파 0.898이었다.
평균점수는 1학년이 가장 높으며 2학년이 가장 낮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작업치료사 이미지를 4개의 요인으로 분석한 결과, 요인1(M=3.925) 전문적 이미지, 요인2(M=3.774) 직업적 이미지, 요인3(M=3.160) 사회적 이미지, 요인4 (M=3.84) 의료인 헌신적 이미지로 전문성 이미지가 가장 높은 점수를 나타냈다. 이는 작업치료사가 전문직 위상이 상당히 높고(전병진, 이혜선, 송창순, 2008), 전문직 전공 대학생의 경우 긍정적인 전문직관을 가진 연구(Barron & Reeves, 2007; Cook & Bess, 2003)와 일치하는 결과를 보인다.
작업치료학과 학생들의 작업치료 이미지의 각 요인별 총 평균은 전문적 이미지 (M=3.925), 직업적 이미지 (M=3.774), 사회적 이미지(M=3.160), 헌신적 이미지(M=3.847)로 전문적 이미지가 가장 높은 점수를 나타냈다. 작업치료사 이미지 요인별 분석 결과는 표 3과 같다.
작업치료학과 학생들의 작업치료사 이미지 분석한 결과 평균 (M=3.676)으로 평균이상으로 작업치료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의 작업치료사 이미지가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조사대상자가 앞으로 임상현장에서 실제 작업치료 업무를 수행하며 작업치료사 이미지를 형성해 나갈 작업치료학 전공 학생들이라는 점에서 고무적인 결과로 사료된다.
후속연구
2) 본 연구와 관련된 선행연구와 관련 자료가 부족하여 연구정보 수집과 자료비교분석에 제한이 있었다.
셋째, 학년별 뿐 만 아니라 성별로 분류하여 비교 분석해 볼 필요가 있다. 넷째, 작업치료이미지를 작업치료 전공 학생들뿐만 아니라, 일반인, 기타 보건의료 종사들로 대상자를 확대해 연구해 볼 필요가 있다.
이러한 사실에 근거하여 제언을 하면 첫째, 작업치료이미지를 파악하는데 필요한 선행연구의 부족과, 한정된 지역과 한정된 대상자에게 이루어진 결과를 일반화하는데 제한점이 있으므로 반복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학년별 작업치료이미지 인식에 유의한 차이가 없는 점을 재고하여, 학생들의 교육여건, 임상실습 상황 등 다양한 면으로 심층적으로 연구를 해 볼 필요가 있다. 셋째, 학년별 뿐 만 아니라 성별로 분류하여 비교 분석해 볼 필요가 있다.
그리고 작업치료 이미지를 연구한 논문이 거의 없어 근거를 제시하고 비교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이러한 사실에 근거하여 제언을 하면 첫째, 작업치료이미지를 파악하는데 필요한 선행연구의 부족과, 한정된 지역과 한정된 대상자에게 이루어진 결과를 일반화하는데 제한점이 있으므로 반복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학년별 작업치료이미지 인식에 유의한 차이가 없는 점을 재고하여, 학생들의 교육여건, 임상실습 상황 등 다양한 면으로 심층적으로 연구를 해 볼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작업치료사는 어떠한 전문화 과정을 거치게 되는가?
작업치료사는 보건의료 전문인으로써 대상자의 신체적, 정신적 그리고 발달과정에서 어떠한 이유로 기능이 저하된 사람에게 의미 있는 치료적 활동을 통해 최대한 독립적으로 일상생활을 수행하고 능동적으로 사회생활에 참여함으로써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치료, 교육 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양영애, 허진강, 노영만, 이규창 2007). 이러한 역할을 하는 가운데 작업치료사는 보건의료계의 여타 전문가들과 마찬가지로 전문직업인으로서 전문지식과 기술, 직업에 대한 헌신 등 고유한 태도와 자질을 갖추게 되는 전문화과정을 거치게 된다(지성애, 권 순복, 2001).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작업치료는 타 보건직종에 비해 상대적으로 역사가 짧고 종사자 숫자도 적을 뿐만 아니라 사회적인식도 부족하고 선진국에 비하여 교육수준, 치료실 환경, 대우문제 등 근무여건도 열악하며 이에 대한 연구도 미비한 실정이다(권정아, 2007).
작업치료사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작업치료사는 보건의료 전문인으로써 대상자의 신체적, 정신적 그리고 발달과정에서 어떠한 이유로 기능이 저하된 사람에게 의미 있는 치료적 활동을 통해 최대한 독립적으로 일상생활을 수행하고 능동적으로 사회생활에 참여함으로써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치료, 교육 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양영애, 허진강, 노영만, 이규창 2007). 이러한 역할을 하는 가운데 작업치료사는 보건의료계의 여타 전문가들과 마찬가지로 전문직업인으로서 전문지식과 기술, 직업에 대한 헌신 등 고유한 태도와 자질을 갖추게 되는 전문화과정을 거치게 된다(지성애, 권 순복, 2001).
작업치료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의 작업치료이미지를 알아보기 위한 본 연구의 결론은?
1) 작업치료학과 학생들의 작업치료 이미지 인식은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2) 작업치료 이미지를 전문적 이미지, 직업적 이미지, 사회적 이미지, 헌신적 이미지 4가지로 분류하여 분석한 결과 전문적 이미지가 가장 높고, 헌신적 이미지, 직업적 이미지 순이며 사회적 이미지가 가장 낮다.
3) 학년별 작업치료 이미지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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