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50 no.4, 2011년, pp.429 - 440
이지현 (서울전자고등학교)
This paper analysed gifted middle students' conception of the definitions of point and line and the uses of definitions in proving. The findings of this paper suggest that the concept of mathematical definitions is very unnatural to students, therefore teachers and textbooks need to explain explicit...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일상적 정의는 어떤 특징이 있는가? | 일상적 정의는 정의되는 대상을 다른 것과 구별가능하도록 기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이러한 일상적 정의에서는 정의와 정의되는 대상이 정확하게 일치할 필요가 없다. 반면 수학적 정의의 목적은 다른 대상과의 구분이 아닌 정의로부터 이미 알고 있는 성질뿐만 아니라 새로운 성질들을 증명하는 것에 있다. | |
학생들이 '일상적 정의'와 '수학적 정의'의 차이를 분명하게 인지하기 어려운 이유는? | 학교수학에서는 수학적 정의뿐만 아니라 일상적 정의도 흔하게 찾아볼 수 있기 때문에, 학생들이 대상 혹은 개념을 단순히 기술하는 ‘일상적 정의’와 증명에 사용되는 ‘수학적 정의’의 차이를 분명하게 인지하기란 쉽지 않다. 고등수학적 사고(advanced mathematical thinking)분야의 많은 연구들(Harel, Tall, 1991; Harel, Seldon, Seldon, 2006; Alcock, Simpson, 2002; Edwards, Ward, 2004; Tall, 1992a; Gray, Pinto, Pitta, Tall, 1999)이 학교 수학의 관행에 젖어있는 대학생들은 일상적 정의와 수학적 정의를 구별하지 못할 뿐더러, 수학에서 정의는 일상적인 ‘기술’과 달리 증명의 기초라는 점도 명확하게 인식하지 못한다는 점을 보고하고 있다. |
강신덕 외 5인 (2010). 중학교 수학 2. 서울 : 교학사.
박영훈 외 5인 (2009). 중학교 수학 1. 서울 : 천재문화.
민중서림 편집국 (2001). 국어사전. 서울: 민중서림.
이준열 외 5인 (2010). 중학교 수학 2. 서울: 천재문화.
이지현 (2011). 학교수학에서 대학수학으로 공리적 방법의 이행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논문.
조영미 (2001). 학교수학에 제시된 정의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논문.
Alcock L., & Simpson A. (2002). Definitions: Dealing with categories mathematically. For the Learning of Mathematics, 22(2), 28-34.
Edwards, B. S., & Ward, M. B. (2004). Surprises from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 Student (mis)use of mathematical definitions. The American Mathematical Monthly, 111, 411-424.
Gray, E. M., Pitta, D., Pinto, M., & Tall, D. (1999). Knowledge construction and diverging thinking in elementary & advanced mathematic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38, 111-133.
Harel, G., & Tall, D. (1991). The General, the abstract, and the generic in advanced mathematics. For the Learning of Mathematics, 11(1), 38-42.
Harel, G., Selden, A., & Selden, J. (2006). Advanced mathematical thinking: Some PME perspectives. In A. Gutierrez, P. Boero. (Eds), Handbook of research on the psych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 Past, present and future. Sense Publishers.
Jacobs, H. R. (2003). Geometry seeing, doing, understanding(3rd ed.). New York : W. H. Freeman and Company.
McClure, J. E. (2000). Start where they are: Geometry as an introduction to proof. American Mathematical Monthly, 107(1), 44-52.
Morgan, C. (2004). Word, definitions and concepts in discourses of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19(2). 103-117.
Morgan, C. (2005). What is a definition for in school mathematics?. European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IV.
Raman, M. (2004). Epistemological messages conveyed by three high-school and college mathematics textbooks. Journal of Mathematical Behavior, 23, 389-404.
Robinson, R. (1954). Definition. Oxford University Press.
Schultz, J. E., Hollowell, K. A., Ellis, W., & Kennedy, P. A. (2003). Geometry. Austin, Texas: Holt, Rinehart, and Winston.
Tagliapietra, R., & Pilger, K. D. (2000). Geometry for christian school(2nd ed.). Bob Jones University Press.
Tall, D. (1992a). The transition to advanced mathematical thinking: Functions, limits, infinity, and proof. In D. A. Grouws(Ed.), Handbook of research on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pp. 495-511). New York : Macmillan.
Tall, D. (1992b). Construction of objects through definition and proof, PME Working Group on AMT, Durham, NH.
Tall, D. (1997). From school to university: The transition from elementary to advanced mathematical thinking. In M. O. J. Thomas(Ed.), Proceedings of The Seventh Annual Australasian Bridging Network Mathematics Conference(pp.9-26). University of Auckland.
Vinner, S. (1991). The role of definitions in the teaching and learning of mathematics. In D. Tall(Ed.), Advanced mathematical thinking(pp. 65-81). Dordrecht : Kluwer Academic Publishers.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