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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가정폭력노출경험이 인터넷 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 - 부모애착의 매개효과 -
Pathway from Domestic Violence to Adolescents' Internet Game Addiction - Focusing on Mediating Effect of Parental Attachment - 원문보기

韓國社會福祉學 =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v.63 no.4, 2011년, pp.59 - 82  

김재엽 (연세대학교) ,  이지현 (연세대학교) ,  윤여원 (연세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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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청소년의 가정폭력노출경험이 인터넷 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과 그 과정에서 부모애착의 매개효과를 검증함으로써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중독 예방 및 개입에 필요한 근거를 제공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여성가족부의 "2010년 전국가정폭력 실태조사" 중 '아동 및 청소년 가정폭력 실태 조사' 자료를 사용하였으며 최종 분석대상은 중 고등학생 총 709명이다. 구조방정식을 이용한 분석결과, 가정폭력노출경험은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중독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않았고 부모애착의 감소를 통해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애착 대상인 부모가 폭력행동의 주 객체가 될 때, 청소년은 부모에게 정서적 유대감이나 안정감을 얻지 못하게 되고 현실세계의 부모와의 관계에서 애착 안정감이 결여됨에 따라 이를 대체하기 위하여 가상의 게임세계에 유대감이나 애정을 두어 몰입하게 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중독 예방 및 개입을 위한 실천방안이 논의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pathway through which adolescents' exposure to domestic violence could lead them to become addicted to Internet games. A total of 709 middle school and high school students were used as subjects and data from the 'domestic violence on children and adolescent' section of the 2...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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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연구의 한계점을 보완하고자 국내 아동·청소년의 가정폭력실태를 조사하기 위해 2010년 여성가족부에서 할당 표집으로 추출한 전국 5대 권역(제주도 제외) 709명의 중·고등학생 자료를 활용하여 아동학대 경험및 부모 간 폭력목격 경험의 가정폭력 노출경험이 인터넷 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을 정확히 검증하고자 한다. 그리고 가정폭력노출 경험과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중독과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는 매개요인을 파악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아동·청소년의 가정폭력실태를 조사하기 위해 2010년 여성가족부에서 할당표집으로 추출한 전국 5대 권역(제주도 제외) 709명의 중·고등학생 자료를 활용하여 아동학대 경험 및 부모 간 폭력목격경험을 포괄한 가정폭력 노출경험이 인터넷 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청소년의 가정폭력노출경험이 인터넷 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과 그 과정에서 부모애착의 매개역할을 검증함으로써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중독 예방 및 개입에 필요한 근거를 제공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하여 국내 아동·청소년의 가정폭력실태를 조사하기 위해 2010년 여성가족부에서 할당표집을 통해 추출한 전국 5대 권역(제주도 제외)의 중·고등학생 자료를 사용하였으며, 최종 분석대상은 중·고등학생 총 709명이다.
  • 본 연구의 모형은 다음의 [그림 1]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가정폭력 노출경험이 인터넷 게임중독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경로와 가정폭력 노출경험이 부모애착을 매개로 하여 인터넷 게임중독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경로에 대하여 검증하고자 한다. 모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변수들중 청소년의 성별, 학년, 가정의 경제수준을 통제변수로 모형에 포함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가정폭력노출경험과 인터넷 게임중독과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는 요인으로 청소년의 부모애착에 주목하고자 한다. 부모애착은 자녀가 부모에 대하여 느끼는 깊고 강한 정서적 유대감을 의미하는 것으로(Armsden and Greenberg, 1987) 부모 자녀 간의 관계의 질은 물론 부모의 결혼 생활의 질에 따라 결정된다(Byng-Hall, 1995).
  •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중독을 유발하는 가정환경 요인 중 특히 아동학대, 부부폭력 등 가정 내에서의 폭력에 초점을 두고자 한다. 선행연구에서는 자녀에 대한 비난이나 욕설 등의 언어 폭력, 체벌 등의 신체폭력, 방임, 부모 간의 갈등이나 폭력노출이 아동 및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 게임 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라고 보고하여(김지형, 2002; 박성길, 2003; 박정은 2001; 부정민, 2007;정진태, 2003; 조춘범, 2006; 조춘범, 2010; 안정희, 2007; 김현수, 채규창, 임연정, 신윤미, 2004) 가정 내에서 발생하는 폭력이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중독문제를 유발하는 환경 요인이 됨을 제시한다.
  •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가정폭력노출경험이 인터넷 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을 정확히 파악하고, 가정폭력노출경험과 인터넷 게임중독과의 관계에서 부모애착의 매개역할을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중독 예방 및 개입을 위한 실천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가정폭력노출경험이 인터넷 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을 정확히 파악하고, 가정폭력노출경험과 인터넷 게임중독과의 관계에서 부모애착의 매개역할을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중독 예방 및 개입을 위한 실천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연구의 한계점을 보완하고자 국내 아동·청소년의 가정폭력실태를 조사하기 위해 2010년 여성가족부에서 할당 표집으로 추출한 전국 5대 권역(제주도 제외) 709명의 중·고등학생 자료를 활용하여 아동학대 경험및 부모 간 폭력목격 경험의 가정폭력 노출경험이 인터넷 게임중독에 미치는 영향을 정확히 검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정은 인간이 태어나면서 접하게 되는 최초의 환경으로 자녀의 성장과 발달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최혜진·최연실·안연주,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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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정은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따라서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중독을 효과적으로 예방하기 위해서는 인터넷 게임중독을 유발하는 환경 요인에 대한 다각적인 검토가 필요하다 하겠다. 가정은 인간이 태어나면서 접하게 되는 최초의 환경으로 자녀의 성장과 발달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최혜진·최연실·안연주, 2011). 가정환경이 자녀의 성장과 발달에 결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청소년 문제행동의 원인을 파악하는데 있어서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측면임을 시사한다.
인터넷 게임중독을 유발하는 환경 요인에 대한 다각적인 검토가 필요한 배경은? 인터넷게임에 과도하게 몰입하거나 중독된 청소년들은 학업소홀(변성희·김정민, 2007; Gentile, Lynch, Linder, and Walsh, 2004), 현실구분 장애(이형초, 2001), 강박증, 주의력 결핍(남영옥·이상준, 2005; Chan and Ravinowitz, 2006), 공격성 증가(Anderson, 2004; Grusser, Thalemann, and Griffiths, 2007), 폭력성 증가(조춘범, 2010), 건강손상(Anderson, 2004; Chuang, 2006) 등 다양한 측면에서의 후유증을 겪게 된다. 이에 정부는 청소년들의 인터넷 중독 예방 및 해소를 위해 자기 절제 유도 등의 예방교육과 개인 및 집단 상담, 기숙치료학교(rescue school)등의 다양한 대책을 실행하고 있으나 최근의 조사 결과들1)에 의하면,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율은 뚜렷한 감소를 보이지 않고 있어 청소년 개인의 변화에 초점을 둔 현재의 방법만으로는 인터넷 게임중독 예방 및 해소에 역부족임을 반영한다. 따라서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중독을 효과적으로 예방하기 위해서는 인터넷 게임중독을 유발하는 환경 요인에 대한 다각적인 검토가 필요하다 하겠다.
인터넷 중독은 어떻게 구분되어지는가? 정보화의 발달은 인간에게 편리함과 효율성을 제공하고 있지만 그 이면에 인터넷 중독의 새로운 사회병리현상을 초래하였다. 인터넷 중독은 게임중독, 음란물중독, 채팅중독 등으로 구분되어지는데 (남영옥·이상준, 2005), 특히 청소년들의 인터넷 게임중독에 대한 사회적 우려가 매우 크다. 2010년 정보화 실태조사에 따르면, 성인의 경우 인터넷 이용의 주된 목적이 ‘정보검색(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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