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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상세정보

연소에 대한 초등교사의 개념 - 기체변화를 중심으로

Elementary School Teachers' Concept of Combustion - Focus on Change of Gases -

초록

이 연구는 연소에 대해 초등교사가 가지고 있는 개념 수준을 파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성별, 경력, 6학년 과학교과의 지도 경험, 과학 관련 학력이 고루 분포되도록 하여 12명의 초등교사를 연구 대상으로 선정 하였다. 연구 대상자들에게 5개의 주관식 문항으로 구성된 개념 검사지를 투입하여 개념 정도를 알아본 후, 좀 더 구체적으로 개념 수준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반구조화된 면담을 실시하여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개념 검사지의 내용은 '연소의 정의', '집기병으로 덮었을 때 촛불이 꺼지는 이유', '집기병 속 연소 전과 후의 산소와 이산화탄소', '철솜의 연소', '연소 후 생성물'에 관한 것으로 구성되었다. 그리고 교사별 각 문항에 대한 응답을 과학적 개념(S), 부분개념(P), 오개념(M)의 수준으로 분류하여 정리하였다. 그 결과 모든 문항에서 오개념 또는 부분개념을 가진 교사가 50% 이상이었다. 또한 6학년 과학 교과 지도 경험이 있는 교사들이 경험이 없는 교사들에 비해 연소에 대한 과학적 개념 형성 비율이 높다는 것도 알 수 있었다. 눈에 보이지 않는 기체를 다루는 연소 개념을 눈으로 볼 수 있는 시각화 자료가 개발되어야 하며, 이를 이용해 교사 연수 또는 예비교사 교육이 이루어진다면 교사들의 과학적 개념 형성에 도움이 될 것이다.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examine the concept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of combustion. The participants were selected from the elementary school teachers who had various career experiences, 6th grade science teaching experiences, and academic backgrounds on science. For the purpose of this study, 12 elementary school teachers took the concept-test formed five questions on combustion and were interviewed. The concept-test was composed with 'The definition of combustion', 'The reason that the candle was blown out when glass was closed.', 'The existence of oxygen and carbon dioxide of before and after combustion in glass', 'Combustion of iron', 'Combustion products'. And the collected data by semi-structured interviews based on responses to the concept-test. During the analysis of the data, additional interviews by phone, e-mail and Internet messenger were conducted if necessary. The answers to each question were classified into three levels: (Scientific-concept(S), Partial-concept(P), Misconcept(M)). The research results showed that all teachers had misconceptions or partial-concept of more than 50 percent of each question. Teachers who had the 6th grade science teaching experience acquired scientific concepts of the combustion more than teachers who did not have the 6th grade science teaching experience. We should develop visualization materials about the change of gases during combustion and use these materials for implementation of the scientific concept.

질의응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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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학과 교육과정
과학과 교육과정에서 요구되는 중요한 교육목표 중의 하나는?
학생들이 과학수업을 통해 과학개념을 형성하는 것

학생들이 과학수업을 통해 과학개념을 형성하는 것은 과학과 교육과정에서 요구되는 중요한 교육목표 중의 하나이다(교육과학기술부, 2008).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교사들은 다양한 탐구 방법을 이용 하여 학생들이 과학적 개념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지만, 학생들은 과학적 개념과는 다른 원리나 내용으로 인지하는 오개념의 상태로 머무르는 경우가 종종 나타난다.

오개념의 형성 요인
오개념의 형성 요인 중 외적 요인으로 어떤 요인이 존재하는가?
교사에 의한 요인이 존재하는데, 교사가 잘못된 개념을 가지고 있게 되면 교사와 학생간의 교수-학습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잘못된 개념 획득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게 된다는 것이다. 교사들이 갖고 있는 오개념으로 인해 학생들도 과학 개념에 대해 혼동을 일으키게 되는 것

오개념의 형성 요인은 관점에 따라 여러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권재술, 김범기(1993)는 오개념의 형성 요인을 내적 요인과 외적 요인으로 분류하였다. 이 중 외적 요인으로 교사에 의한 요인이 존재하는데, 교사가 잘못된 개념을 가지고 있게 되면 교사와 학생간의 교수-학습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잘못된 개념 획득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게 된다는 것이다. 교사들이 갖고 있는 오개념으로 인해 학생들도 과학 개념에 대해 혼동을 일으키게 되는 것이다(박규석, 2003).

개념 검사지의 내용
개념 검사지의 내용은 어떻게 구성되어있는가?
'연소의 정의', '집기병으로 덮었을 때 촛불이 꺼지는 이유', '집기병 속 연소 전과 후의 산소와 이산화탄소', '철솜의 연소', '연소 후 생성물'에 관한 것

연구 대상자들에게 5개의 주관식 문항으로 구성된 개념 검사지를 투입하여 개념 정도를 알아본 후, 좀 더 구체적으로 개념 수준 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반구조화된 면담을 실시하여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개념 검사지의 내용은 '연소의 정의', '집기병으로 덮었을 때 촛불이 꺼지는 이유', '집기병 속 연소 전과 후의 산소와 이산화탄소', '철솜의 연소', '연소 후 생성물'에 관한 것으로 구성되었다. 그리고 교사별 각 문항에 대한 응답을 과학적 개념(S), 부분개념(P), 오개념(M)의 수준으로 분류하여 정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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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의 다른 논문

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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