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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유 실험을 활용한 탐구학습이 과학영재의 실험설계 과정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s of Inquiry Learning-Based Analogical Experiments on Experimental Design Processes of Science-Gifted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1 no.6, 2011년, pp.986 - 997  

유지연 (서울대학교) ,  박연옥 (서울대학교) ,  노태희 (서울대학교)

초록

이 연구에서는 탐구학습에서 과학적 창의성을 계발하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비유 실험 활동을 개발, 적용하여 비유 실험을 활용한 탐구학습이 중학교 1학년 과학영재 학생들의 실험설계 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과학영재 학생들의 실험설계 과정을 창의적 사고과정의 유형에 따라 분류하고 각 유형에 따른 특징 및 실험설계 과정요소별 수행수준을 분석하였다. 비유 실험을 활용한 실험설계 과정의 유형은 확장이동형, 후진-확산이동형, 제자리이동형의 세 가지 유형이 나타났다. 확장이동형은 대응 관계를 심층적으로 파악함으로써 새로운 관점에서 전반적으로 모든 과정요소를 고려하며 정교한 실험설계를 수행하였다. 후진-확산이동형은 비유 실험을 활용해 새로운 방향으로 관점을 전환하지만 대응의 수준이나 과정요소에 대한 고려에 미흡한 부분이 있어 실험설계의 구체성이 다소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제자리이동형은 기존의 관점을 새로운 문제 상황에 그대로 적용하고 필요한 과정요소를 고르게 고려하지 못하며 적절한 실험설계를 수행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한 교육적 함의를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developed analogical experimental activities to foster scientific creativity in inquiry learning and applied them to 7th grade science-gifted students. The influences of inquiry learning-based analogical experiments were investigated with respect to the experimental design process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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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적용실험은 다양한 아이디어를 탐색하는 확산적 사고나 이를 검토하고 정교화하는 비판적 사고와 같은 고차원적인 사고를 요하는 것으로 과학영재의 창의적 사고 계발에 유용한 형태로 보고되고 있다(Karelina & Etkina, 2007). 비유 실험은 학생들이 친숙하게 접할 수 있는 소재인 곡물을 올레산 분자의 비유물로 설정하여 곡물의 크기를 구하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 계획하고, 곡물을 직접 조작하며 문제를 해결해봄으로써 올레산 분자의 크기를 구하는 실제 탐구문제에 활용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예비연구를 토대로 비유 실험을 위한 교사용 수업 지도안과 학생용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였고 과학교육 전문가 2인 및 과학영재교육 담당 교사 5인으로부터 타당성을 검토 받아 수정∙보완한 후, 완성된 자료를 활용하여 탐구학습을 실시하였다.
  • 한편, 실험설계에서 나타나는 과학영재의 사고과정은 실험의 종류 및 특성에 따라 달라질 가능성이 있으므로 다양한 실험 상황에 대한 비유 실험을 개발∙적용하여 학생들이 거치는 사고과정 및 비유 실험의 영향을 조사하는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이 연구는 특정 실험 상황에 대해 소수의 학생만을 대상으로 발성사고 및 면담 방법 등을 통해 심층적이고 실질적인 정보를 얻는데 중점을 두고 연구를 진행했다. 따라서 이 연구 결과를 모든 실험 상황과 학생들에게 일반화하는 데 한계가 있으므로, 이 연구 결과에 기초하여 보다 더 많은 대상과 다양한 실험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
  • 이 연구에서는 탐구학습에서 과학적 창의성을 계발하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비유 실험 활동을 개발, 적용하여 비유 실험을 활용한 탐구학습이 학생들의 실험 설계 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심층적으로 조사하였다.
  • 비유 실험을 활용한 탐구학습에서는 과학영재 학생들이 주어진 탐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실험 방법을 단계별로 구성해 보도록 하였다. 이때 교사는 과학영재 학생들이 계획한 다양한 실험 방법을 정리하고 학생들이 직접 실험을 수행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였다. 비유 실험을 활용한 탐구학습을 진행한 후, 과학영재 학생들은 발성사고법을 사용하여 올레산 분자의 크기를 구하는 탐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험설계를 약 40분 동안 개별적으로 수행하였다.
  • 이에 이 연구에서는 과학영재의 탐구학습에서 창의성 계발을 촉진하는 비유 실험설계 수업 전략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로서, 비유 실험을 활용한 탐구학습의 적용 가능성을 탐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비유 실험을 활용한 탐구학습을 수행한 과학영재 학생들의 실 험설계 과정을 분석하여, 비유를 활용한 탐구학습이 과학영재 학생들의 실험설계 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심층적으로 조사하고자 한다.
  • 그러나 올레산 분자의 개수를 실제 실험에서 셀 수 있을지 여부에 대해 점검하며 콩의 크기와 올레산 분자의 크기가 서로 다르다는 차이점을 인식하였다. 이에 콩의 개수는 직접 셀 수 있지만 올레산 분자의 개수는 직접 셀 수 없음을 인지하고 간접적인 관점에서 새로운 방법을 탐색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비유 실험을 활용한 탐구학습이 비유 실험 상황과 주어진 탐구문제 상황의 관계를 통해 정보를 재구성하여 새로운 심상을 형성하고 이를 새로운 상황에 전이하는 것을 촉진시켰을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한다(Mayo, 2001).

가설 설정

  • S1 아까 곡물실험에서 가정했던 내용이요, 한 층이고 한 층의 틈이 전혀 없다던가 그런 내용을 여기에 적용했죠. 그 콩 실험에서 실험할 때 이런 가정이 있어야 실험결과가 정확히 나오고 이런 거라고 생각을 했죠.
  • 즉, 설계하고자 하는 실험의 큰 틀인 전략을 결정하는 과정에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고안하고(3명), 실제 실험의 실행 가능성과 목표 부합성을 점검하여(3명) 최종적으로 하나를 선택하여 정교화 해나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 유형에 해당하는 모든 학생들이 자신이 구성한 실험 계획에 수반되는 가정을 설정해야 하는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었으며, 전략을 활용하는 데 있어 내재된 필수조건을 올바르게 탐색함으로써 유의미한 가정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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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과학영재 교육에서 이루어지는 탐구학습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가? 최근에는 창의성이 영역특수적이라는 견해(Han, 2000; Baer, 1998)에 대한 공감대가 확산되면서, 과학 개념학습과 더불어 과학교육의 중요한 목표 중 하나인 탐구학습이 과학적 창의성의 발현에 반드시 필요한 요소로 강조되고 있다(박종원, 2004; Hu & Adey, 2002). 그러나 현재 과학영재 교육에서 이루어지는 탐구학습은 탐구문제를 인식하고 재정의하거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험을 직접 구성하는 등의 자기주도적인 탐구보다는 학생들이 제시된 절차를 순서대로 따라하는 실험 활동 위주로 진행되고 있다(박지영 등, 2005). 또한, 과학 탐구학습을 통해 과학영재 학생들의 창의적 사고를 계발하기 위한 교수∙학습 전략이나 체계적인 탐구학습 프로그램도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정현철 등, 2002).
확장이동형이란 무엇인가? 확장이동형(RM형)은 비유 실험 상황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데 활용한 현재의 관점을 새로운 탐구문제 상황에 그대로 적용하지 않고, 여러 가지 가능성을 고려하여 새로운 관점을 선택하고 그 관점에서 새로운 실험절차를 구체적으로 계획해 나가는 경우를 말한다(그림 1). 이 과정에서 창의성은 새로운 관점을 형성하는 것 뿐 아니라 그 방향으로 나아가게 하는 추진력으로 작용한다.
학습자들이 실험을 설계하기 전에 문제의 확인, 자료 수집 방법 등 관련된 구성 요소들을 미리 고려하여 활용해 보는 사전 활동이 의미 있는 실험설계를 위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학습자들이 실험을 설계하기 전에 문제의 확인, 자료 수집 방법 등 관련된 구성 요소들을 미리 고려하여 활용해 보는 사전 활동은 의미 있는 실험설계를 위해 중요하다. 이는 실험 과정을 구성하고 검토하는 과정에서, 해결해야 할 탐구문제 상황과 관련 구성 요소들이 상호작용하며 설계를 구체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창의적인 사고를 증진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Darius et al., 2007; Solomon, 19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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