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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2 no.1, 2011년, pp.100 - 109
본 논문은 개별적으로 사용자 인증 시스템이 구현된 16개 시 도교육청 교육정보서비스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교육정보서비스를 단일 사용자 인증을 통해 모두 이용할 수 있는 최적의 방안을 연구하여 도출한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도출된 방안에 따라 통합 사용자 인증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함으로써 16개 시 도교육청과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이 공동으로 운영 중인 전국교육정보공유체제의 교육정보 서비스 이용에 편리성을 도모하는 동시에 사용자 인증 관리의 효율과 안전을 기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였다.
The study concluded that in order to achieve a single sign-on through the federation ID management method must be used among many other methods so to establish a combined approval service that gives access to education related information provided by the 16 city and provincial offices of education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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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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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교육정보공유체제가 2006년 말 당면한 문제는 무엇인가? | 전국 16개 시·도교육청과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Korea Education & Research Information Service)은 시·도교육청과 교육유관 기관, 그리고 교육 현장 등에서 생성되는 각종 교육용 자료를 한 번에 검색할 수 있도록 표준화된 교육 정보 메타데이터 형태로 디지털화된 교육 자료를 공유·유통시키는 서비스로서 전국교육정보공유체제를 2002년 5월에 탄생시켰다. 이러한 전국교육정보공유체제는 16개 시·도교육청이나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등에서 개별 또는 분산 개발된 각종 교육정보를 공유하고 활용하는데 큰 역할이 되었으나, 2006년 말 개정된 저작권법에 따라 저작물의 공정한 이용을 확인할 수 있는 방안으로 각 시·도교육청이나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등에서 운영 중인 교육정보서비스에 대해서 사용자 인증을 개별적으로 구현하게 됨으로 인해 사용자가 전국교육정보공유체제를 통해 검색된 자료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타 시·도에서 운영 중인 서비스에 다시 사용자 인증을 받아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되었다. 따라서 전국교육정보공유 체제를 통한 교육정보의 공유를 보다 활성화 시키고 저작물의 공정한 이용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16개 시·도교육청과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이 운영 중인 주요 교육정보 서비스에 대한 이용을 한 번의 사용자 인증만으로 가능하도록 하는 통합 사용자 인증(SSO, Single Sign-On) 서비스의 구현이 필요하게 되었다[1]. | |
전국교육정보공유체제란 무엇인가? | 전국 16개 시·도교육청과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Korea Education & Research Information Service)은 시·도교육청과 교육유관 기관, 그리고 교육 현장 등에서 생성되는 각종 교육용 자료를 한 번에 검색할 수 있도록 표준화된 교육 정보 메타데이터 형태로 디지털화된 교육 자료를 공유·유통시키는 서비스로서 전국교육정보공유체제를 2002년 5월에 탄생시켰다. 이러한 전국교육정보공유체제는 16개 시·도교육청이나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등에서 개별 또는 분산 개발된 각종 교육정보를 공유하고 활용하는데 큰 역할이 되었으나, 2006년 말 개정된 저작권법에 따라 저작물의 공정한 이용을 확인할 수 있는 방안으로 각 시·도교육청이나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등에서 운영 중인 교육정보서비스에 대해서 사용자 인증을 개별적으로 구현하게 됨으로 인해 사용자가 전국교육정보공유체제를 통해 검색된 자료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타 시·도에서 운영 중인 서비스에 다시 사용자 인증을 받아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되었다. | |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교육정보화 시스템에 대한 사용자 인증의 전반적인 문제점 중 정책의 부재로 인해 발생된 문제는 무엇이었는가? | 이 가운데 정책의 부재로 인해 발생된 문제들로는 우선 시·도교육청별로 통합 사용자 인증 서비스를 구축하면서 통합 사용자 인증 대상으로 선정한 서비스들 각기 다르다는 것이었고, 사용자 ID(identity) 관리 정책의 부재로 인하여 ID 발급절차나 휴면계정 관리 정책 등이 상이 했다. 예를 들어,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이 운영하고 있는 에듀넷의 경우에는 회원가입을 하는데 있어서 약관동의, 실명인증, 상세정보입력, 가입완료의 절차를 거치는 반면, 특정 시․도교육청이 운영하고 있는 교육정보화 서비스의 경우에는 약관동의나 실명인증 절차 없이 단지 회원정보 입력만으로 회원가입이 가능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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