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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교통지향형 개발을 위한 도시 인프라 연계 밀도관리의 사례연구 원문보기

철도저널 = Railway journal, v.14 no.5, 2011년, pp.26 - 31  

김태호 (한양대학교 산업과학연구소) ,  김영일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  김희정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  최재선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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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을 살펴보면 대중교통결절지를중심으로 인프라 용량과 개발밀도의 실태를 분석하고 교통인프라 시설과 연계한 차등적 밀도조정 및 그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다. 즉, 첫째,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역세권 중심의 도심지 재생을 가능하게 하기 위한 밀도조정의 기본방향을 설정하고, 둘째, 이에 따른교통영향, 주택공급등의 사회경제적 파급효과를 분석하고, 셋째, 인프라시설과 연계한 밀도조정 의 실현수단으로서 고밀복합지 구의 도입방안을 제시함이라고 할 수 있다.
  • 신도시 건설과서울시내의 기성시가지 재정비사업의 비교를 통해 TOD의 적합성을 파악함이 주요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연구결과, 토지이용의 효율성 측면에서 신도시개발의 평균 용적률은 1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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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방수석.김형복, 개발밀도관리구역 지정에 의한 개발밀도의 변화가 도로 시설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국토계획, 제38권 제3호, 2003. 

  2. 성형곤.김태현, 서울시 역세권 유형화에 관한 연구 : 요일별 시간대별 지하철 이용인구를 중심으로, 대한교통학회지 제23권 제8호, 2005. 

  3. 성형곤.권영종, 고용입지변화에 따른 주거입지 및 통근통행의 변화에 관한 연구(강남역세권을 중심으로), 국토계획 제41권 제4호, 2006. 

  4. 성현곤.노정현.김태현.박지형, 고밀도시에서의 토지이용이 통행패턴에 미치는 영향(서울시 역세권을 중심으로), 국토계획 제41권 제4호, 2006. 

  5. 오영택.김태호.박제진.노정현, 토지이용유형별 서울시 역세권 대중교통 이용수요 영향인자 실증분석, 대한토목학회지논문 제29권 제4D호, 2009. 

  6. 황기연.조용학, 도심고밀개발 전략의 교통영향분석, 국토계획 제40권 제3호, 2005. 

  7. 황기연.조용학.강준모, 교통혼잡을 고려한 서울 도심부 개발가능 밀도 추정, 대한토목학회논문집 제26권 제1호, 2006. 

  8. 홍진현, 고밀.혼합 토지이용이 통행수단 선택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9. Bae, C. "Orenco Station, Portland, Oregon: A Successful Transit Oriented Developmant Experiment?" Transportdtion Qusrterly 56(3), 2002. 

  10. Blais, P. "The Economics of Urban Form." in Appendix E of Greater Toronto, Greater Toronto Area Task Force, December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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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Cervero, R. "Mixed land-uses and Commuting: Evidence from the American Housing Survey." Tramspn Res A, 30(5)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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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Gordon, P. and Richardson, H. "Are compact city a desirable planning goal," Journal of the American Planning Association, 63(1), 95-106,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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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Smythe, R. "Density-Flated Public Costs," American Farmland Trust(www.farmland.org),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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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Zhang, M. "The role of land use in travel mode Choice: Evidence from Boston and Hong Kong," Journal of thd American Planning Association, 70(3),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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